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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업 분야 곳곳에서 태동하는 IoT 솔루션에 표준화 제시”권순욱 KT 기업IT본부 Mobile솔루션사업담당 상무

 


▲ 권순욱 KT 기업IT본부 Mobile솔루션사업담당 상무




[컴퓨터월드] 최근 통신시장의 성장세는 정체기에 들어섰다. 반면 시장 내 경쟁구도는 더욱 심화하고 있다. 이에 미래를 견인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요구되는 지금, IoT는 통신사업자에게 매우 매력적인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M2M이 기계 간 통신을 통해 사람의 개입 없는 편의를 도모했다면, M2M이 확대된 개념인 IoT는 더 넓은 네트워크를 무대로 한다. 그 안에는 사람과 사물, 사람이 만드는 데이터와 사물이 만드는 데이터가 모두 포함된다.

기계끼리만, 혹은 사람끼리만 통신해서는 수집할 수 있는 정보의 종류나 이를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제약이 있다. 태그 기술,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M2M은 지역적인 제약사항에도 부딪친다. 하지만 IoT가 되면 네트워크에 들어서는 대상의 폭, 정보의 폭이 늘어나 이를 통해 좀 더 지능화된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 이처럼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영역에 접근하는 것이 IoT의 본질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IoT를 실현할 수 있는 핵심 요소가 통신 기술이며, 이것이 네트워크 인프라를 갖춘 통신사업자가 IoT라는 시대적 지향점에 집중하는 이유다.

하지만 IoT가 비단 네트워크 사업자에게만 한정된 변화의 흐름은 아니다. 네트워크 사업자가 IoT의 무대인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한다면, 다른 산업 환경에서는 기존까지 해결하지 못했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을 실현하는 데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한다.

또한 이처럼 기존에는 사람이 개입하지 못했던 영역에 실제로 개입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장비와 단말기가 요구된다.

즉, IoT 생태계의 플레이어는 단말기 제조회사, 플랫폼/서비스 업체, 네트워크 사업자가 포함된다. 이처럼 다양한 플레이어를 아우르는 만큼 IoT 생태계에는 이 전체를 관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KT는 이러한 IoT 전체 생태계가 선순환 구조로 움직일 수 있도록 기여하는 동력으로써 자리 잡고자 하는 비전을 갖고 있다.

IoT 생태계는 이제 막 태동했다. 현재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IoT 사업은 복지, 안전, 교통, 보안 등 분야가 다양하다. 이러한 각각의 사업들은 시장 규모가 크지 않다. 물론 이런 규모의 문제는 IoT 산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성장할 것이지만, 문제는 IoT 사업이 개개인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재난 방지 사업에서 대기 측정에 사용했던 솔루션을 어린이 등하교 안심 사업에 활용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에서 IoT 사업에 참여해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단말기를 제조하는제조사들은 영세한 경우가 많다. 개별적인 IoT 사업의 규모가 작다 보니 이에 참여하는 회사 규모도 작을 수밖에 없다. 이 부분에서 품질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한 표준 확립의 필요성이 거론되고 있다.

KT는 협력사들과 공동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성과를 공유할 뿐 아니라 다양한 사업 분야의 관제 영역에 들어가려 하고 있다. 각각의 IoT 사업을 전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견고한 플랫폼을 구축, IoT 솔루션의 표준화를 이루려는 것이다.

KT는 그간 개별적으로 론칭되던 IoT 사업의 서비스 모델들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왔다. 현재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며, 내년부터 정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향후 KT는 자사가 참여하는 모든 IoT 서비스를 이 통합 관제 플랫폼에 통합해 론칭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IoT 서비스의 성능, 안정성, 품질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2020년에 260억대의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며, 이로써 2조 달러의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IoT는 글로벌 ICT 산업의 흐름이자 미래 산업의 지향점이다.

향후 전자 기술로 만들어지는 모든 제품이 통신을 고려해 만들어질 것이다. 그래야지만 해당 기기에서 데이터를 생성, 그를 기반으로 개인에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기기가 통신에 연결되는 것, 이는 엄청난 파괴력을 가진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KT는 협력사, 중소기업들과 상생함으로써 범국가적으로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나아가 글로벌 영역에서도 협력을 강화, 수출 전선에도 이바지할 계획이다.

최근 끊임없이 거론되고 있는 창조경제 패러다임에서 ICT는 가장 큰 화두다. 정보와 통신의 결합으로 기존에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ICT의 가장 큰 목표다. 여기서 IoT는 ICT의 목표와 직결됨과 동시에, 창조경제와도 상당 부분 연결돼 있어 주목할 만한 미래 시장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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