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인사이트 창출을 위한 다차원 시각화 도구

[컴퓨터월드] 기업의 미래 가치를 결정하고, 예측하는데 있어 데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기업들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비즈니스인텔리전스는 데이터를 수집, 정리, 분석, 활용해 기업 경영에서 내비게이션의 역할을 수행하는 필수 도구가 되고 있다.

기업은 데이터를 통해 과거의 모습과 현재의 상태를 알 수 있다. 과거의 패턴을 통해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기업 성장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만들 수 있으며 이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로 나아가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기본이다. 더불어 인공지능(AI)까지 확장 가능한 발판이 되어 기업의 혁신, 인사이트 제공에 큰 힘이 될 수 있다.<편집자 주>


‘와이즈인텔리전스(WiseIntelligence)’는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하고, 직관적인 시각화 분석으로 결과를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또한, 핵심 관리 지표를 대시보드 형태로 구성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빅데이터를 세부적으로 탐색

와이즈인텔리전스는 분석 편의성을 위해 아래와 같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와이즈인텔리전스(WiseIntelligence)’의 다양한 기능
▲ 와이즈인텔리전스의 화면 예시


와이즈인텔리전스의 장점

1. 직관적인 시각화 분석

와이즈인텔리전스(WiseIntelligence)는 분석된 결과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일반적인 그리드, 피봇그리드에서 부터 트리맵, 파이차트, 막대차트, 점차트, 누적막대차트, 버블차트 등 30여 가지의 차트 유형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

▲ 와이즈인텔리전스는 30여가지의 차트 유형을 제공한다.

2. 사용자 중심의 셀프서비스 분석

다차원 비정형 분석을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를 사용자가 바라보고자 하는 관점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분석할 수 있다. 수치 데이터를 표현하는 측정값 항목과 기준이 되는 차원값 항목을 사용해 드래그앤드롭(Drag&Drop) 방식으로 각 항목을 자유롭게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기준이 되는 차원에 대해서는 Drill Up/Down, Filtering, Sorting 등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데이터 보고서를 제공한다.

▲ 와이즈인텔리전스의 사용자 중심 셀프서비스 분석

3. 머신러닝 기반의 비즈니스 예측

회귀분석, 상관분석 등 20개 이상의 고급통계 분석기법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AutoML 플랫폼인 와이즈프로핏(WiseProphet)과 결합해 고급통계 분석기법 외에도 파이썬 기반의 머신러닝과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군집, 분류, 회귀 모델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

▲ 와이즈인텔리전스는 20개 이상의 고급통계 분석기법을 제공한다

4. 인-메모리, 컬럼형 DB, 하둡의 연결을 통해 신속한 분석 성능 제공

클라우드 BI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메모리, 컬럼형 DB 적용으로 분석 성능이 뛰어나다. 또한, 와이즈인텔리전스는 다년간 모든 어플라이언스를 포함한 DBMS 연동 및 테스트를 진행,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5. 클릭만으로 편리하고 신속하게 인사이트 발견

데이터베이스의 쿼리나 코딩 없이 클릭(Drag&Drop)만으로 실시간 시각적 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탐색하고, 즉석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가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일반 사용자도 쉽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내용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

▲ 일반 사용자도 쉽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6. 다양한 형식의 분석보고서 제공

와이즈인텔리전스(WiseIntelligence)의 보고서는 다차원 비정형 분석이 가능한 OLAP, 오피스 프로그램 형태의 엑셀/스프레드 보고서, 그래프와 카드 등 이미지 중심의 대시보드로 구성되어 있다. 데이터 디자이너 기능을 사용해 개인별 사용 언어 설정과 맞춤형 개인화 기능을 통해 통계 보고서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다.

▲ 다양한 형식의 분석보고서 제공

7. 데스크톱과 웹 버전

사용자 환경에 따라 데스크톱과 웹 버전 2가지 형태로 데이터 분석 환경을 제공한다. 기존 데스크톱 버전에서는 관리자들에게 간단한 구조와 사용자들에게 빠른 속도의 프로그램을 제공 할 수 있지만,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구조로 사용자는 PC에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와이즈인텔리전스는 웹 버전을 통해 설치, 배포라는 환경적 요인을 벗어나 브라우저만 있다면 어디서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했고, 사용자에게 더욱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도록 제공하고 있다.

▲ 데스크톱과 웹 버전 2가지 형태로 데이터 분석 환경 제공

8. 필터의 다양화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리스트 형식의 필터에서 나아가 카테고리별로 계층적인 기준을 설정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연계 필터, 리스트 형식의 단순한 항목의 나열을 세부적인 항목으로 SQL을 통해 설정할 수 있는 쿼리 필터까지 사용자 유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보고서에 대한 기준을 필터링할 수 있다.

▲ 다양한 필터의 종류
▲ 사용자 유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보고서에 대한 기준 필터링


머신러닝 자동화 플랫폼과 결합해 더욱 강력해지는 와이즈인텔리전스

와이즈인텔리전스는 고급 통계기능 외에도 머신러닝 기반의 비즈니스 예측을 제공한다. 와이즈프로핏(WiseProphet)과의 결합을 통해 분석 데이터의 가치를 높여주고 있는 것이다.

와이즈프로핏은 데이터만 입력하면 인공지능 기반의 예측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AutoML 플랫폼으로 데이터전처리, 모델학습, 모델운영 등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 와이즈프로핏은 마우스 클릭만으로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할 수 있으며, 비정형 데이터로부터 피처 추출이 가능하다. 또한 지도학습 뿐만 아니라 비지도 학습인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지원한다. AutoML 플랫폼인 와이즈프로핏은 와이즈인텔리전스와 결합돼 예측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로 제공한다.

▲ 머신러닝 자동화 플랫폼과 결합해 더욱 강력해지는 와이즈인텔리전스 (1)
▲ 머신러닝 자동화 플랫폼과 결합해 더욱 강력해지는 와이즈인텔리전스 (2)

다차원 시각화 도구인 와이즈인텔리전스와 AutoML 플랫폼인 와이즈프로핏이 결합해 손쉽게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예측 결과에 대한 설명력을 제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