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수요기업 사흘 만에 신청 마감…공급업체 선정에 불만의 목소리도

[컴퓨터월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지원하는 ‘2021 K-비대면 바우처 지원사업’이 지난달 18일을 끝으로 수요 신청을 마감했다. 지난달 16일부터 수요 신청을 받기 시작했는데, 신청이 몰리면서 고작 사흘 만에 신청 마감을 선언하게 됐다.

중기부의 비대면 바우처 지원사업은 국내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재택근무가 강제되는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화상회의, 재택근무, 네트워크·보안 등 비대면 근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 기업 당 최대 400만 원(자부담 10%)의 바우처를 지원해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목적이다.

중기부는 지난해 비대면 바우처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서비스 공급 기업을 모집, 총 361개사의 407개 서비스를 비대면 바우처 공급대상으로 선정했다. 2021년에도 사업을 이어가면서 2차 공급기업 선정을 추진, 총 281개사의 287개 서비스를 추가로 선정했다. 이를 통해 비대면 바우처로 구매 가능한 서비스는 642개사의 694개 서비스로 크게 확장됐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중기부의 비대면 바우처 지원사업이 보다 정교한 지원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지적한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의 비대면 전환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는 좋으나, 공급업체 선정 과정이 정교하지 못해 비대면 전환과는 관계없는 기업들도 공급업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비대면·재택근무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일반적인 업무 지원 솔루션, 가령 ERP·회계·BI 솔루션들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이유로 비대면 바우처 공급기업에 들어갔다”고 지적했다.

이는 어느 정도까지 비대면·재택근무 지원 솔루션으로 보느냐에 따라 의견이 분분하다. 공급업체 선정이 정교하지 못하다고 지적하는 측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근무지의 제한을 없애 재택근무를 지원할 수 있는 것은 맞지만, 이러한 이유로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비대면 바우처 지원대상으로 선정한다면 변별력이 없다”고 주장한다. 반대측에서는 “화상회의나 원격제어와 같이 직접적으로 비대면·재택근무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내에서 사용하는 서비스들의 클라우드화가 이뤄진다는 전사적인 재택근무가 가능하므로 공급업체 선정에는 문제가 없다”고 반박한다. 비대면 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목록을 보면 정부 역시 후자의 의견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비대면 바우처 지원사업은 지난해 9월 말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해 10월 5일부터 본격적으로 수요기업 모집과 운영을 시작했다. 2020년 한 해 지원 대상을 8만 개사로 설정했으나, 일 평균 1,500개 이상의 수요기업이 몰리며 10월 한 달 동안만 약 4만 개에 달하는 신청이 접수됐다. 올해에는 수요기업 목표를 6만 개사로, 지원 예산 역시 2,880억 원에서 2,160억 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상당한 예산이 투자되는 만큼 취지에 맞는 공급기업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한편 비대면 바우처를 통해 민간 시장을 지원하는 것과 별개로 공공시장의 비대면화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국내 SW업계에서는 공공시장이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하기 때문에 결국 공공기관에서 마중물을 부어줘야 시장이 빠르고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정부에서는 수년 전부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근무로의 조속한 전환과 관련 제품 활성화에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롭게 도래하는 SW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의 현명한 성장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