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멀티 클라우드의 주요 기술과 활용방안

▲ 강동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연구실 기술총괄/공학박사

[컴퓨터월드] 현재 클라우드 산업은 기존 온프레미스 컴퓨팅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단계를 넘어,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각종 산업에 적용하고 확산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

에지 컴퓨팅이나 멀티 클라우드와 같은 새로운 트랜드가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랜드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창출 및 서비스 생태계를 구성하며 사업자들에게는 신규 사업 기회를,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기고에서는 2회에 걸쳐 신규 기술 트랜드의 일환인 멀티 클라우드에 대해 살펴본다.

1. 멀티 클라우드의 정의와 현황(1월호)
2. 멀티 클라우드의 주요 기술과 활용방안(이번호)

 

 

멀티 클라우드의 주요 기술

멀티 클라우드 기술은 다수의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를 연계해 자원의 제약 없이 최적의 컴퓨팅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기술과, 구성된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상에서 다양한 응용을 전세계 원하는 곳으로 배치, 운용,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멀티 클라우드 응용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아래 그림은 멀티 클라우드 기술을 구성하는 주요한 다섯 개 세부 기술을 보여주고 있는데 각 기술은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멀티 클라우드의 주요 기술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연동 기술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연동 기술은 전세계에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운용되고 있는 다양한 이종 사업자의 퍼블릭 클라우드를 동일한 방식,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별 퍼블릭 클라우드를 연계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를 위한 공통 인터페이스의 범위 및 연동 구조, 신규 퍼블릭 클라우드의 추가 용이성, 퍼블릭 클라우드 연동의 최적화를 위한 자동화 기술 등이 주요 이슈로 인식되고 있다.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통합 운용, 관리 기술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통합 운용, 관리 기술은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연동 기술이 구성하는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상에서, 응용을 실행하기 위한 환경(가상머신, 컨테이너 등)을 통합 배치, 운용, 관리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를 대상으로 응용이 요구하는 최적 클라우드 및 자원의 선정·배치,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에 분산 배치된 연계 응용들을 하나의 서비스 개념으로 관리, 클라우드간에 나뉘어져 배치된 실행환경간의 연계 기술 등이 주요 이슈이다.

▲멀티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통합 운용, 관리 기술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상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응용)을 배치, 운용, 관리하기 위한 기술로,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의 자동 설치, 라이프사이클 관리, 클라우드간에 애플리케이션의 이동, 복제, 로드밸런싱 등을 포함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응용을 제공하는 기술 수요자들이 활용하게 되는 기술로,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와 접목되는 응용 자체에 대한 등록 및 관리에 대한 기술도 함께 다루어져야 한다.

▲멀티 클라우드 통합 모니터링 기술
멀티 클라우드 통합 모니터링 기술은 대규모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가상머신, 컨테이너 등)와 멀티 클라우드 상에 배치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상태 및 성능 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하는 기술이다.

다양한 지역에 존재하는 수 많은 클라우드상에 생성되는 실행환경 및 배치된 응용에 대한 데이터 관리 기술이므로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모니터링 구조 및 방식, 지리적 차이로 발생하는 지연을 극복하는 안정적인 모니터링 성능, 멀티 클라우드에 특화된 신규 모니터링 항목 정의 등이 주요 이슈이다.

▲멀티 클라우드 개방형 인터페이스 기술
멀티 클라우드에 포함된 다양한 이종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자 또는 기술 수요자가 동일 방식으로 하나의 접점에서 활용, 관리,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기술로서, 주로 Restful API, gRPC API, CLI 및 GUI 인터페이스 등을 포함한다. 개방형 인터페이스 기술은 사용자 편의성, 인터페이스의 제공 범위 및 지원 방식 등이 주요한 이슈이다.

▲멀티 클라우드 기타 기술
위의 다섯 개의 멀티 클라우드 주요 기술 이외에도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기술들에 대한 추가적인 고려 및 연구가 필요하다.
-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를 최적 가격으로 활용, 관리하기 위한 비용 최적화 기술
-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용자 관리 기술
- 다양한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미터링 및 과금 기술
-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 기술 등


멀티 클라우드의 활용

여기에서는 멀티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유스케이스를 살펴본다.

▲실환경 기반의 글로벌 서비스 시험 인프라
사업자는 실제 서비스를 발표하기 전에 수많은 시험, 검증 단계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며, 서비스를 운영하게 될 지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상당 기간의 검증 단계를 거치기도 한다.

하지만 많은 경우 제한된 환경(In-Lab test, simulation 등)에서 시험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은 실제 서비스 제공 환경에서의 네트워크 지연이나 사용자의 위치에 따른 부분적인 폭증 등의 상황에 대한 사전 정보를 얻기에는 부적절하다.

▲ 실환경 기반의 글로벌 서비스 시험 개념도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전세계의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 활용이 용이하므로 미국, 유럽 등의 글로벌 서비스를 론칭할 위치와 가장 근접한 클라우드의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예상되는 주요 사용자의 지역 및 해당 지역의 사용자 규모 등에 따라서 시험 슈터를 배치하고 슈터의 규모에 따른 컴퓨팅 자원의 손쉬운 획득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은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해 요구되는 클라우드의 선정과 시험 서버, 슈터 등의 배치를 몇 번의 클릭을 통하여 일괄 배치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서비스 개념으로 묶은 경우, 모든 슈터를 동시에 시작하고 중단하는 등의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라이프 사이클 관리가 가능하다.

이런 환경에서는 배치한 시험 대상 서버 및 슈터의 실행환경(VM 또는 컨테이너)을 상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해당 결과를 통합된 도구를 통해 관리, 관제할 수 있다. 시험 슈터는 일반적으로 응용에 따라 기존 시험 도구에서 사용하는 부하 발생기, 기능 시험 도구 등으로 볼 수 있다.

멀티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한 실환경 기반의 글로벌 서비스 시험 인프라는 서비스 서버가 위치할 지역과 주요 서비스 사용자가 분포한 지역을 중심으로 실제 환경 기반의 다양한 시험을 수행할 수 있다. 전세계 각 지역 사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성능 등을 미리 파악해 서비스의 사전 보완이 가능하며, 다양한 워크로드 시험을 통해 요구되는 시스템 자원 수요에 대한 대응 전략의 수립을 지원할 수 있다.

다른 활용 사례로 멀티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한 글로벌 스케일 화상회의 서비스를 들 수 있다. 회의 당사자들에게 비용이 저렴하며, 화상 전송의 지연이 없는 클라우드에 서비스를 배치하고 회의가 끝난 후 자원을 해지할 수 있다면 한 단계 개선된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다.

위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도 가능하지만, 전세계 클라우드 인프라 및 응용 서비스로부터 수집되는 상태 및 성능 정보 등이 지속적으로 누적될 수 있는 환경을 상상해 보자. 다년간 누적된 세계 각지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정보는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의 의미 있는 인사이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멀티 클라우드 기술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특정한 서비스의 개선 및 신규 서비스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지만, 점차 확산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의 주요 서비스와 스마트 시티, 컨넥티드 카 등의 다양한 미래 서비스를 위한 최적의 컴퓨팅 인프라에 적용할 수 있다.


멀티 클라우드가 국내 클라우드 산업에 미치는 영향

멀티 클라우드 기술이 국내 클라우드 산업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사업자별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자.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IaaS) : 글로벌 서비스와 더불어 국내의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IaaS)가 동일한 수준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서비스 인지도를 개선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 국내 사업자의 인프라 활용률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며 국내 수요자에게는 위치, 가격, 고객대응 등의 측면에서 유리할 수도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 사업자 : 기존의 단순 리셀링 개념에서 벗어나 국내외 다양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CSB(Cloud Service Brokerage)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대규모 구축비용이 없이도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멀티 클라우드 기술의 배치 레이어별 사업자

-클라우드 기반 응용 사업자 : 클라우드 기반으로 특정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는 특정 클라우드 인프라 사업자에게 종속되지 않고 멀티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해당 응용을 글로벌 스케일로 확장할 수 있으며 응용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다.

-응용 도메인을 위한 컴퓨팅 인프라 사업자 :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및 응용의 유연한 배치, 운용 및 관리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의 대규모 응용을 위한 컴퓨팅 인프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의 국내 인프라 및 서비스 사업자와 연계해 새로운 생태계를 구성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맺음말

개별 서버 기반의 가상화 기술이 이슈가 되던 2010년 전후, 수백 수천의 서버들을 엮어서 대규모 가상 컴퓨팅 자원 및 서비스를 제공하던 클라우드 기술은 새로운 비즈니즈 생태계를 구성하며 수많은 관련 기술과 신서비스를 만들어내며 IT 분야가 한층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제는 보유한 컴퓨팅 자원 없이도 수백 수천의 클라우드를 엮어서 자원 제약이 없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고품질의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멀티 클라우드 기술이 IT 분야를 또 한 번 진화시키고 있다. 보유 인프라 없이도 최적 자원을 무한정 사용할 수 있고, 우리가 만든 서비스를 전세계 어디든 배포, 제공할 수 있음은 충분히 매력적이다. 2018년도 중 후반, 국내 클라우드 분야에서 이슈가 되었던 ‘구름타고 세계로’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이기도 하다.

특히, 클라우드 분야의 글로벌 사업자가 부재한 국내는 글로벌 기업의 틈바구니 속에서 니치 마켓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생태계를 만들었듯이, 현재의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생태계를 직접 만들고 주도하고자 하는 노력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참고문헌>

[1]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공통 프레임워크(Cloud-Barista) 시스템 설계서 Ver. 0.5, https://github.com/cloud-barista/docs/blob/master/design/(Cloud-Barista)시스템설계서(v0.5)-2019-10-06.pdf
[2]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공통 프레임워크 요구사항 정의서, Cloud-Barista Community, 2019, https://github.com/cloud-barista/docs/blob/master/requirements/(Cloud-Barista)Requirements(V0.3)-2019.06.18.pdf
[3]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공통 프레임워크 사용자 기능 및 개방형 API, Cloud-Barista Community, 2019, https://github.com/cloud-barista/docs/blob/master/API-Specifications/(Cloud-Barista)사용자 기능 & API(v0.30)-2019-06-24.pdf
[4] Deepak Mohan, Ashish Nadkarni, Multicloud Infrastructure Adoption Trends, IDC, 2018
[5] Ruslan Synytsky, How To Overcome The Challenges Of Gaining Multi-Cloud Interoperability. Oct. 2018
[6] Multi-Cloud Strategy Challenges that Business Leaders Face. DSM, Oct. 2018
[7] Shannon Weyrick, Overcoming Challenges with the Multi-Cloud Architecture
[8] Blair Felter, Three Challenges to Optimizing Multi-Cloud Architecture. Jan. 2018
[9] Peter Fretty, Understanding and Addressing Multi-Cloud Challenges. Aug. 2018
[10] Why Multi-Cloud Strategies Present Multiple Challenges. DSM, May 2018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