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기보 정보관리기술사


▲ 심기보 정보관리기술사


[아이티데일리] 인적 자원 매니지먼트
프로젝트 매니저의 중요한 임무는 프로젝트 업무의 수행능력이 높은 팀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것을‘팀 빌딩’이라고 부른다. 좋은 팀을 조성하기 위한 포인트는 9개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 매니저가 팀 빌딩을 자신의 일로 여겨 책임이 있다고 파악하는 것이다. 이번 회에서는 업무의 수행능력이 높은 조직을 만들기 위한 팀 빌딩의 9개 포인트에 대해 알아본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은 당연히 사람이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툴도 계획서도 아니다. 프로젝트 팀이 효율적, 효과적인 기능을 발휘할지 못할지의 여부가 프로젝트를 성공할 수 있는지의 갈림길이다.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 프로젝트 팀은 아무리 뛰어난 툴을 이용하고, 또 많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도 프로젝트를 적절히 컨트롤할 수 없다. 기술 스킬이 높은 멤버를 모으기만 하면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팀이 생기는 것일까. 그렇지 않으면 속속들이 아는 멤버로 팀을 구성하면 좋은 것일까. 대답은 모두‘NO’이다.

우수한 멤버나 기질이 알려져 있는 멤버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한다고 좋은 팀이 자연 발생적으로 완성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중심이 되어 업무 수행 능력이 높은 팀을 만들어가야 한다. 프로젝트 업무의 수행 능력이 높은 즉, 퍼포먼스가 높은 팀을 만들어 가는 것이‘팀 빌딩’의 본질이다. 어떻게 좋은 팀을 만들 수 있는지 그 포인트를 검토해자.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10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