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통해 나타난 정보의 효과적 분석 및 대응 가능

소셜분석 서비스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소셜분석은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블로그와 같은 SNS서비스에서 특정 기업이나 특정 제품, 인물 등의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는 서비스다. 최근 검색엔진이나 BI 그리고 소셜분석 전문 업체들이 소셜분석 시장에 대거 뛰어들고 있다. 데이터통합 부문에 강세를 보
여 왔던 데이터스트림즈 또한 그중 하나다. 데이터스트림즈는 최근 소셜 분석 서비스인 'Social Cube(이하 소셜큐브)'와 'Social Cloud(이하 소셜클라우드)'를 선보이고 비정형데이터 사업을 본격화했다. 데이터스트림즈 '소셜큐브'에 대해 알아본다.

데이터스트림즈는 10여 년 동안 데이터 통합과 품질, 정형분석 서비스에 집중해 온 대표적인 국산 데이터통합관리 전문 업체이다. 지난 1월 데이터스트림즈는 비정형 데이터 사업 진출을 위해 별도의 사업부를 신설하고, 소셜큐브를 선보였다.

데이터스트림즈는 정형분석 솔루션을 중심의 자사의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토대로 비정형 데이터 부문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로 하고 그 첫번째 제품으로 소셜큐브를 출시한 것이다. 소셜큐브는 여타 소셜분석 서비스처럼 SNS 서비스에서 발생된 비정형 데이터를 대상으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취합, 분류해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먼저 소셜큐브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와 같은 SNS 서비스 내에서 멘션이 이뤄지는 링크나 이슈 등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 분류하고 이를 분석해 리포팅을 작성한다. 해당 정보들에 대해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수집 → 분류 → 분석 → 보고 → 대응 이라는 주요 분석 과정을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 패턴에 따라 정보수집의 범위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소셜큐브의 특징이다.

소셜큐브의 정보검색 범위는 SNS 서비스 전체에서 정보 취합하는 방식과 고객이 선택한 특정SNS에서 정보를 취합하는 방식 두 가지로 나뉜다. 정보검색 범위를 나누는 이유는 정보의 정확성을 위한 것으로, 특정 SNS를 선택해 정보를 취합, 분석하는 것이 더욱 정확도가 높기 때문이다.

분석 과정에서는 ▲ 소셜상 버즈량의 변화 분석, ▲ 이슈 히스토리 분석, ▲ 소셜상 우호세력과 비우호세력 분석, ▲ 빅마우스•허브의 관계 분석, ▲ 경쟁력 분석과 비교한 장₩단점 분석, ▲ 홍보성콘텐츠 확산평가 분석, ▲ 위기 히스토리 역추적 분석 등을 복합적으로 수행, 신뢰도 높은 정보들이 제공된다. 돌발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 또한 해당 부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추적한 정보를 중심으로 리포팅이 이뤄져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외에도 소셜큐브는 자체 제작된 콘텐츠에 대한 소통 평가도 쉽게 이끌어갈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금융 공공 게임 분야에서 인기 예상

소셜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사용자들이 SNS를 통해 특정 기업 혹은 기관이 선보이는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해 언급하는 내용들을 모니터링한 후, 해당 내용을 정보화해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에 적용하기 위해서다. 조사는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심층 분석과 브랜드 선호도 조사, 브랜드에 대한 성격 선호도, 이슈감지 등에 대한 부분이 주로 이뤄진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있어 소셜분석 서비스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데이터스트림즈는 먼저 정형분석 솔루션을 이용해 오던 기존 자사 고객들 위주로 소셜큐브를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데이터스트림즈는 특히 금융과 공공, 게임 분야 등에서 소셜큐브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번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 등에도 소셜큐브가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