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로 소프트웨어의 공급자이자 사용자, 경쟁사 대비 유리한 입지 확보

[컴퓨터월드] 이언그룹은 약 20년 간 문제해결 기반 전략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온 국내 토종 컨설팅펌으로, 비즈니스와 인사조직, 영업, 마케팅 등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니지먼트 컨설팅(Management Consulting), 고객사 교육 및 핸즈온코칭(Hands-on Coaching), 마켓 리서치를 담당하는 프로페셔널 서비스(Professional Service), 그리고 데이터 트랜스포메이션(Data Transformation)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들 사업부 중 최근 특히 관심을 받고 있는 부서가 데이터 트랜스포메이션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태블로 엑스퍼트(Tableau Expert) 사업부이다. 이 사업부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분야의 글로벌 최상위 솔루션인 태블로를 기반으로 라이선스 공급과 관련 컨설팅, 교육 등 데이터의 시각적 분석과 관련한 토털 프로페셔널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다.


지난해 50개 이상 고객사 확보

태블로 엑스퍼트 사업부가 이처럼 주목받고 있는 것은 회사가 공급하는 태블로 소프트웨어가 BI 시장에서 기존 IT 담당자는 물론 현업 담당자들에게 주목을 받으며 폭발적으로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태블로 소프트웨어 제품은 이언그룹의 전 사업부문에 걸쳐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포괄적으로 활용되며 그 성능과 기능의 우수성이 입증되면서 이언그룹의 새로운 핵심 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언그룹은 태블로 제품의 공급자이자 실제 사용자로서 제품의 성능과 기능은 물론 실질적인 데이터 분석과 이를 통한 비즈니스 인사이트 발굴 등 제품의 실질적 적용 방안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공급자이자 사용자로서의 포지션은 태블로 엑스퍼트(Tableau Expert) 사업부의 영업 활성화로 이어졌다.

2016년 한 해만 놓더라도 삼성전자, SK텔레콤, KT, 유한킴벌리, 노틸러스효성 등 50개 이상의 고객사에 태블로 라이선스 공급 및 교육,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아시아퍼시픽 지역에서 당해 연도 가장 높은 실적을 달성한 신규 파트너사에게 수여되는 ‘2016 New Reseller of the Year APAC Award’를 수상했다.

또한 기존의 비즈니스 컨설팅 및 프로페셔널 서비스 부문에서도 실제 고객사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젝트에 태블로를 도입하며 내외부 환경 분석 등 기존의 데이터 분석에 사용되던 리소스를 최소화하는 한편, 기존의 엑셀·통계 툴을 통한 분석 작업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하던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여 더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내며 사업부 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BI, 전통적 레포트 플랫폼에서 현대적 분석 플랫폼으로 진화

이언그룹 태블로 엑스퍼트 사업부의 구본승 팀장은 가트너와 태블로 소프트웨어의 자료를 인용, “데이터 분석과 해석이 조직이 요구하는 의무 핵심 역량으로 자리매김하는 시대적 변화 속에서 2017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분야의 주요 트렌드로 ‘공동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발견’, ‘동일해지는 데이터의 가치’, ‘데이터 히어로로서의 IT 부서의 가치’, ‘사용자 중심의 자연스러운 데이터 사용’ 등을 들 수 있다”고 말했다. 즉,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정의가 기존의 전통적 레포트 중심 플랫폼에서 현대적 비정형 분석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변곡점에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 사용의 주체와 분석의 주체가 동일시되는 패러다임 시프트(Paradigm Shift)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구 팀장은 이어 이러한 현대적 분석 플랫폼이 지니는 특징으로 ‘분석 툴이 현업 사용자가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직관적인 한편 분석 업무의 흐름 전반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며, IT 부서의 개입을 최소함으로써 현업 담당자에게 적절한 권한이 부여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 이러한 현대적 분석 플랫폼이 잘 구축된 국내외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현업 부서에서 주도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등 이니셔티브를 가지게 되었고, 그 결과 IT 부서는 거버넌스와 보안 등 본질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성립되었다는 것이 구 팀장의 주장이다.

태블로,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5년 연속 리더그룹 위치

▲ 가트너 매직쿼드런트 BI&분석 부문 (출처: 가트너)

태블로를 통해 현업 사용자는 물리적 파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모든 데이터를 직접 연결하고 분석함으로써 궁극적 셀프 서비스 분석(Self-Service Analytics)이 가능하며, 분석 결과물을 공유, 배포, 재생산하며 현대적 분석 플랫폼(Modern Analytics Platform)을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태블로가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지지를 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큰 이유는 직관적인 사용성에 있다. 기존 BI 제품들이 일반적으로 IT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비로소 활용이 가능하던 것에 비해 태블로는 IT 전문가가 아닌 현업 사용자가 최소한의 기능 학습만으로 충분히 본인의 분석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이언그룹 태블로 엑스퍼트 사업부 인력의 절반 이상은 IT 비전문가이며, 이처럼 IT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인력들이 태블로 라이선스 공급 및 컨설팅 프로젝트를 훌륭히 수행해 내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태블로는 분석 관점에 따른 직관적이며 효과적이고, 다양하며 미려한 표현 방식을 제안해 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분석 담당자의 의지에 따른 표현 방식 조합에 따라 얼마든 새로운 시각화 요소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연구개발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하는 본사 정책 역시 태블로 수요 확대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지난 해 글로벌 기준 약 1조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태블로의 R&D 비중은 타 주요 경쟁사 대비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전형적인 R&D 중심 회사인 태블로의 매출에서 연구개발로 이어지는 재투자 프로세스는 국가별, 산업별 기능요구사항에 대한 시의적절한 대응으로 이어지며 이는 최종적으로 고객들의 로열티 확보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 태블로로 구현한 주요 경영지표 대시보드 사례 예시
이언그룹은 지난 해 태블로 비즈니스에 뛰어든 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태블로를 적용한 기업 내외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쉽고 빠른 결과물 도출은 물론 다양한 관점에서의 결과물 확인이 가능함에 따라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다. 그 결과 신규 고객이 25% 이상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구매 및 태블로 컨설팅 프로젝트 진행 고객의 라이선스 추가 구매 혹은 전략 프로젝트 문의에 따른 신규 프로젝트 수주 등 사업부별 시너지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이언그룹의 태블로 엑스퍼트 사업부는 태블로 라이선스 공급, 관련 컨설팅, 교육 등 현재의 중점 서비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향후 VaaS(Visualization As a Service), AaaS(Analytics As a Service), 더 나아가 데이터 트랜스포메이션의 상위 전략까지 그 사업 영역을 확장,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