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6
주요뉴스
뉴스홈 > 커버스토리
초연결시대 주요 적용 분야사물과 사람을 뛰어넘는 ‘초연결시대’ 개막(5)

▲ 사물인터넷 적용 분야, 출처:오라클

[컴퓨터월드] 만물인터넷을 주창하는 시스코는 오는 2020년에는 20억 명 이상의 사람과 370억 개 이상의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스코의 자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런 변화가 가져다 줄 수 있는 경제적 가치는 14조 4천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스코는 만물인터넷이 앞으로 각 산업 분야 및 기업에 꾸준히 확대 적용돼 매출 확대 및 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며, △자산활용도 개선을 통한 비용절감: 2조 5천억 달러 △노동력 효율화를 통한 업무생산성향상: 2조 5천억 달러 △공급망과 물류분야에서 낭비요소제거: 2조 7천억 달러 △사용자 경험치 향상으로 추가 고객의 확보: 3조 7천억 달러 △혁신적인 시장확대 효율화: 3조 달러 등 5가지 영역별로 경제적 가치를 예측해 발표했다. 이처럼 초연결시대가 본격적으로 적용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주요 분야들로는 8가지를 꼽을 수 있다.

스마트 매뉴팩처링(Smart manufacturing)
스마트 매뉴팩처링을 통해서는 약 1조 9,500억 달러어치 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조 공정 및 애플리케이션 연결성을 추가한다면, 생산성이 증대되고 실시간 공급망 관리를 통해 재고 수준을 낮출 수 있어 평균 생산비용 및 공급망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스마트그리드를 통해서는 약 7,570억 달러어치 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그리드는 에너지의 생산에서부터 고객에게 에너지가 전달되는데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경제적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산과 분배, 그리고 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을 가능하게 해 준다.

커넥티드 게임과 엔터테인먼트(Connected gaming and entertainment)
커넥티드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는 약 6,350억 달러어치 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룰 더 스카이’같은 소셜 게임으로부터 요즘 한창 화제인‘넷플릭스’의 스트리밍 영상까지, 이제는 시간과 장소, 위치에 구애 받지 않고 게임과 콘텐츠를 즐기는 게 일상이 될 것이다. 이러한 온라인 여가활동은 앞으로는 더욱 각광 받을 것이며, 만물인터넷을 기반으로 지금보다도 더 섬세하고 다양한 게임과 콘텐츠 제공이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스마트빌딩(Smart buildings)
스마트빌딩은 냉난방, 조명, 보안 등 건물 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전력을 통합적으로 제어 및 관리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이를 통해 약 3,490억 달러어치 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즉, 만물인터넷을 통해 현재 개별적으로 구축돼 있는 인프라를 IP 기반 네트워크로 통합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비용 절감, 입주자들의 편의성 향상, 공간 활용의 효율성 극대화까지 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시스코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빌딩의 적용 전후 공간 활용도를 측정해보면 약 40%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텔레매틱스 개념도

커넥티드 카(Connected commercial ground vehicles)
네비게이션은 차량이 인터넷에 연결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대중적으로 알린 가장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그러나 만물인터넷 시대에는 단순한 인터넷 연결에서 더 나아감으로써 약 3,470억 달러어치 가치를 창출하게 될 것이다. 즉, 도로 상태, 주변 화물 차량의 적재 목록, 주변의 편의 시설 현황, 주위의 대기오염 정도 등 운전에 필요한 온갖 정보들을 차량 내에서 실시간으로 주고받게 돼 운행 안전성 및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커넥티드 헬스케어(Connected healthcare and patient monitoring)
커넥티드 헬스케어 부문에서는 약 1,060억 달러어치 가치 창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만물인터넷은 산재돼 있는 의료 정보와 지식, 환자 정보에 대한 보다 통합적이고, 연동된 정보 접근을 가능하게 해 헬스케어 분야를 혁신시켜 줄 것이다. 즉, 진료가 필요한 지점에서, 진료와 관련된 모든 정보에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보다 표준화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도움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환자가 병원에 머무는 기간을 단축시켜 줄 것이다. 또한 센서와 비디오 협업 시스템이 방대하게 보급됨에 따라 재택의료서비스 역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다.

스마트 교육(Connected private college education)
스마트 교육을 통해서는 약 780억 달러어치 가치 창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를 통해서든 교과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유연한 교육’은 보다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마련해줄 뿐 아니라 교육 수혜자의 범위도 크게 넓혀 줄 것이다. 이 밖에도 실시간으로 전세계의 방대한 정보와 다양한 형태의 참고자료, 그리고 적절한 외부 강사들에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은 교육 콘텐츠 수준 또한 업그레이드 시켜 줄 것이다.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