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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클라우드’로 옷 갈아입는 SI 업계“변하지 않으면 도태된다”…조직변화·복합적 신기술 적용

[컴퓨터월드] 2019년 SI 업체들은 비즈니스 전략으로 클라우드를 내세우고 있다. 클라우드는 전통적인 시스템개발과 시스템관리가 주 업무였던, SI 업체들의 비즈니스 형태마저 바꿔놓고 있다. SI 업체들의 클라우드 비즈니스 전략은 단순한 비용 절감 보다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클라우드를 회사 발전의 기회로 삼고자 하는 SI 기업들의 클라우드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알아봤다.


매니지드 서비스, 멀티·하이브리드 역량 갖춰야

최근 SI 업체들은 기존의 시스템 통합이라는 영역에서 클라우드라는 영역으로 무게중심을 옮기고 있다. 고객들 역시 클라우드라는 신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단순한 퍼블릭 클라우드가 아닌 훨씬 복잡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멀티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까지 클라우드와 관련된 요구사항도 다양하다.

삼성SDS, 롯데정보통신, SK C&C, LG CNS, KTDS, 쌍용정보통신 등 모든 SI 업체들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적극 나서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은 물론 컨설팅부터 운영, 관리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삼성SDS는 클라우드 구축외에도 매니지드 서비스 프로바이더(MSP)로써 클라우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했다. 클라우드의 사업 확장 및 MSP 역량을 갖추기 위해 삼성 SDS는 사내 교육 개설, 자격증 취득 지원, 클라우드 기술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들은 특정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CSP)에 종속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대부분 고객 기업들은 각기 다른 CSP의 퍼블릭 클라우드를 2개 이상 사용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은 민감 정보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민간 정보가 아니면서 IT 신기술을 빠르게 적용해야할 필요가 있을 경우 퍼블릭 클라우드를 주로 이용한다. SI 업체들은 매니지드 서비스외에도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까지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이유이다.

실제 고객들은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연동해 사용함으로써 효율성과 유연성 그리고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어 대부분의 기업들은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다.


삼성SDS, SDDC 기반 데이터센터…“클라우드 사업 전략 발판”

삼성SDS는 자사가 축적해온 클라우드 컨설팅, 구축, 운영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신규 고객을 발굴, 클라우드 사업을 수주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올 8월에는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CSAP)을 획득해 공공 분야로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삼성SDS는 향후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원동력은 10월 개관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 Software Define Data Center) 기반의 춘천 데이터센터가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10월 삼성SDS가 개관한 춘천 데이터센터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했다.

에너지 효율에 대해 최희주 삼성SDS 데이터센터혁신팀 전무는 “서버룸에 춘천의 찬바람이 옥상의 탑을 통해 댐퍼를 열고 들어와 필터를 거쳐 서버로 들어가는 방식이다. 서버룸에 들어온 뜨거운 열기는 위로 상승하게 되는데, 이때 서버룸의 높이가 6.5미터, 랙 길이가 3미터로 랙 위로 3.5미터의 빈 공간이 형성된다. 열기는 옥상 반대편을 통해 배출된다”며 “겨울에는 바깥이 0도 이하일 경우 차가운 공기가 서버룸에 유입된다면 결로가 생길 것이다. 그럴 때 좌측 댐퍼를 열어 온도를 섞어 서버룸에 적절한 온도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기본이자 핵심이 되는 SDDC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한 데이터센터 인프라로 클라우드 컴퓨팅에 최적화 돼있다.

삼성SDS가 SDDC를 구축했다는 것은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로 자리를 잡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삼성SDS는 이처럼 클라우드 컴퓨팅에 최적화된 데이터센터인 SDDC를 춘천과 상암, 수원에 있는 데이터센터의 서버자원들을 통합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향후에는 글로벌 데이터센터에도 확대 적용해 글로벌 고객들에게도 이 같은 장점을 제공할 계획이다.

기존 삼성SDS의 데이터센터는 유럽, 동남아, 미국 등 각지 데이터센터에 유휴 자원이 발생하고 있었고, 자원이 중복되는 일도 빈번했다. 이를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데이터센터를 가상화, 자동화 하면서 유휴자원, 자원 중복 등을 없앨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SDDC를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원동력으로 삼성SDS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인 ‘삼성 SDS HCP’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 SDS HCP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고, 클라우드간 데이터를 쉽게 이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부터 엔드-투-엔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클라우드 도입/전환 컨설팅, 워크로드 마이그레이션, 통합 매니지드 서비스, 비용 최적화를 단계별로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통합 대시보드를 통해 여러 클라우드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계정, 서버, 스토리지 등 전체적인 자원 사용현황에 대한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빌링 측면에서는 월별/계정별/서비스별 비용 파악 및 통합 청구가 가능하다.

아울러 AI 기술을 적용해 보안관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삼성SDS는 데이터 복호화에 필요한 암호키를 자체 알고리즘을 적용해 수학적으로 변환시켜 해커가 찾지 못하게 하는 ‘화이트박스 암호’ 기술과 암호화된 데이터를 복호화 없이 그대로 분석함으로써 개인정보 등 민감 데이터 유출을 막을 수 있는 ‘동형 암호 기반 분석’ 기술도 제공하고 있다.

   
▲ 삼성SDS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HCP)’ 화면 예시(출처: 삼성SDS)

삼성SDS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적용해 고객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업무시스템을 빠르게 개발 및 운영하고, 애플리케이션 수정과 배포를 용이하게 해주는 삼성SDS PaaS(Platform as a Service)도 제공하고 있다. 삼성SDS의 PaaS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대표 기술인 컨테이너 ▲개발과 운영을 병행하는 데브옵스(DevOps) ▲필요한 모듈만 변경 후 배포하는 모듈형 개발(MSA: Micro Service Architecture) 등 세 가지 부문에서 장점을 갖고 있다.

   
▲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삼성SDS PaaS(출처: 삼성SDS)

삼성SDS의 자체 PaaS를 활용하면 온프레미스와 멀티클라우드 간 자유롭고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수행할 수 있다. 특히, 마이그레이션 자동화라는 기술을 고객 사이트에 적용해 마이그레이션 기간은 약 63% 단축(8주에서 3주)하고, 투입되는 리소스는 약 65% 절감할 수 있다.

삼성SDS는 삼성벤처투자 펀드를 통해 차세대 클라우드 기술인 서버리스(Serverless) 컴퓨팅 분야 선도기업인 이스라엘의 ‘이과지오’, GPU 가상화 기술업체 미국 ‘비트퓨전’ 등에 투자하고 있으며, 투자를 통해 클라우드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LG CNS, ‘퍼블릭 퍼스트’ 전략 기반 ‘멀티·하이브리드’ 병행

LG CNS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클라우드를 자사의 주요 비즈니스 전략으로 채택하고 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LG CNS는 ‘퍼블릭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을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조사기관인 가트너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는 작년 대비 17.3% 성장해 올해 약 2,062억 달러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인 AWS,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의 기업은 자신의 플랫폼 위에 AI, 빅데이터, IoT 등 IT 신기술을 빠르게 적용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퍼블릭 클라우드는 향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임이 확실시 되고 있다.

LG CNS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부문에서의 포트폴리오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먼저 LG CNS는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확대에 따라 AWS, MS, 구글 등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과 국가 기관의 주요 정보와 개인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AWS, 구글 등 특정 단일 사업자에 락인되지 않고, 다수의 클라우드 사업자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조합하는 ‘멀티 클라우드’ 전략도 추진하고 있다.

LG CNS는 ‘퍼블릭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의 일환으로 LG 계열사의 클라우드 전환율을 2023년까지 90% 이상 높이고, 퍼블릭 클라우드로 70% 이상 전환할 계획을 수립했다. LG CNS 관계자는 “그룹 차원의 데이터 통합 및 수집, 분석을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가치 창출의 기반을 마련하고 디지털 마케팅, 생산/품질, 디바이스/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분석 서비스를 계열사들에게 서비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퍼블릭 클라우드 전략의 일환으로 AWS, MS 등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뿐만 아니라 특정 분야에 강점을 보이는 국내 강소기업들과 다양한 형태로 클라우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LG CNS-메가존, 클라우드 전환 생태계 선점 위한 합작법인 설립
LG 계열사 클라우드 전환 및 대한항공 사업에 안정적 수행 기반 마련

LG CNS(사장 김영섭)와 MSP 기업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이주완)가 클라우드 전환·운영 전문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국내외 클라우드 전환 시장 선점에 나선다.

두 회사는 최근 ‘클라우드 전환/운영 전문 회사’ 설립에 대한 공동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LG CNS와 메가존클라우드는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국내 클라우드 전환 시장을 조기에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두 회사는 LG CNS의 대형 클라우드 사업 경험과 메가존클라우드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 역량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수행 중인 대한항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 및 LG 계열사 클라우드 전환 사업을 메가존클라우드와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으며, 나아가 늘어나는 국내 클라우드 전환 수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이번 양사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대기업, 금융 등 대형 고객사를 상대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힘을 실을 수 있게 됐다. 향후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진출에도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LG CNS 김영섭 사장은 “기술이 고도화되고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국내외 전문기업과 협업하는 능력도 IT 기업의 중요한 역량 중 하나가 됐다”며 “클라우드 서비스 전환 분야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 역량을 가진 메가존클라우드와 힘을 합쳐 국내외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이번 합작법인 설립의 의미를 밝혔다.

메가존클라우드 이주완 대표는 “양사가 보유한 핵심 역량의 결합으로 더욱 신뢰도가 높은 클라우드 토탈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졌다”며 “LG CNS와 함께 국내 금융 및 공공 시장을 선점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 중에서도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글로벌 공략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 LG CNS-메가존 클라우드, 합작법인 설립(출처: 아이티데일리)

LG CNS의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이끌고 있는 솔루션은 ‘클라우드엑스퍼(CloudXper)’다. ‘클라우드엑스퍼’는 클라우드(Cloud)와 전문가(Expert)를 의미하는 ‘엑스퍼(Xper)’가 결합된 합성어로, LG CNS의 클라우드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기업의 근본 체질을 변화시켜 고객 사업의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뜻을 담았다.

‘클라우드엑스퍼’로 LG CNS는 파트너십을 맺은 글로벌 클라우드 전문 기업들이 갖고 있는 통합 모니터링, 비용/자원 최적화, 운영자동화 등 우수한 솔루션을 탑재해 국내 IT 환경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클라우드엑스퍼’는 AWS, MS 구글 등 퍼블릭 클라우드는 물론 프라이빗 클라우드도 통합 관리 및 운영이 가능하다.

   
▲ LG CNS의 클라우드엑스퍼 구조도(출처: LG CNS)

한편, LG CNS 관계자는 공공 시장 공략과 관련, “2015년 말 소프트웨어 진흥법이 개정됨에 따라, 대기업은 공공SW 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 사업에 따라 일부 대기업 참여가 허용되기는 하지만, 건 별로 심의를 거쳐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며 모든 공공시장에 대기업이 참여할 수는 없지만, 여전히 SI 시장이 주력할 산업군임을 강조했다.


SK C&C, 클라우드 매니지드 역량 발판 삼아 신기술도 지원

SK C&C는 클라우드 솔루션 ‘클라우드 제트(Z)’를 내세워 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클라우드 구축을 이행(Migration), 완전 재구축(Modernize), 최적화(Optimize) 등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는 SK C&C는 ‘클라우드 제트’로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을 위한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틀에 담에 제공하고 있다.

   
▲ SK C&C의 클라우드 구축 과정(출처: SK C&C)

먼저 SK C&C가 바라보는 클라우드 구축 단계 가운데 ‘이행’ 단계는 클라우드 성숙도 1단계로 기존 온프레미스의 컴퓨팅 자원을 IaaS로 이전시킨다. 이행 단계는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들에게는 비교적 큰 효과를 줄 수 있지만, 워크로드 사용량에 큰 변화가 없는 엔터프라이즈 고객의 경우 ‘이행’만으로는 비즈니스 효과가 높지 않아 도입이 저조한 실정이다.

엔터프라이즈 고객의 경우에는 민첩성 강화에 대한 니즈가 강해 ‘완전 재구축’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Cloud Native Application) 개발까지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만 자동화, 프로세스 혁신, 민첩성, 비용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완전 재구축’을 위해서는 MSA(Microservice Architecture), 컨테이너(Container), 데브옵스 툴체인(DevOps toolchain), 쿠버네티스(Kubernetes) 기반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Container Orchestration), 매니지드 데이터베이스(Managed Database) 등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SK C&C는 이들 모든 기술을 통합해 제공하는 ‘클라우드 제트 CP(Container Platform)’를 퍼블릭 클라우드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해 고객들에게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 구축을 위한 모든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하고 있다.

멀티 클라우드 전략의 일환으로 SK C&C는 지난 10월 MS 애저의 국내 MSP ‘클루커스’의 지분 18.84%를 인수했다. 업계 관계자는 “2022년까지 SK 계열사의 주요 시스템 중 약 80%를 클라우드로 전환할 예정이다. SK C&C가 이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클루커스를 인수했다”고 말했다. 실제 SK C&C는 주요 계열사의 수요에 맞춰 AWS, MS 애저, IBM, 구글 등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를 한데 묶으며 계열사별로 최적화된 멀티 클라우드 시스템 및 운영체제 구현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SK C&C는 클라우드를 애플리케이션 단까지 확장해 사용할 수 있는 컨테이너 서비스인 ‘클라우드 제트 서비스 플랫폼’을 출시하며 기업들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SK C&C는 ‘클라우드 제트 CP’를 내세워 제조, 화학 분야, 일반 온라인 쇼핑몰 업체 등을 비롯해 주요 기관과 기업 등을 공랴가고 있다.

클라우드 제트 서비스 플랫폼은 ▲클라우드 제트 CP(Container Platform Service) ▲클라우드 제트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제트 모니터링 ▲클라우드 제트 컴포저 ▲클라우드 제트 액션 등으로 구성됐다. SK C&C 관계자는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만 갖추면, 고객이 원하는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를 종류에 관계없이 언제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SK C&C는 최근 기존 시스템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하나로 수용할 수 있는 재해복구 센터 서비스인 ‘클라우드 제트 DRaaS’를 발표했다. SK C&C의 대덕 데이터센터에 멀티 클라우드와 기존 시스템을 통합 수용하는 ‘온리원 DR센터’를 구현해 국내 기업들이 재해 복구 서비스를 언제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SK C&C는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해 500명 이상의 전문 인력도 육성하고 있다. 클라우드 전문 조직은 컨설팅 및 기획을 위한 ‘테크 프리세일즈 그룹’, 플랫폼을 개발 및 운영하고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플랫폼 오퍼레이션 그룹’으로 구분된다. 또한, 금융·제조·통신 등 각 산업별로 고객 도메인에 대한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MSP 역할을 수행하는 각 산업별 본부와 애플리케이션 모더나이제이션을 수행하는 개발 본부 등이 있다.

   
▲ SK C&C의 클라우드 제트 서비스 플랫폼 구성도(출처: SK C&C)


롯데정보통신, 클라우드 통합 라이프 사이클 제공하는데 초점

롯데정보통신은 클라우드 도입에서 운영까지 통합 클라우드 라이프사이클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인 엘클라우드(L.Cloud) 그리고 AWS, MS 애저, 오라클 등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대내·외 기업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컨설팅, 구축, 매니지드 서비스 외에도 IoT, 빅데이터, 모바일, 블록체인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신기술을 효율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롯데정보통신의 클라우드 라이프 사이클 지원 과정(출처: 롯데정보통신)

롯데정보통신은 클라우드 통합 라이프 사이클을 지원하기 위해 컨설팅 부문은 서비스 전략 및 서비스 설계로, 구축은 서비스 이관으로, 매니지드는 서비스 운영으로 나눴다. 특히, 멀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부문에 집중하고 있는데, 엘클라우드, AWS, 애저, 오라클 클라우드 등의 퍼블릭 클라우드와 공공, 유통, 금융, 의료 등 산업군의 프라이빗을 연동하고 있다.

먼저 컨설팅 부문에서는 고객의 니즈와 현재의 시스템 분석을 진행하며, 이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이 단계에서 도입을 위한 총소유비용(TCO) 산정 과정도 지원한다.

다음 단계인 구축 단계에서는 방법론 기반의 체계적 아키텍쳐를 구성하고, 클라우드 인프라를 실제적으로 구축하며, 안정적인 이관을 지원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기업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비스 및 비용 최적화 측면도 돕고 있다. 마지막 매니지드 단계에서는 국제 품질인증 체계를 적용해 매니지드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서비스 운영 현황, 모니터링 및 리포팅, 자원 최적화, 백업 및 복구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롯데정보통신이 클라우드 비즈니스에 주력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롯데정보통신 관계자는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기존 레거시 환경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 처리 시간을 단축시키고, 유연하게 만드는 것이 클라우드다”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은 클라우드에 있다. 핵심 기술에 주력하다보면 다른 기술 부문도 동반 성장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 롯데정보통신의 엘클라우드 구조도(출처: 롯데정보통신)

현재 롯데정보통신은 200여 명의 클라우드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룹사의 다양한 클라우드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사를 더욱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롯데정보통신은 2017년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진행하는 ‘산업단지 클라우드 서비스 적용 확산사업’의 공급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롯데정보통신은 지난 4월 26일 제 4데이터센터 착공해 완공될 경우 총 4개의 데이터센터를 갖게 된다. 서울센터는 롯데그룹의 통합센터로, 대전DR센터는 재해복구 전문센터로, 용인센터는 대외 및 글로벌 센터로, 현재 착공 중인 제 4데이터센터는 글로벌 확장을 위한 센터로 활용된다. 롯데정보통신은 인력도 지속적으로 충원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SI 시장의 규모 및 상황에 대해 롯데정보통신 관계자는 “국내 경제의 저성장 흐름에 따라 투자가 위축되면서 IT 시장 역시 저성장기조가 유지되고 있다”며 “하지만 4차 산업혁명 가속화로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이 기존 개념검증 수준을 넘어 전사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SI 시장에도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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