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 SysMaster

[컴퓨터월드]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기업의 IT 시스템은 더욱 복잡해지고 중요해지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이 문제가 있거나 서비스가 중단되는 것은 장애로 인한 업무를 수행하지 못했다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의 신뢰도와 경쟁력에도 영향을 끼치곤 한다. 그러나 기업의 IT 시스템을 운영하는 예산을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과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만 한다. 이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관리하고 장애를 사전에 감지하고 예방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히 복구하여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성능관리(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APM) 솔루션을 통한 운용 고도화로 운영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APM, 애플리케이션 다운 없는 무중단 IT 시스템 제공
최근 전세계를 둘러싼 기업경쟁력의 핵심은 기술과 경영 환경 등의 변화에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과 전략적 대응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IT는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도구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은 곧 비즈니스 자체이고 이에 대한 성능관리는 곧 비즈니스를 관리하는 것이다. 서비스 관점의 애플리케이션 응답시간을 측정하고 성능 저하 원인을 찾아내어 애플리케이션이 최적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지 및 관리하는 것은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기업들은 신속 정확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유지하기 위해 서버나 애플리케이션의 다운 없는 무중단 IT 시스템을 원하고 있다. IT 인프라에 대해 안정성, 가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기 점검을 통해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자원을 재할당하는 등의 지속적인 운영관리를 수행한다.

이것은 새로운 IT 시스템이나 솔루션의 도입 못지않게 CIO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이며, IT시스템의 장애는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요소이다. 따라서 복잡한 IT 환경 속에서 시스템의 성능 장애 발생을 예측·탐지하고, 장애발생 시 관리자나 다른 시스템을 통해 곧바로 알려줌으로써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는 것은 IT서비스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애플리케이션들의 성능을 점검하고 어떠한 애플리케이션 혹은 IT 구간에서 장애가 발생했는지, 그 장애가 다른 IT 시스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해결안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솔루션이 필요하게 됐다.

응용 소프트웨어 성능·서비스 이용성 감시·관리에 초점
기업의 정보를 수기로 기록하고 서류 문서를 관리하던 시대를 지나 정보화라는 과정을 거쳐 IT 시스템이라는 개념이 생겼고 정보 시스템 관리자가라는 업무가 생기기 시작했다. 배치 처리가 주 업무인 시대의 IT 담당자의 모니터링은 배치 작업이 잘 수행되는지를 확인하는 수준이었다. 그러다 24시간 온라인 서비스가 필수가 되고 모바일 폰 등의 발전함에 따라 IT 담당자에게 모니터링은 가장 중요한 업무가 됐다.

IT 성능 및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네트워크와 서버를 모니터링 하는 솔루션이 등장했다. NMS (Network Management System)란 네트워크상의 전 장비들의 중앙 감시 체제를 구축하여 모니터링 및 장애 분석이 가능하며 네트워크 관리자가 현재 운영되는 네트워크를 제어 및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한다. SMS(System Management System)는 시스템 관리용 시스템으로써 기간 시스템의 운용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자원 정보의 수집/관리 등을 수행하는 성능관리 솔루션을 의미한다.

그러나, 서버와 네트워크가 정상이라 할지라도 실제 애플리케이션과 업무는 에러를 내보내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서비스 지연 현상이 발생하면 서버 담당자들은 CPU, Memory, DISK I/O 를 확인하고 서버가 정상이라고 하기에는 시스템이 너무 복잡해 진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는 응용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서비스 이용성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데 초점을 둔 시스템 관리 원칙을 일컫는다. 또한, 운영 중인 시스템에 대한 응답시간과 같은 성능이나 처리량, 가용성, 및 기능적 무결성, 신뢰성을 확보하고 다운타임의 최소화 등을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한 도구로써 부하량, 접속 자 파악, 장애진단, 통계, 분석 등을 목적으로 하는 성능 모니터링 제품으로 정의할 수도 있다.

 

APM 시장은 WAS(Web Application Server)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응답속도를 모니터링하고 병목 현상을 추적했다. 또한 DBMS 모니터링 솔루션은 별개의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성장했고 실제 전체 트랜잭션 관점에서 모니터링은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또한 WAS와 DBMS를 매우 잘 다루는 어드민이 시스템을 운영하면 각종 덤프와 스크립트 등을 이용해 어드민의 경험을 비추어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지연 구간을 확인했다.

애플리케이션 통합 성능 관리 솔루션 ‘SysMaster’
SysMaster는 WAS에 대한 성능 관리뿐만 아니라 DBMS, TP-Monitor,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MCI/FEP, 웹 서버를 통합하여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SysMaster는 주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IT 인프라의 현황 및 장애 원인파악, 통계 분석 등을 통해 효율적인 자원관리를 제공하고 장애의 사전 예방과 신속한 사후 조치 제공으로 비용절감은 물론 안정적인 IT 서비스 품질을 고도화하도록 한다.

 

국내 APM 시장은 기업용 서버 솔루션 분야에서 글로벌 벤더(MicroSoft, IBM, HP, Oracle 등)들보다 국내 업체들의 솔루션이 주목 받고 있다. 이는 국내 시스템 운영 환경을 이해하고 관련 요구사항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실제 모니터링 툴로써 운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티맥스소프트는 국내 기업용 서버 솔루션 분야에서 글로벌 벤더 보다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그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엔진 레벨 시스템 상태 조회 및 제어와 같은 수준 높은 관제가 가능하다.

또한 일반적인 APM 제품이 제공하는 포인트 단위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의 웹 화면 단에서 DB까지의 시스템 전 영역에 걸친 End-to-End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별도의 전문 미들웨어 인력이나 DBA 없이도 보다 쉽게 한 화면에서 모든 시스템에 대한 대시보드 형태의 서비스 모니터링이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모니터링으로 인한 오버헤드를 최소화 하였고, 대용량 처리 시에도 기존 업무 시스템에 대한 부하를 최소화하는 Agent 경량화를 구현했다.

관리·비용·서비스 만족 측면 등 효과 기대
APM은 시스템 성능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기술적 과제의 해결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시스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업무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핵심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APM 도입을 통하여 관리·비용·서비스 만족도 측면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선 관리 측면에서는 △애플리케이션 통합관리 환경 구축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및 장애 시 원인분석 수행 △정량화된 애플리케이션 성능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며, 비용 측면에서는 △효율적인 IT 관리인력 운용 및 시스템 다운타임의 최소화 △소수 관리 인력으로 전반적인 관리 및 장애대응 △성능장애 발생 시 즉각적인 분석 및 신속한 대응을 통한 시스템 다운타임 최소화 △향후 시스템 증설을 위한 성능 근거로 사용되어 불필요한 시스템 투자 억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효율적 시스템 운용을 통한 고객 만족 △다운타임 최소화 및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장애대응을 통해 효율적인 24x365 서비스 제공 및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시스템 운영 등으로 고객 만족도도 증대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