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2019 블록체인 하이프사이클 발표

▲ 데이비드 펄롱거(David Furlonger), Distinguished VP Analyst

[컴퓨터월드] IT 자문기관 가트너가 2019년 블록체인 비즈니스 하이프사이클을 발표했다. 가트너의 하이프사이클에 따르면, 블록체인은 향후 5~10년 내에 대부분 산업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 영향력을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트너의 리서치 부사장인 데이비드 펄롱거(David Furlonger)는 “2019년 가트너 CIO 아젠다 서베이 응답자의 60%가 블록체인이 비즈니스에 미칠 영향력에 대해 여전히 불확실하게 느끼고 있지만, 그럼에도 향후 3년 내에 블록체인 기술을 일정 수준 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조직의 기존 디지털 인프라와 명확한 블록체인 거버넌스의 부재로 인해 CIO들은 블록체인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데 제약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이프사이클은 다양한 산업에 걸쳐 블록체인의 기능이 비즈니스 관점에서부터 성숙도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간략하게 제시한다.


주요 산업
금융 및 투자 서비스 산업

금융 및 투자 서비스 산업에서는 수십 년 된 운영과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하는 혁신 리더들이 블록체인에 대한 상당 수준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보여 왔지만, CIO 서베이 응답자 중 블록체인이 판도를 바꿀 만한 기술이라고 답한 것은 7.6%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금융 및 투자 서비스 업계 CIO 중 약 18%가 블록체인 기술을 이미 도입했거나 향후 1년 이내에 도입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약 15%의 응답자들은 2년 이내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데이비드 펄롱거 리서치 부사장은 “금융 및 투자 서비스 산업에서 블록체인은 주로 허가형 원장에 초점이 맞춰진 일부 핵심 분야에만 도입되어 있다”며, “우리는 디지털 토큰의 생성과 수용에 있어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한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능이 산업 내에서 주류로 채택되는 시점인 '생산성의 안정기 (Plateau of Productivity)'에 도달하려면 표준과 규제 프레임워크, 조직 구조 등 비기술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작업이 완료돼야 한다”고 밝혔다.

▲ 가트너 2019 블록체인 하이프사이클 (가트너, 2019년 9월)

게임 산업
빠르게 성장하는 e스포츠 산업에서 블록체인 네이티브들은 경쟁 설계를 지원하고 가상 상품의 거래를 가능케 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이 고유의 토큰을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을 출시하고 있다. 게이머들은 이러한 토큰을 통해 게임 내 아이템을 더 잘 제어할 수 있고 게임 플랫폼을 좀 더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다.

가트너의 리서치 부사장 크리스토프 유주로(Christophe Uzureau)는 “많은 사용자 수와 빠른 혁신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부문은 블록체인의 혁신적인 응용을 위한 시험장이 되고 있다. 게임 산업은 사용자들이 블록체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탈중앙화와 토큰화에 대해 어떻게 수용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며, “게임 스타트업들은 아마존, 구글, 애플의 생태계 접근 방식을 대체할 흥미로운 대안점을 제시하며, 타 업계 기업들의 디지털 전략을 개발을 돕는 훌륭한 사례의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유통 산업
유통 산업에서 블록체인은 종추적(track and trace) 서비스나 위조 방지, 재고 관리, 감사 등에 그 활용이 고려되고 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제품 품질이나 식품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가치가 있지만, 블록체인이 유통 산업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력은 로열티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강화하는 것처럼 새로운 아이디어를 지원하는 것에 따라 달라진다. IoT, AI와 결합될 경우 블록체인은 유통 비즈니스 모델을 영구적으로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되며, 데이터와 통화 흐름에 영향을 미치고 시장 지배력의 중앙화를 막을 수 있다.


결론
결론적으로 가트너는 블록체인이 모든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확신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회들은 기업들이 완전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채택해야만 실현될 수 있다. 토큰화, 탈중앙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산업에서 블록체인의 진정한 비즈니스 가치를 구현하지 못할 것이다.

가트너의 고객들은 ‘2019 블록체인 비즈니스 하이프사이클’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보고서는 가트너의 스페셜 리포트 ‘하이프사이클: 디지털 혁신의 향후 발전을 이끌 다섯 가지 우선순위’의 일부다. 조직들은 이들 연구를 참고해 새로운 비즈니스와 운영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즈니스 성과 주도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은 CIO 및 기타 IT 업계 고위 관계자들이 모이는 세계 유수의 행사인 가트너 IT심포지엄/엑스포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IT 업계 고위 관계자들은 해당 행사를 통해 조직 차원에서 IT를 활용하여 비즈니스가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