NAS와 웹하드를 자유자재로 활용

네트워크 스토리지(NAS) 시장은 타깃 고객층에 따라 다양한 제품군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다양성을 필두로 기존의 기업형 제품에서부터 중소업체, 개인 사용자층을 겨냥한 제품이 시장에 두루 포진돼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인시아넷은 소형 임베디드 스토리지'넷토리지'를 비롯해 일체식 온라인 데이터 자동 백업 솔루션'백토리지', IP전화 녹취기 등 아이디어와 콘텐츠를 강조한 제품군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넷토리지는 기존의 NAS와 웹하드 기능을 결합시킨 제품으로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NAS와 웹하드로 사용가능

넷토리지(NETORAGE)는 NETwork와 STORAGE의 합성어로 네트워크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저장장치다. 기본적인 NAS 기능 외에도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 PC와 상관없이 24시간 접속 가능하며 별도의 사용료가 필요 없다. 속도면에서는 광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100Mbps급 속도를 제공한다. 하드드라이브는 SATA 방식의 테라바이트급 용량을 탑재할 수 있어 효용성이 넓다.
넷토리지는 사용 용량에 따라 별도의 비용이 드는 임대형 웹하드와 달리 자신의 데이터를 직접 관리하는 대용량 웹하드 개념을 기능으로 하고 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나 FTP를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인 넷토리지닷컴(www.netorage.com)과 연계된 파일 전송 서비스로 사무실이나 가정 등의 특정 공간을 벗어난 곳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용 탐색기와 웹 탐색기를 활용해 쉽고 편리하게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중요 자료의 유실을 막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임베디드형 시스템으로 설계된 것도 특징이다.

웹에서 커뮤니티 기능 제공

넷토리지는 PC와는 무관하게 자체적으로 실행돼 메인컴퓨터의 상황과는 별도로 독립적으로 운용된다. 넷토리지닷컴과 연계하면 사용자 간 자료 공유 외에도 커뮤니티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커뮤니티 기능은 공유 사용자를 위한 그룹 게시판, 회원간 쪽
지 기능, 회원관리 기능 등이 제공된다.
웹탐색기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액티브X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넷토리지닷컴을 통해 넷토리지에 로그인하면 웹 탐색기는 추가적인 사용자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제공한다.
FTP방식으로 접속할 때에는 윈도우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웹FTP와 상용 FTP프로그램으로 가능하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은 자신의 PC에 연결된 하드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곧바로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문서파일을 실행할 수 있다.
넷토리지는 2개의 관련 특허를 갖고 있다. 첫째, 인터넷 상의 대용량 디지털 저장 공간을 위한 장치와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이는 인터넷 통신을 위한 인터넷 접속장치와의 접속을 매개하는 인터넷 접속부, 사용자가 소정 작업의 수행을 위해 HDD로 접근하도록 하는 제어부와 네임서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둘째, 분산 저장장치를 이용한 정보검색 시스템 및 검색방법이다. 이는 개인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대용량의 디지털 저장공간을 확보하도록 해주며 저장장치 사용자들을 하나의 도메인에서 커뮤니티로 연계할 수 있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로 활용할 수 있다.

소호ㆍ개인 사용자에 적합

네트워크와 웹을 통해 두루 사용할 수 있는 넷토리지는 활용 분야가 다양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한다. 소호(SoHo) 등 소규모 기업을 비롯해 공유기가 설치된 가정집, 공공기관 및 학교, 유치원, 교회 등에서 데이터 저장 및 활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동영상, 사진 등 대용량 멀티미디어 위주의 PC 사용이 주를 이르고 있는 만큼 개인 사용자들에게는 굳이 별도의 USB메모리나 외장HDD를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라면 자유롭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넷토리지는 경쟁력이 돋보인다. 타사 NAS 제품에 비해 일반 사용자들도 충분히 활용을 고려할 만한 가격대에 제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PC시장에서 1.5TB HDD가 10만원 가량의 가격대에 형성돼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넷토리지는 웹하드 사용료나 별도의 저장장치 구입비용 등을 덜 수 있는 선택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