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웨어 ‘BIPS EnView’

엔터프라이즈 포털 솔루션이란 기업 및 기관에서 산재되어 있는 웹 기반 업무 환경을 단일 환경으로 통합해 내부 직원과 협력사, 고객 및 대민 업무 수행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을 말한다.
포털은 포틀릿이라고 하는 단위로 화면이 구성되며, 각 포틀릿이 업무 화면 또는 필요한 서비스 화면으로 나타나게 된다. 기존의 엔터프라이즈 포털은 단순한 업무 통합의 영역에서 서비스돼 왔다. 하지만 최근의 포털은 사용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하고 있고, 소셜 기반의 소셜 포털로 진화하고 있다. 솔트웨어는 최적의 소셜기반 포털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들이 선보인 솔루션 BIPs Enview에 대해 집중 살펴본다.


엔터프라이즈 포털 구축 돕는 솔루션

솔트웨어가 선보인 BIPS EnView(이하 솔트웨어 EnView)는 JAVA 포틀릿 표준인 JSR 168, JSR 286을 준수하고 있는 자바 표준기반 엔터프라이즈 포털 솔루션이다. 포틀릿 사용을 근간으로 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화면 통합과 SSO, 사용자 인증과 권한관리, 웹서버 보안강화를 통한 포틀릿 보안 관리 등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협업 및 소통을 위한 소셜기능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조한 기능들이 대거 포진됐다.

역할 기반의 권한관리 제공

권한관리는 포털시스템이 갖는 리소스들, 즉 페이지나 포틀릿 등에 대해서 어떤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책결정이다.
이 부분은 특정 사용자일 수도 있으며, 그들이 해야 하는 역할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특정 역할에 사용할 수 있는 리소스 권한을 할당하고 그 역할을 사용자에게 부여해 쉽게 접근권한을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사용자에게 권한을 쉽게 부여 할 수 있고 권한 대행 또한 쉽게 이루어 질 솔트웨어 EnView는 이와 같은 역할기반을 제공한다.

허용행위 부분에서는 뷰와 편집권한이 있는데 이는 페이지와 포틀릿인 경우에 다르게 나타난다. 이 때 페이지인 경우에서의 뷰 권한은 단순접근을 통해 해당 콘텐츠를 볼 수 있는지의 여부를 나타내며, 편집권한은 해당 페이지의 편집, 그리고 그 안의 포틀릿을 삭제, 이동, 추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낸다. 포틀릿인 경우에서의 뷰 권한은 목록조회를 의미하며, 편집권한은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신규 수정 및 삭제를 할 수 있는지 여부를 말하고 있다.

효과적인 포틀릿 관리

포틀릿은 포털에서 페이지를 구성하는 중요 요소로, 동적 콘텐츠의 생성과 재사용 가능성을 높여주는 웹 컴포넌트다. 포틀릿은 서블릿과 마찬가지로 컨테이너에 의해 생성되거나 소멸된다. 그 이유는 포틀릿 컨테이너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이 컨테이너에서 동작하는 컴포넌트가 되기 위해서는 JSR168 규약을 준수해 만들어야 한다. 솔트웨어 EnView는 포틀릿 개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포틀릿을 제공한다. 먼저 통합된 형태의 게시판을 포틀릿으로 사용할 수 있고, 사이트에서 제공한 RSS 및 개인적으로 등록한 RSS를 포틀릿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정적 콘텐츠의 생성을 위해 콘텐츠 편집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쉽고 편한 포틀릿 변환이 가능하다.

쉽고 빠른 사이트 구성 관리

사이트 구성이란 필요로 하는 도메인을 만들고, 해당 도메인에서 보여주는 페이지를 구조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 구조적으로 구성된 정보는 바로 메뉴 혹은 네비게이션 정보로 관리되기 때문에, 별도의 메뉴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솔트웨어 EnView는 사이트 구성을 위한 정보들을 트리 형태로 관리한다. 이를 통해 전체 리소스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고, 쉬운 위치변경 등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구성이 끝난 메뉴에 대한 페이지 생성이 가능하다. 이는 다양한 형태의 레이아웃과 포틀릿을 삽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하나의 레이아웃 내에 중첩된 레이아웃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그룹별 테마 관리를 별도로 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 및 관리 그룹에 따라 사용메뉴나 포틀릿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솔트웨어 EnView는 계절이 바뀌면 자동으로 계절별 테마가 적용될 수 있도록 계절별 테마를 제공하며, 특정 사용자를 위한 별도의 테마도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같은 콘텐츠라 할지라도 사용자의 환경과 시점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보여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관리콘솔 이용한 통합 게시판 관리

솔트웨어 EnView는 관리자 기능을 이용, 포털에서 사용되는 게시판을 필요에 따라 즉각적인 생성 및 삭제가 가능하다. 특히 화면과 관련된 부분은 모두 템플릿으로 분리시킴으로써, 다양한 사용자의 화면 요구에도 대응할 수 있다. 이는 관리콘솔을 이용하기 때문인데, 관리콘솔은 여러 곳에 배치된 게시판이나 게시물에 대해 쉽고 빠른 이동, 수정, 삭제, 관리를 가능케 한다.
관리콘솔의 권한은 특정 게시판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사용자 등급을 부여해, 해당 게시판에 대한 목록보기, 글읽기, 글쓰기, 답글쓰기, 댓글쓰기, 공지글쓰기, 승인하기 등의 세부권한 지정이 가능하다. 또한 많은 통합게시판들의 이슈사항 중 하나인 테이블관리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 이는 게시물 데이터를 하나의 테이블 셋에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보여준다. 특히 특정 게시판의 경우 별도의 테이블 셋에 게시물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어 성능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다국어 관리 기능으로 접속자 배려

솔트웨어 EnView는 포털 시스템에서 보여 지는 용어들에 대해 다국어 관리를 할 수 있다. 화면에서 보여 지는 모든 라벨과 버튼, 메시지 등 리소스를 대상으로 다국어 등록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요구하는 언어로 보여 지게 된다. 또한 이를 변경했을 때, 클러스터링 환경에서도 서버에 대한 재가동 없이도 변경 내용이 모든 서버에 적용할 수 있다.

동기화 및 배치작업, 통계 관리

솔트웨어 EnView가 제공하는 시스템 동기화 관리는 클러스터링 환경에서 각 서버 인스턴스들의 메모리에 캐시된 정보를 동기화 하거나 리프레시하기 위한 기능이다. 이 기능은 서버의 재기동 없이 365일 24시간 무 정지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핵심 기능 중 하나다.
배치작업관리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수행해야 할 작업들을 등록하고 수행 결과를 기록한다. 이를 통해 등록된 배치 작업의 수행 여부 파악과 성공 실패 여부를 확인할 수있다.
솔트웨어 EnView의 통계관리 기능은 접속자 기능을 통해 현재 사용중인 사용자의 브라우저와 접속시간, 사용 로그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사용자 접속현황은 총체적 정보와 탭 별로 일정 기간 중 접속한 사용자의 정보(시간, 일, 월, 연도, 주간접속현황)을 보여준다.
페이지 사용 통계는 일정기간 안에서 사용자 및 그룹별로 가장 많이 본 페이지 순으로 통계를 보여줘 선호 페이지에 대한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로그는 일정기간에 접속한 사용자들의 특정 행위 패턴을 분석해 조치할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이벤트관리 및 RSS사이트관리

솔트웨어 EnView는 이벤트 등록 시 카테고리, 기간, 장소, 제목, 내용 등 이벤트 정보 이외에 추가적으로 이벤트 대상 그룹을 지정해, 해당되는 사용자들에게만 표시함으로써 불필요한 정보전달은 막고 사용자에게 적합한 맞춤정보를 보여준다. 이외에도 RSS 사이트를 등록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RSS 기사내용은 원천 사이트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자체 데이터베이스 내에 캐시 되어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또한 정보 성격에 따라 갱신 주기를 지정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