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기보 KAIST 소프트웨어 대학원 겸직교수, PM/PMO 리서치 대표


▲ 심기보 KAIST 소프트웨어 대학원 겸직교수, PM/PMO 리서치 대표

[아이티데일리] 품질 매니지먼트

품질 매니지먼트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주요 기둥이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높은 품질의 서비스나 성과물을 고객 요구에 적합하게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위한 지침으로서 PMBOK의 품질 매니지먼트가 있다.

PMBOK에서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로서 실시해야 할 표준 작업을 ‘프로세스’라고 부르고 있다. PMBOK에는 프로세스별로 그 실시를 위한 기초(입력)정보, 방법론(툴)이나 기법, 그리고 그 성과물이 <그림1>처럼 규정되어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선언, 목표, 문서, 기법, 사례 등 수많은 레퍼런스(Reference)가 필요하게 된다. <그림1>의 품질 매니지먼트의 골격에 따라 구체적인 예를 나타낸다. 단, 개개의 항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PMBOK을 참조하기 바란다.


▲ (그림 1) 파트너 만족(PS) 향상의 수순, PS운동 이외는 활동주체가 프로젝트의 외부 조직에 따른다

 

 

 

품질계획의 기초(입력) 정보

품질기본방침

품질에 관한 기본적인 방침이다. 그 조직의 특성을 살린 표현으로 구성원의 의식을 통합하여 무엇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필요하다. 품질기본방침의 예로서 <표1>과 같은 것이 있다. 예에서는 ‘표어’와 같은 표현으로 기술한 방침도 포함하였다. 멤버끼리 방침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유효하다. 이러한 기본 방침에 따라서 품질 계획 프로세스를 실시한다.
 


▲ (표 1) 품질 기본 방침

 

 


스콥(Scope) 기술서

스콥 기술서는 프로젝트의 존재 이유, 정당성, 프로젝트의 중간 성과물이나 최종 성과물, 프로젝트의 정량적인 달성 목표 등을 명기한다<표2>. 프로젝트의 의사결정은 스콥 기술서에 기재하고 있는 조건을 실현하기 위해 실시한다. 이것은 품질 매니지먼트에서도 같은 것이다. 스콥 기술서를 작성함으로써 스테이크 홀더간의 조정이나 공통 이해를 도모한다. 오해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도 정량적인 달성 목표가 중요해진다.

 


프로젝트 성과물 기술서

프로젝트 성과물 기술서는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한 후 생성되는 성과물이나 제공되는 서비스의 특징을 나타낸 것이다. <표3>에 구체적인 사례로서 어느 패키지 개발 프로젝트의 성과물 기술서를 나타낸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9월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