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세아이텍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 캠페인 관리 솔루션이 있다. 캠페인 기능에 초점을 맞춰 개발한 기존 솔루션과는 차원이 다른, 즉 고객분석과 연계된 캠페인 솔루션이다. 다시 말해 캠페인 관리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고객 타겟팅 및 캠페인 성과분석을 위한 방대한 고객데이터의 통합, 실적데이터의 집계와 캠페인 실행을 위한 다양한 채널과의 연계가 필요한데, 이러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킨 솔루션이 ㈜위세아이텍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와이즈 캠페인(WISE CampaignTM)'이다. 지난 2000년 7월 처음으로 캠페인 관리 솔루션을 출시, 10여 년째 거의 2년 마다 한 번씩 성능을 업그레이드시켜 온 위세아이텍은 올해 초 6.0버전을 발표해 고객들로부터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 캠페인 관리 시스템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강력한 다차원분석, KPI, 시뮬레이션 등을 내장된 OLAP을 활용하여 캠페인 성과분석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WISE CampaignTM만의 강점으로 보여진다. '와이즈 캠페인(WISE CampaignTM)'솔루션이 어떤 특장점을 갖고 있기에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 집중 살펴본다.

고객분석과 연계된 캠페인 필요

기업은 고객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함에 있어서 무분별한 중복 캠페인 수행에 따른 고객의 불만을 감소시키는 한편, 고객의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오퍼 및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증대하고 싶어한다. 캠페인 관리 시스템은 고객에 대한 분석, 최적의 캠페인 전략 수립, 캠페인의 실행 및 모니터링, 성과분석 및 피드백 등 일련의 마케팅 순환 프로세스를 전략적, 체계적,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마케팅 활동의 수익을 제고하는데 기여하는 시스템이다.
캠페인 관리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고객 타겟팅 및 캠페인 성과분석을 위한 방대한 고객데이터의 통합, 실적데이터의 집계와 캠페인 실행을 위한 다양한 채널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지금까지의 캠페인관리 솔루션은 캠페인관리 자체에 초점을 두고, 캠페인 프로세스 자동화를 구현하는데 노력하였다.
즉 기능 중심의 시스템 구현이 대세였고, 이에 따라 제품 기반 구축 외에 In-house 개발 사례도 많았다.
최근에는 기본적인 캠페인 관리 기능 외에도 강력한 고객분석과 연계된 캠페인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마케터가 보다 더 사용하기 편리하고, 시스템 구현 후에도 마케팅 변화 적용에도 적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효율적인 운영도 요구되고 있다.
국내외 캠페인관리 제품 가운데서도 WISE CampaignTM은 2000년 첫 출시 이후 10년 동안 꾸준히 시장에서 인정 받아온 대표적인 제품이다. 많은 적용 사례를 통해 업그레이드된 WISE CampaignTM은 보다 고도화된 분석 기반으로, 캠페인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또한 그 동안 정리된 템플릿화된 캠페인 모델을 기반으로 신속한 캠페인관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으며, 시스템 추가 및 변경에 유연해 마케팅 변화 적용에 적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장점을 보여주고 있다.






WISE CampaignTM의 로드맵





WISE CampaignTM은 2000년 7월 1.0 버전이 발표된 이후,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기능 및 성능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고, 다수의 인증과 상훈을 획득하였다.
올해 발표된 6.0 버전은 기존 버전과 크게 차이가 있는데, 기술적으로는 Process Designer를 포함한 핵심 화면들을 모두 Smart Client로 구현하여 성능 및 UI를 크게 개선하였고, 기능적으로는 OLAP, Query Builder, 고객군 조합 등 다양한 타겟팅 방식이 유기적으로 지원되도록 구현하였다. 특히 자사 OLAP 제품인 WISE OLAP™을 내장하여 분석과 동시에 타겟군을 지정하여 캠페인 할 수 있고, 반응 및 실적을 OLAP을 통해 다차원 분석하면서도 타겟팅 할 수 있도록 하였다.
WISE CampaignTM의 향후 업그레이드 계획도 흥미롭다. 보통 고객군별로 구매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알아내기 위해 OLAP이나 마이닝과 같은 별도의 분석시스템을 구성하는데, WISE CampaignTM은 세부고객군별 상품추천 Pack을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마이닝 모듈을 이용한 고객세분화 Template, 상품분석 Template, 연관분석 Template 등을 부가기능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들은 OLAP을 통해 편리하면서도 강력한 고객분석을 캠페인 관리 시스템에서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이닝을 통한 추천 상품도 손쉽고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WISE CampaignTM의 구성


WISE CampaignTM은 각 채널 시스템과 연계된 복합적인 시스템이다. 콜센터, 영업점, DM, 이메일, 웹, 모바일 등 다중채널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채널간 정보 공유를 통해 캠페인 실행 중 다른 채널로 대상 고객 전송 및 내역 관리가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기회탐색 및 평가를 다차원 분석 기반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내장된 WISE OLAP™을 활용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마이닝/개인화 영역의 추천결과 전달 부분도 내장된 상품추천 Pack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향후 구성 예정이다.

WISE CampaignTM의 기능과 특장점






WISE CampaignTM은 캠페인의 기획-대상고객 선정-실행-평가의 단계를 거치며, 이들은 서로 Closed Loop 형태를 가진다. 또한 파일럿을 수행하여 캠페인의 ROI를 극대화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캠페인 기획 및 실행을 편리한 GUI 인터페이스를 통해 손쉽게 수행하도록 WISE CampaignTM은 Process Designer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메뉴 전체를 Tab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고, 한 화면에 여러 기능을 배치하여 사용자 업무 편의성을 제고하였다.
대상 고객 리스트 추출을 위해서 OLAP, Query Builder, 고객군 조합, 외부 데이터 업로드 기능을 제공한다. Query Builder는 기존 Ad-Hoc 방식이 대폭 개선된 형태로 Real-time SQL Generation 기능을 제공한다. OLAP은 고객분석-해당 고객군 상세 데이터 조회-고객 데이터확인-고객군 저장 단계를 제공하며, 고객군 조합은 다양한 고객군을 상호 조합하여 새로운 타깃 고객군을 정의할 수 있도록 한다.
WISE CampaignTM은 캠페인의 반응 및 성과에 대한 다차원 분석 및 리포팅을 지원한다. 기본적인 캠페인 현황, 실행, 고객분석 외에 사용자 정의 고객군 분석, 캠페인별 오퍼별 상품별 채널별 반응 및 실적분석을 다차원으로 분석하고 성과분석에서 또다시 타깃 캠페인을 정의할 수 있다.




캠페인 고객분석 마트와 함께 캠페인 실적 분석 마트를 표준화하여, 구현 후 추가적인 분석 항목이 발생하더라도 적은 노력으로 쉽게 적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자사 제품인 WISE OLAP™을 내장하여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캠페인의 분석 기능이 놀라울 정도로 강력해졌는데, 캠페인 성과의 다차원 분석뿐만 아니라 캠페인 성과를 KPI로 정의하여 분석할 수 있으며, 캠페인 전략 맵을 구성하여 캠페인 성과지표간 연관관계를 분석할 수도 있다. 또한 WISE OLAP™의 Write-back Simulation 기술을 이용하여 예상되는 캠페인 실적변화가 고객군별 상품별로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볼 수도 있다. 이외에 타 캠페인 제품에서는 좀처럼 찾기 힘든 기능으로 캠페인 일정의 캘린더 관리 기능, 프로모션관리 기능, 설문관리 통합 지원 기능, B2B 캠페인 지원 기능이 WISE CampaignTM에서 제공되고 있다.












WISE CampaignTM의 기대효과

마케터는 WISE CampaignTM이 제공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기획과 분석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으며, 고객 (반응)분석의 결과를 즉시 쉽게 캠페인으로 실행할 수 있다. 또한 확장성과 유연성이 강화된 WISE CampaignTM은 초기 적용은 물론 운영중의 시장과 고객의 변화를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시스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기존 캠페인 관리 시스템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강력한 다차원 분석, KPI, 시뮬레이션을 내장된OLAP을 활용하여 캠페인 성과분석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앞으로도 상당한 WISE CampaignTM만의 강점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