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한 데이터 통합 관리·분석으로 업무 효율성 증대

 
[컴퓨터월드]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 기업이자 SK그룹 내 B2B MRO 구매 전문기업 행복나래는 사업이 점차 성장하면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데이터 통합 관리, 분석을 위한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이에 행복나래는 ‘IBM SAP HANA 온 파워 시스템(IBM SAP HANA on Power System)’ 솔루션을 도입해 시스템 안정성뿐만 아니라 업무 효율성까지 향상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행복나래가 IBM의 시스템을 도입하고 활용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본다.
 

체계적인 시스템과 비즈니스 혁신 필요

행복나래는 지난 2000년에 설립된 SK그룹의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 기업이다. ‘사회적 기업을 위한 사회적 기업’이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고객사와의 거래에서 발생한 이익을 전액 사회에 환원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고객사, 협력사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상생을 실천해오고 있다.

특히, 사회적 기업 우선구매를 통한 판로 지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육성사업을 통해 사회적 기업 협력사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더 나아가 전체 사회적 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구매전문기업으로 사업규모와 영역을 더욱 확장, 고객사의 성공 비즈니스를 돕는 전략적인 사업 파트너이자 사회적 기업 생태계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로 거듭나려 하고 있다.

행복나래는 회사가 성장하면서 비즈니스 관련 데이터가 증가했으며, 이를 현업에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해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원했다.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해 한층 안정적인 시스템을 필요로 했으며, 그 결과 IBM의 ‘IBM SAP HANA 온 파워 시스템(IBM SAP HANA on Power System)’을 도입하게 됐다.

행복나래는 전사적 관리를 위한 기간계 시스템을 도입하는 만큼, 시스템 안정성을 최우선 가치로 뒀다. 또한, 기술 전문성에 대한 차별화와 기술지원 서비스, 가격대 성능비 등을 고려했으며, 그 결과 x86 서버 대비 성능이 뛰어난 IBM 시스템을 선택했다는 설명이다.


데이터 통합 관리·분석, 시스템 호환성 개선까지

행복나래에 도입된 ‘IBM SAP HANA 온 파워 시스템’은 인메모리(In-memory) 컴퓨팅의 성능과 IBM의 기술지원 서비스를 통한 안정성이 극대화된 SAP HANA용 프리미엄 서버 솔루션으로, 고객 요건에 최적화된 유연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평가받고 있다. 행복나래 측은 IBM 솔루션 도입으로 소프트웨어와 기존 서버간의 호환성 문제가 개선되고, 데이터의 통합 관리와 분석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요 사업영역인 기업 대상의 제품, 서비스 구매 아웃소싱 사업 확대에 따른 전국 영업망, 고객정보와 가격, 제품, 품질 등 더 많은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됐으며, 매출, 구매, 판매현황 등 내부정보의 실시간 통합 관리를 지원해 더욱 체계적인 자산 관리가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행복나래는 소프트웨어와 기존 서버간의 호환성 문제가 개선되고, 데이터의 빠른 통합 관리와 분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현업에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어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적시에 내릴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업무 생산성 증가뿐만 아니라, 향후 비즈니스 성장 및 혁신의 기반이 되는 체계적인 내부 시스템의 구축을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고객사에는 사용자 편의 개선 및 대용량 데이터 분석을 통한 보다 질 높은 고객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사회적 기업을 포함한 협력사에는 업무처리 단축 및 상품 판매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IBM SAP 하나 온 IBM 파워 시스템 S824L 제품 이미지

IBM SAP HANA on Power system

IBM SAP HANA용 파워 시스템즈 솔루션 에디션은 인메모리 DBMS 플랫폼인 SAP HANA가 IBM 파워8과 최적화를 지원하면서 선보인 제품이다. 기간계 시스템의 신뢰성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 설계된 파워8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고객들은 더 빨리 SAP HANA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비용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SAP HANA용 파워 시스템즈 솔루션 에디션은 두 가지 표준으로 공급된다. 첫 번째 구성은 24개의 파워8 코어와 최대 1테라바이트의 메모리를 장착한 IBM 파워 시스템즈 S824로, 이 구성은 압축 기준 최대 512기가바이트의 데이터베이스 규모에 적합하다.

두 번째 구성은 40개의 파워8 코어와 최대 메모리 2테라바이트의 메모리를 장착한 IBM파워 시스템즈 E870으로, 압축 기준 최대 1테라바이트의 데이터베이스 규모에 적합하다.

IBM과 SAP의 협력에 기반한 새로운 솔루션은 수많은 기업 고객의 성능 개선, 비용 절감, 업무 효율 개선을 도울 수 있다. SAP HANA 작업에 맞춤 설계된 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인프라 측면에서의 위험은 낮추되 성능은 배가시킨다. 기존의 IBM, SAP 솔루션에 대한 투자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업무 생산성 30% 향상 기대

행복나래는 ‘IBM SAP HANA 온 파워시스템’ 도입으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IT인프라를 강화함으로써 비즈니스에 혁신을 가져온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및 늘어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됐으며, 그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까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내부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킴에 따라 업무 생산성도 30% 가량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IBM SAP HANA 온 파워시스템은 경쟁사 대비 최고 2.5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한다.

행복나래 측은 처음 솔루션 도입 시 중요하게 생각했던 인프라 안정성,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 가상화 기술 및 인프라 최적화를 통한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IBM SAP HANA 온 파워시스템’을 통해 달성함으로써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