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포털·공공·의료 등 전 산업군에서 신규 서비스 개발 화두로 등장

최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HTML 5.0(이하 HTML5)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HTML5를 적용할 경우 액티브X, 플래시와 같은 추가적인 플러그인 없이도 플래시나 미디어 플레이어, 금융관련 서비스 등 다양한 리치 애플리케이션을 웹과 모바일 환경에서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IT 업계는 물론 정부에서도 HTML5의 표준화와 도입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정부는 특히 HTML5 표준화를 위한 전문가 그룹을 발족, 기술도입과 국내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환경 개선에 대한 대안 마련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진다.
구글, 애플, 모질라, 오페라,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 등 세계적인 브라우저 공급업체들 역시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와 함께 HTML5 표준규격 제정을 서두르고 있다. 어도비와 IBM 등도 HTML5를 중심으로 한 전략 변화를 꾀하고 있다.
본지는 지난호 HTML5에 대한 시장 동향에 이어 이번호에서는 HTML5 기술 도입으로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금융·포털·의료 부문을 중심으로 HTML5 기술 도입현황과 도입후 미칠 영향에 대해 알아봤다.

HTML5 기술 최종 표준안은 2014년 7월 발표된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표준안이 나오려면 2년이 남아있지만 현재 약 95%의 기술적 완성도를 보이고 있어 실제 도입을 해도 별다른 무리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금융 포털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웹 기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나 솔루션의 개발에 HTML5 기술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HTML5 기술 도입이 늘어나는 이유는 PC외에도 스마트폰과 태블릿PC와 같은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PC는 물론 웹과 모바일기기 등을 통해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은 물론 업무의 생산성 향상도 꾀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HTML5 기술 도입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산업분야는 금융, 포털이다. 이외에 공공과 의료, 교육 분야에서도 HTML5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HTML5 활용에 대한 변수, 윈도우8

HTML5는 시기가 문제일뿐 반드시 도입해야 할 기술이지만 아직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다. MS 윈도우8 출시로 인해 웹 기술의 변화가 예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8은 지난 2011년 말 초기 버전인 개발자 프리뷰가 발표됐고, 올 2월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컨슈머 프리뷰 버전이 공식 발표됐다.

현재 개발자 프리뷰 버전은 300만 회가 넘는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정식 버전은 올 하반기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MS는 지난 3월 비주얼 스튜디오 11 베타버전을 발표했다. 비주얼스튜디오 11 베타버전은 윈도우 8 메트로 앱 개발을 유일하게 지원하는 개발도구로 윈도우8, 윈도우폰, 키넥트, 윈도우애저(Azure) 등 MS가 제공하는 다양한 디바이스 및 플랫폼에서 제한없이 구동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가능케 한다.

특히 개발자가 HTML5를 비롯해 자바스크립트, 비주얼 베이직 등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더라도 새로운 UI를 적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더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윈도우8 컨슈머 프리뷰 버전을 통해 알아본 윈도우8의 주요 특징은 서드파티(3rd Party)와 다양한 메트로(Metro) UI 스타일의 앱으로 구성된다는 점, 그리고 윈도우 스토어 베타버전을 함께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중에서 메트로UI를 중심으로 한 윈도우8의 특성은 모바일기기 환경에서의 터치조작 환경에 최적화 돼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HTML5의 도입과 직접적인 연계성을 갖고 있다. 메트로UI는 PC는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원소스 멀티 유즈'지향적인 애플리케이션 구성 방식이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4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