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관제 포괄하는 통합관제, 사물인터넷과 성장세 같이해 – 위엠비, 이글루, 이노뎁 편

 

[컴퓨터월드]

03 | 위엠비

사물인터넷 시대, 통합관제를 부르다

박근혜 정부 출범 후 경제 부흥책으로 회자되고 있는 ‘창조경제’의 핵심은 융합이다. 융합이란 기존에는 개별적인 영역이었던 산업들을 복합시켜 새로운 산업,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IT 분야의 경우 전통적인 IT 산업이 저성장세에 들어섰다는 점, IT와 비IT를 융합하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융합의 움직임이 더욱 분주하다.

영상관제 시장은 비IT 분야에서 IT 분야로 전환됨과 동시에 융합의 수순을 밟고 있다. 최근 공공 시장에서는 관제센터를 구축함에 있어 영상관제센터가 아닌 통합관제센터라는 명칭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통합관제센터란 영상을 활용한 보안, 시설물을 활용한 보안 및 시설물 관리 등의 다양한 관제 업무를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관제센터를 말한다.

기존에는 영상보안(영상관제), 출입통제 등 물리보안, 서버 장비 등 IT 자원 관리, 시설물 관리를 위한 시스템이 개별적으로 존재했다. 그러나 영상보안 카메라가 CCTV 카메라에서 IP 카메라로 진화하고, 다양한 센서를 통해 건물 설비 등 다양한 시설물까지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게 되면서 모든 관제 요소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게 됐다.

곽동민 위엠비 상무는 “최근 영상관제 시장의 화두는 확장이다. 전통적인 CCTV는 폐쇄회로 내에서만 영상을 보는 것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영상보안 카메라 IP 방식으로 바뀌면서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개념에 따라 다양한 설비 역시 네트워크로 묶이고 있다”고 언급, 최근 IT 트랜드인 사물인터넷이 영상관제를 비롯해 다양한 관제 시장을 아우르는 통합관제 시장을 태동시키는 배경이 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주경숙 위엠비 부장은 “예전에는 관제 시스템이 각 분야별로 존재했으며 별도의 팀이 맡았다. IT 장비는 IT 운영실에서, 시설물은 시설물 운영팀에서, 전력/에너지는 또 다른 팀에서 관제했다. 반면 이제는 하나의 솔루션으로 모든 것을 통합 관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곽동민 상무는 “각각의 관제 솔루션(포인트 솔루션)을 중앙 집중시키면 관제 인원을 최소화하고 관제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며 통합관제 시스템이 관제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숙련된 관리자라면 다양한 관리 시스템이 다 별도로 구성돼 있더라도 머릿 속에 종합해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하지만 숙련된 관리자뿐 아니라 누구라도 종합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대시보드 형태의 통합관제 솔루션을 제공하자는 게 위엠비의 역할”이라고 언급했다.

▲ 위엠비 통합관제솔루션 ‘입실론’ 아키텍처

위엠비, “빅데이터 분석 기반 ‘예측관제’ 제시”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으로 존재했던 관리 솔루션들을 중앙 집중형으로 모아야 한다. 이론적으로는 쉽다. 하지만 다양한 개발사의 관제 솔루션을 한데 모은다는 것은 실제로는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고 위엠비 측은 말한다.

곽동민 위엠비 상무는 “위엠비는 인터페이스 연계 묘듈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위엠비는 해당 특허 기술을 토대로 한 TIM이라는 데이터 연계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관제 솔루션과 장비들의 통합을 실현하고 있다.

나아가 위엠비 측은 통합관제센터의 가치가 단순히 다양한 관제 시스템을 한데 모으는데서 끝나는 게 아니라고 말한다. 사회적으로 안전에 대한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재난·장애를 미리 예측하고 방지할 수 있는 예측형 통합관제 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다는 것이 위엠비 측의 설명이다.

주경숙 위엠비 부장은 “기존 관제 시장이 편협한 시장이었다면, 미래형 통합관제 시장은 관점을 확장시키는 것”이라며 “최근에는 관제 시스템에 빅데이터 분석을 접목해 장애 발생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예측관제’로 트랜드가 바뀌고 있다, 위엠비의 입실론, 투빗은 최근 트랜드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를 다 포함할 수 있는 통합관제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위엠비는 통합관제 솔루션을 제공할뿐 아니라 센터 단위의 통합관제 시스템을 턴키(일괄 수주 계약)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다. 위엠비 측은 자사가 통합관제센터 전체를 고루 아는 국내 유일한 SI 업체라고 자부했다.

곽동민 상무는 “일반적으로 솔루션 업체, 서버 및 시설 업체, 영상 업체들이 협업해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한다. 하지만 위엠비는 솔루션뿐 아니라 HW 장비,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기자재, 솔루션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통합관제센터에 들어가는 전부를 위엠비에서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경숙 부장은 “세월호 사건 이후 국가 예산도 안전에 포커싱이 맞춰져 있는 만큼, 2015년에도 통합관제센터에 대한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본다. 위엠비는 2015년 영업 조직을 더욱 세분화해 금융, 공공, 제조뿐 아니라 국방, 함선 등 더 다양한 분야의 통합관제 시스템 수요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합관제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많고, 분야마다 특성이 있다. 각 산업별 통합관제 시장을 기술력으로 선점하는 업체가 향후 통합관제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위엠비 통합관제솔루션 ‘입실론’ 화면

 

04 | 이글루시큐리티

향상된 보안 요구, 통합관제를 이끄는 힘

영상관제 시장은 통합관제 시장의 중요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두 시장이 진화 이전, 진화 이후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모든 영상관제 시장이 통합관제 시장에 포함되지는 않는다.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기존에는 CCTV 센터를 설치했다가 이제는 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하게 됐으니 영상관제의 진화형이 통합관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거의 대부분의 통합관제 시스템이 영상관제 시스템을 포함하기는 한다. 하지만 공급업체 생태계 측면에서 보면 사정이 조금 다르다. 영상관제용 카메라 업체, VMS 업체가 사업 영역을 확장해 통합관제 솔루션을 공급하는 경우는 드물다. 외려 해당 영역에는 SI, 보안과 관련된 업체들이 진입하고 있다.

이글루시큐리티(이하 이글루)가 그러한 업체 중 하나다. 이글루는 설립 15년간 IT 보안 영역에 주력해온 보안 솔루션 업체다. 동시에 약 6년 전부터 사업 영역을 영상관제, 시설물 관리 영역까지 확장하려고 움직여 온 업체다.

사업 확장의 이유에 대해, 박륜순 이글루 부장은 “세이프티(safety)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방어 위주의 전략이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륜순 부장은 “안전한 상태를 위한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첫 번째는 바이러스, 디도스 공격, APT 공격 등 정보 위협에 대응할 정보 보안이다. 두 번째는 외부인의 침입(인재)이나 천재지변 등 물리적인 위협에 대응할 물리 보안이다. 세 번째는 자원이 장애가 나거나 노후화돼 성능이 안 나는 등의 문제를 해결할 운영 보안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한 상태를 위해서는 이 세 가지 요소를 다 관리해야 한다. 현황을 보면 요소 별로 관리 도구, 관리 방법, 관리 주체가 모두 다르다. 이런 상황에서 사고가 일어나면 신속한 대응이 어렵고 책임 소재도 불분명해진다. 다 합쳐서 판단해야지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특히 다 합쳐지면, 어느 정도 선제적인 대응도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이는 정보 보안을 더 잘하기 위해, 그리고 오늘날 사용자가 요구하는 ‘선제적 보안 조치’를 위해서는 통합관제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읽고 있는 보안 업체들이 통합관제 시장의 중요한 축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주홍 이글루 대리는 “CCTV만 보는 관제 시스템은 보안 문제 발생 후 사후대응용으로는 쓸모가 있다. 하지만 이제는 사고가 발생하기 이전에 차단하는 선제적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영상 데이터를 사람에 대한 데이터, 시설에 대한 데이터와 연동해서 새로운 차원의 정보를 창출, 이를 바탕으로 관제를 해야 위험이나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이글루시큐리티 통합관제솔루션 ‘라이거-1’ 화면

이글루, “통합에서 융합까지 단계별 로드맵 제시”

이글루 측은 통합관제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통합과 융합의 단어 정리가 명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업계에서 통합과 융합의 용어는 혼재되고 있는데, 통합은 단순한 더하기고 융합은 시스템을 완전히 새롭게 편성하는 단계라는 것이 이글루 측의 논조다.

박륜순 이글루 부장은 “통합이라는 건 데이터를 기존 기준으로 묶는 것이다. 반면 융합은 기존에 있는 기존으로는 묶을 수가 없어서 새로운 기준을 가져와 묶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정보보안이 IP 기반의 정형 데이터고, 물리보안이 영상 정보, 출입카드 정보 등의 비정형 데이터라면 이 둘은 기존에 있던 기준으로는 완벽히 묶일 수가 없다. 이들을 완벽하게 연계해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 둘을 ‘융합’시킬 새로운 기준이 필요하다. 이러한 구현이 가능한 것이 통합관제에서 진화된 융합관제라고 박 부장은 설명했다.

이글루는 다양한 관제 시스템에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통합 단계, 융합 단계로 나누어 보고 있다. 또한 각각의 단계를 통합 1/2단계, 융합 1/2단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통합 2단계에서는 정보보안, 물리보안, 운영보안 각각의 요소들이 하나의 덩어리로 통합되고 연결된다. 융합 1단계에서는 정보보안, 물리보안, 운영보안이 가능한 수준 내에서 일부 융합된다. ‘최종 진화형’인 융합 2단계에 오면 안전한 상태를 위한 모든 구성요소들이 밀접하게 연계된다.

박륜순 부장은 “현재는 통합 2단계를 막 도입하기 시작하는 수준이다. 이글루는 곧 융합의 시대가 올 거라 확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글루는 정보보안, 물리보안, 운영보안을 같이 관리하는 SLM(Service Level Management) 솔루션을 2015년 2분기 내 공식 출시, 고객들에게 차세대 융합보안 프레임워크를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글루는 융합 1단계에 해당하는 솔루션 ‘라이거-1’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박륜순 부장은 ‘라이거-1’에 대해 “물리적 관점에서 정보보안도 보고 운영보안도 보는 솔루션이다. 스위치 하나가 고장나면 그걸로 끝나는 게 아니다. 라이거-1은 스위치가 물린 서버, VMS 서버, 카메라 장비 등 문제가 어디까지 미치는지 분석해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글루 측은 몇 년 전부터 통합관제에 주력한 결과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매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주홍 이글루 대리는 “전체 매출 중 해외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10%다. 아프리카, 중동, 동유럽, 일본 등지에서 매출이 나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 이글루시큐리티의 통합·융합관제 프레임워크

 

05 | 이노뎁

사물인터넷, 사람을 위한 안전을 실현한다

카메라가 네트워크에 연결되면서 영상관제 시장이 태동했다. 같은 맥락으로, 영상관제 시장은 커다란 변화의 흐름 앞에 서 있다. 바로 사물인터넷(IoT)이다.

통합관제란 보안, 관리를 위해 개별적으로 존재했던 다양한 시스템을 한데 모은다는 의미가 있다. 더불어 기존 관제보다 고도화된 관제를 실현한다는 의미도 갖는다. 고도화된 영상관제 시스템은 입력 장비로 카메라만을 활용하지 않는다. 예전에는 특정 지역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 영상 장비가 사용됐다면, 이제는 더 다양한 장비가 사용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양한 사물들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주차장에 설치된 CCTV를 사용할 수 있다. 나아가 자동차에 센서를 설치할 수도 있다. 영상 정보만이 대상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시대는 지났다. 더 다양한 기기가 네트워크에 연결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물인터넷 시대, 영상관제 시스템은 사실상 ‘영상’ 관제 이상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이재석 이노뎁 팀장은 “최근 관제 시장에서는 카메라가 아니라 사물인터넷 기기들이 이슈화되고 있다.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영상·통합관제 시장에서 카메라는 센서의 일종이 될 것”이라 말했다.

이근우 이노뎁 이사는 “통합관제 시스템이 카메라만 인터페이스하는 시대는 3~5년 안에 끝날 거라 생각한다. 통합관제로 데이터를 보내는 센서의 종류가 다양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노뎁 측은 이제까지의 영상관제 시장이 정부 주도로 성장했다면, 향후 영상관제 시장은 시민 주도의 영상관제 시장이 올 거라고 내다봤다. 안전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사건이 발생한 후 시시비비를 가리는데 활용이 치중돼 있던 관제 시스템이 아닌 예방 중심의, 나아가 사람 중심의 관제 시스템이 부상하게 될 거라고 이노뎁 측은 전망했다.

이근우 이사는 “이제 쳐다보기만 하는 CCTV는 의미가 없다. 앞으로 영상관제 시장의 목적은 재산(property)이 아닌 사람(people)이 돼야 한다. 사람을 위한, 안전을 위한 관제를 실현하기 위해 연결되는 디바이스의 종류들이 다양해질 것이다. 카메라를 늘리는 건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액티브 센서, 스마트폰, SNS 등이 복합적으로 관제에 활용될 것이다. 중심이 재산에서 사람이 되면 입력 장치에 대한 개념이 바뀐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형 영상관제센터는 영상 정보 등을 지역 구민에게 오픈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모바일 접근성 역시 중요해질 것”이라 덧붙였다.

 

이노뎁, “클라우드 기반 영상관제로 해외 시장 공략”

이노뎁은 미래 영상관제 시장의 키워드로 사물인터넷에 이어 클라우드를 지목했다. 여기서 클라우드란 클라우드 컴퓨팅, 즉 가상화 인프라 기반의 영상관제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노뎁 측은 클라우드 기반의 영상관제 시스템이 비용을 줄이고 그린 IT를 실현하는 데 기여한다고 강조했다. 서버 가상화를 통해 서버 구매 대수를 줄이면 구매 비용, 공간 비용, 관리 비용 모두에서 이익을 가져갈 수 있다는 것.

이근우 이노뎁 이사는 “영상관제는 클라우드로 가지 않으면 확산되거나 나아질 수 없다. 돈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세상에는 변하지 않는게 있다. 땅, 부동산이다. 공간을 적게 잡아먹는 솔루션이 나와야 한다”고 공간 비용의 절감을 강조했다. 또한 “미래 영상관제 시장은 그린 IT를 표방해야 한다. 모든 지자체의 관제센터가 어마어마한 전기를 잡아먹고 있다.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에너지를 잡아야 한다. 일례로 한 지자체의 경우 예전에는 관제센터 운영 비용이 월 800만원 들었다. 그런데 클라우드 기반으로 바꾸고 나니 100만원으로 줄었다”며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을 도입할 시 전력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노뎁은 2013년 클라우드 베이스의 영상관제 시스템을 론칭했다. MS, VM웨어, 시트릭스의 하이퍼바이저를 지원한다.

한편, 이노뎁은 국내 공공·기업 영상관제 시장의 약 60%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강자다. VMS를 개발하는 회사지만, 라이선스가 아닌 턴키(일괄 수주 계약) 방식이나 어플라이언스 사업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어플라이언스 사업 영역에서는 글로벌 서버 업체의 강자인 Dell과의 협업이 강하다.

이근우 이사는 “이노뎁은 MS, Dell과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캠페인 마케팅을 같이 하고 있다”며 이노뎁이 글로벌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해외 판로 개척에도 주력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또한 이근우 이사는 “국내 시장에서 마켓슈어가 높은 만큼, 2015년부터는 그간 얻은 부분을 사회에 환원할 계획이다. 파트너들과 함께 CCTV 무상 달아주기 운동 등을 기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 이노뎁 영상관제 어플라이언스 ‘IP-매트릭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