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AI 기반 지능형 정부] 공공분야 클라우드 전환 지지부진

[컴퓨터월드] 지난해 1월 시작된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는 격변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각국의 봉쇄조치 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는 심각한 충격을 받았으며, 경제 및 사회적 구조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전 세계는 코로나19가 불러온 ‘뉴노멀(New Normal)’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지금까지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에 지난해 7월 우리 정부는 코로나19가 불러온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한국판 뉴딜은 경제 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역동성을 확산하기 위한 ‘디지털 뉴딜’이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디지털 뉴딜’은 우리나라가 강점을 갖고 있는 정보통신(ICT) 산업을 기반으로 데이터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략이다.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여 전 산업의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빠르게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뉴딜 정책에는 ▲D·N·A(Data, Network, AI) 생태계 강화 ▲교육인프라 디지털 전환 ▲비대면 산업 육성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등의 목표가 담겨 있다.

이제 2021년 7월, 정책 발표 이후 1년이 지났다. 그동안 ‘디지털 뉴딜’과 관련해 많은 내용이 발표됐다. 정부의 빠른 지원에 힘입어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 분야도 있으며, 아직 세부 정책을 설정하는 단계에 머문 분야도 있었다. 1주년을 맞이한 디지털 뉴딜 정책을 점검해본다.


공공분야의 클라우드 전환

정부는 2020년 7월 디지털 뉴딜 정책 카드를 꺼내 들며, AI 강국이 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이에 AI 기술의 기반이 되는 클라우드에 대한 집중 투자도 예고했다. 클라우드 업계에서는 이를 환영하며, 새롭게 나올 사업을 파악하는 데 전념했다. 이들 기업이 눈여겨본 것 중 한 분야가 바로 ‘공공분야의 클라우드 대전환’이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저조한 클라우드 전환율을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뉴딜 정책 내 사업을 발주했다. 행정안전부의 570억 원 규모의 ‘공공분야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센터 이전·통합 사업’이다.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 사업은 행정·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을 2025년까지 클라우드로 전면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소규모 전산실 형태로 운영되던 시스템들을 단계적으로 전환한다. 행정안전부는 설비와 보안 등 2가지 측면에서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 이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본 사업을 발주하기 전 행정·공공기관의 정보 자원과 전산실 현황을 조사했으며, 약 1,200개의 소관 센터와 전산실, 시스템, 민간 클라우드 도입 현황 등을 점검했다. 이 사업은 정부가 주장해온 “공공분야의 민간 클라우드 선제 도입을 통한 정보화 이룩”이라는 것도 뒷받침할 수 있고, 클라우드 기업들의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기에 많은 주목을 받았다.

행정·공공기관 정보 시스템 클라우드 이전 및 통합 방안 (출처: 행정안전부)
행정·공공기관 정보 시스템 클라우드 이전 및 통합 방안 (출처: 행정안전부)

그러나 행정안전부의 ‘공공분야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센터 이전·통합 사업’은 업계의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에 비해 현재 그다지 원활히 수행되지 않고 있다. 구체적인 사업의 개요가 나오자 큰 기대를 걸었던 민간 클라우드 기업들과 행정안전부의 의견이 충돌하기 시작한 것이다.

사업의 핵심 내용인 정부의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 센터 이전 계획’에 “정부에서 운영 중인 시스템 22만 대 서버 중 통합전산센터에 있는 4만 대를 제외한 18만 대를 공공기관에서 민간 클라우드를 사용할지 공공 클라우드 센터를 사용할지에 대한 선택권을 기관의 장에게 준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또 지난 5월 21일 해당 내용을 포함한 ‘전자정부법 개정안’이 법사위를 통과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법·제도도 마련했다.

이 내용에 대해 민간 클라우드 기업들은 “민간 클라우드를 선택했을 경우 그에 대한 책임이 고스란히 공공기관의 장에게 넘어간다는 것을 돌려 말하는 것”이라며, “결국 기관의 장은 혹시 모를 사고가 발생해도 책임을 피할 수 있는 공공 클라우드 센터를 선택할 것이며, 이는 민간 클라우드 기업들의 공공 진출을 저해하게 된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민간 클라우드 기업과 학계 교수, 기관 연구원들로 구성된 ‘제3차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기본계획(22~24)’ TF에서는 공공 클라우드 센터 지정과 관련, 민간 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해 ‘3차 클라우드 기본계획’에 담았지만 행정안전부 검토 과정에서 통과되지 못했다.

행정안전부 역시 이 같은 민간 기업들의 불만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민간 기업들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행정안전부는 그간 추진하던 ‘공공 클라우드 센터’ 확대 작업을 지난달 15일자로 일시 보류시켰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업계에서는 “공공 클라우드 센터 운영 계획안 하나만 들고 가서, 예산 받은 후 센터를 짓겠다고 한 곳도 있다”는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체된 공공분야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은 시간을 두고 확실한 방향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 행정안전부는 민간 클라우드 업계의 의견도 수렴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비친 상황이다. 얽힌 이해관계 기관들이 많은 만큼 뚜렷한 방향 설정에는 비교적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공공분야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과는 달리 공공기관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할 수 있는 서비스 특화 계약 제도인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는 많은 기업의 참여를 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 제도는 클라우드 및 지능정보기술과 같은 혁신 기술을 정부와 산하기관이 빠르게 도입할 수 있도록 사업공고와 입찰 등의 과정을 줄이고, 단순히 등록된 서비스를 구매만 하면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가 생겨난 배경에 대해 김은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클라우드기술지원단장은 “과거 공공기관에서는 디지털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해 사용할 수 없었다. 공공의 정보화 프로세스가 복잡했기 때문”이라며, “공공에서 서비스를 구축할 때 ISP에 대한 예산을 확보·수행, 이를 토대로 서비스 구축에 대한 예산을 확보하게 된다. 이후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고도화한다. 공공에서의 서비스 수요를 공개한 순간부터 서비스 개시까지 5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단장은 “수요기관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기업 역시 기존의 구매방식에 불편함을 느꼈다. 공공 시장에 뛰어든 기업들은 이미 공공기관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모두 갖추고 있지만 정보화 프로세스 계약방식이 온디맨드 형태가 아닌 발주 형태기 때문에 사업이 언제 발주되는지 꾸준히 모니터링 해야 하고, 공고 이후 서비스를 제안하는 입찰 과정에도 참여해야 했다. 이러한 공공 정보화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신설했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노력으로 신설된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통한 굵직한 대규모 계약이 속속 진행된 만큼 공공부문에 디지털서비스가 빠르게 도입되는 성과를 거두는 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실제로도 제도가 시행된 지 약 5개월 만에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통한 계약 금액이 1,000억 원을 돌파했다.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통해 ▲NIPA의 ‘AI 고성능컴퓨팅 자원 임차’ ▲KISA의 부산 블록체인통합서비스인 ‘B PASS’, ▲농촌진흥청의 ‘사물인터넷 작물 정밀관리기술 정보서비스’ 등 다양한 대규모 계약이 완료됐다.

많은 기업들이 현재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통해 공공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KT, 네이버클라우드, NHN, 카카오엔터프라이즈, GS네오텍, 가비아, 디딤365, 위버시스템즈, 굿어스데이터, GS ITM, 쌍용정보통신, 인프라닉스, 스마일서브, 콘텐츠브릿지 등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사업자로 선정되며, 공공시장 판로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지원(바우처) 사업

정부에서 추진한 디지털 뉴딜의 사업 가운데, 클라우드 업계의 주목을 받았던 사업이 있다.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지원’ 사업이다. 디지털 뉴딜이 2020년 하반기에 시작된 만큼 추경예산으로 진행된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2020년에 1차 사업이 진행됐고, 2차 사업이 현재 진행 중이다.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추진하고 있으며, 1개의 운영기관을 선정해 전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컨설팅 및 전환 이용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로 시작됐다.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 진행 개요 (출처: 클라우드 바우처 홈페이지)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 진행 개요 (출처: 클라우드 바우처 홈페이지)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 운영 절차는 크게 8개의 절차를 거친다. 수요기업이 NIPA에게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을 신청하게 되면, NIPA에서는 해당 신청서를 검토 후 선정결과와 컨설팅 지원 신청에 대해 안내한다. 운영사는 수요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확인하며, 서비스 적합 유형을 정하게 된다. 이후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기업과 서비스 요청사항에 대해 검토 작업을 수행, 이용료에 대한 부분을 확인한다.

서비스 요구사항을 검토한 결과가 나오면 운영사는 이를 수요기업에게 전달하게 되고, 서비스 이용기업·공급기업·운영사 등 3자 간 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공급된다. 서비스 이용·공급에 관한 결과는 컨설팅 기업이 NIPA에게 보고하게 되며, 이후 서비스 이용 현황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운영사가 공급기업에게 서비스 이용료를 정산한다. 비용 정산은 서비스 사용 3개월마다 정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020년 1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한국표준협회(KSA)와 벤처기업협회(KOVA), 메가존클라우드가 컨소시엄을 맺고 진행했다. 행정, 수납 등과 관련된 업무는 KSA와 KOVA가, 서비스 컨설팅에 대한 지원은 메가존클라우드가 담당했다. 1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의 예산은 79억 1,000만 원이었고, 400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요금을 지원했다. 공급 대상 서비스는 258개의 서비스로, 수요기업 1곳이 여러 개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었다. 정부지원금은 최대 1,440만 원으로 수요기업의 자부담금은 20%였다. 자부담금은 현물과 현금 등 2가지로 냈었다.

올해 진행되고 있는 2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이노비즈협회,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KACI), 메가존클라우드 컨소시엄이 진행하고 있다. 2차 사업은 1차 사업 대비 사업 예산과 지원 기업, 서비스가 모두 늘었다. 사업 총예산은 86억 원으로, 기업 당 최대 지원 금액이 1,550만 원이다. 지원 기업 수도 작년 대비 100개가 증가한 500개로, 공급 대상 서비스 역시 332개로 확대됐다. 1차 사업과 달라진 점이라면 자부담금을 현금만 받는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박현길 이노비즈협회 디지털혁신본부 부장은 “타 바우처 사업에서 현물을 포함해 자부담금을 받자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이 미리 작전을 짜서 부당한 이익을 취한 경우가 있었다”면서, “이같이 혹시 모를 상황을 막고자 2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현금으로만 자부담금을 지불하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바우처 보조금 부정수급 신고 안내 (출처: 클라우드 바우처 홈페이지)
클라우드 바우처 보조금 부정수급 신고 안내 (출처: 클라우드 바우처 홈페이지)

작년 진행된 1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서비스 지속성 측면에서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사실 정부가 진행하는 바우처 사업은 공급기업의 이익을 보호하고, 정책 기조대로 수요기업이 따라올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런 의미에서 1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공급자의 이익은 확실하게 보호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수요자는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이 진행되는 기간에만 서비스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는 정부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통한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목적 달성이 일시적이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몇 년 전 소상공인의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한 바우처 사업이 있었다. 실제로 미용실이나 이발소와 같이 수기로 비용 업무를 처리하는 곳에 프로그램을 공급했고, 3년간 서비스를 잘 사용했다”면서, “하지만 기간이 끝나자 90% 이상의 소상공인들이 원래대로 돌아갔다. 이 사업도 마찬가지다. 정부에서 서비스를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을 지원해야 이러한 상황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1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실제로 하반기에 추경예산으로 진행된 만큼, 수요기업들의 서비스 사용 기간이 상당히 짧았다. 7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을 모집, 행정적인 절차에 2달을 소요했으며 수요기업은 10월부터 12월까지 약 3개월만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산 역시 79억 1,000만 원의 총 예산 가운데 운영비와 서비스 지원비용을 제외하고 적지 않은 금액이 국고로 반환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수요기업의 한 관계자는 “1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이 끝난 후에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겠다는 기업이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달이 지날수록 그 수치가 현저하게 줄었다. 물론 당장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어 좋은 사업이었지만, 국가 산업발전 차원에서는 효용성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그만큼 서비스 유지 차원에서의 성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그는 “1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을 함께 들어가자며 제안서까지 다 작성해서 준 기업도 있었다. 물론 그렇게 신청하지는 않았다.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한 상황이라면, 실제로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이 절실한 기업은 기회조차 없게 된다. 요즘 들리는 소리로 ‘정부의 돈은 눈먼 돈’이라고 한다. 이러한 인식부터 개선해나가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취지로 사업을 진행해도 비난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2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 역시 1차 사업보다 기간은 길지만, 서비스 지속성 측면에서 우려되긴 마찬가지다. 2차 사업은 1월 29일 발주됐고, 3월 중순에 운영기관이 선정됐다. 3월 말 공급기업 선정을 거쳐 4월 중순에는 수요기업 선정이 끝났다. 이노비즈협회에 따르면 수요기업 선정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미리 체험해보는 단계로, 본격적인 바우처 사업은 이달 1일부터 시작된다. 실제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기간은 7월 1일부터 올해 12월 31일까지, 약 6개월 남짓이다. 이 기간이 과연 중소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속해서 사용하겠다고 마음먹을 수 있는 시간인지는 의문이다.

한편, 이 같은 서비스 지속성 문제에도 불구하고 500곳의 기업 대상으로 하는 2차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에 2,524곳의 중소기업들이 신청했다. 또 1순위 500곳의 기업 외에도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확대 측면에서 남는 예산을 국고로 반납하는 것이 아닌 2순위 기업 100곳도 추가로 확정한 상황이며, 3순위 기업도 이달 초까지 선정할 예정이다. 그만큼 기업들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에 대한 열기가 뜨거운 상황이라는 얘기다. 이제 정부에서는 단기적으로 비용을 지원해 사용하게끔 하는 사업으로 끝나지 않게, 중·장기적으로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할 때다.


5G 정부 업무망 구축

5G 정부 업무망 구축 사업은 2020년 9월 본격적으로 시작된 사업이다. 사업 초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기관이었지만, 과기정통부에서 행정안전부로 주관부처가 바뀌었다. 실증 사업이 먼저 진행되고 있는 ‘5G 정부 업무망 구축’ 사업은 기존의 유선 근거리통신망(LAN) 기반의 정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의 업무 환경을 28GHz 대역 5G 기반의 무선 접속 환경으로 바꾸는 것을 골자로 진행된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실증 사업으로 진행되며, 각각 예산은 100억 원과 115억 원이다. 1차 사업의 경우 예산의 상당 부분이 네트워크 장비와 SW에 투입됐다. 2차 사업의 경우 100억 원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15억 원은 내년도 정보화수립계획(ISP)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실증사업에는 일부 직원만 선제적으로 5G 업무망을 먼저 사용해보고 있다. 2022년부터는 정부중앙청사와 복합청사 등에 선도구축사업으로 5G 업무망이 구축될 예정이며, 2~3개 기관을 대상으로 전 직원이 5G 업무망을 사용하는 것이 목표다. 실증 사업과 선도구축사업 결과를 토대로 2023년~2025년까지 전국 17개 광역시,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모든 공무원을 대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행정안전부와 NIA는 5개 수요기관을 대상으로 3.5GHz 대역을 활용한 업무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올해 진행되고 있는 연계 사업에 28GHz 대역을 추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의무 조건을 지정했다. 주파수 특정에 따라 공공기관 내부 업무에는 28GHz 기반 5G망을, 외부 국민 대상 서비스에는 3.5GHz와 28GHz 5G 망을 함께 사용하는 방식이다.

먼저 5G 정부 업무망 구축 실증 사업은 사업명에서도 알 수 있듯 이동통신사 3곳이 주도하고 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3곳은 국산 네트워크 장비 및 소프트웨어 기업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28GHz 대역 활용 기술을 개발, 수요기관에 적용하고 있다.

5개 수요기관은 경기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철도공사, 금오공대 등이다. 5G 업무망 구축 사업은 △SKT 컨소시엄이 경기도청(SK브로드밴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엔텔스, 텔릿와이어스솔루션즈)을, △KT 컨소시엄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마그링크, 넷큐브테크놀로지), 세종시(이노와이어리스), 한국철도공사(인포마크) 등 3개 기관을,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이 금오공대(파트론, 윈스, LIG넥스원, 지란지교시큐리티, 넷온, 엑스게이트)를 담당했다.

먼저 경기도의 5G 업무망 구축 사업은 경기도청이 수원시 광교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 28GHz 대역 5G 기지국을 구축했다. SK텔레콤 컨소시엄은 지난해 1차 사업을 통해 5G 비단독 규격을 기반으로 트래픽 노드(통신망)를 구축해 망 분리를 했고, 보안체계를 구축했다. SK브로드밴드는 가상 분리된 5G망에 서비스형 데스크톱(DaaS) 솔루션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경기도청 공무원은 PC 성능 또는 종류에 상관없이 모바일을 포함한 다양한 단말기로 업무 수행이 가능해졌다. KCA는 5G 업무망 도입 전과 후에 대한 전자파 측정 결과를 분석해 인체 영향 저감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현재 2차 사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단독규격 기반 네트워크 슬라이싱과 생체인증 보안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해당 사업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경기도청의 사업은 특이사항 없이 계획대로 원활히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기정통부의 5G 업무망 구축 사업은 KT 컨소시엄이 ‘5G-LAN’ 솔루션을 구축했다. 과기정통부 사무실 안에 유선랜 업무망을 5G 기지국으로 대체, 기업 특화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솔루션을 적용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과기정통부 공무원들은 재택근무 또는 출장 시 5G 에그 등의 디바이스로 업무망에 접속할 수 있게 됐다. 본 사업은 지난해 1차 사업을 통해 50명의 직원에게, 올해 2차 사업 역시 50명에게 선제적으로 5G 업무망을 사용하게끔 하고 있다. 본격적인 사업이 들어가게 될 경우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확장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이향윤 NIA 수석연구원은 “보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국정원과도 협의하고 있고 암호화, 트래픽 분리, 노트북 단말 보안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적용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면서, “기존 국가 기관은 사무실 내부에서 무선 네트워크 접속이 불가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를 5G라는 무선 체계로 접속하도록 해 국가정보원과의 협의가 필요하다. 또한, 과기정통부에서 보안성 검토를 신청해 보안도 검증받았다”고 설명했다.

정부 업무망 보안 정책안 (출처: 행정안전부)
정부 업무망 보안 정책안 (출처: 행정안전부)

세종시의 ‘5G 업무망 구축’ 실증 사업 역시 KT와 이노와이어리스가 세종시 청사 내에 5G 업무 환경을 구축했다. 이를 토대로 세종시는 코로나 19 선별진료소에 5G 기반 영상회의 시스템을 구현하기도 했다. 세종시 측에 따르면, 예산 가운데 정부지원금 19억 원과 사업자 부담금 14억 원 등 총 33억 원이 투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이 금오공대의 ‘5G 정부 업무망 실증사업’ 네트워크 및 솔루션 구축을 끝냈다 (출처: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이 금오공대의 ‘5G 정부 업무망 실증사업’ 네트워크 및 솔루션 구축을 끝냈다 (출처: LG유플러스)

마지막으로 금오공대의 5G 무선망 구축 사업은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이 진행하고 있다. 컨소시엄에는 LG유플러스, 파트론, 윈스, LIG넥스원, 지란지교시큐리티, 넷온, 엑스게이트 등 7개사가 참여하며 실증사업 가운데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금오공대 5G 무선망 구축 사업의 핵심은 ‘5G 기반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이다. 이를 통해 교내 업무 외에도 수업 용도로 적용됐다.

금오공대의 사업은 클라우드 기반 5G를 무선망을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진행되고 있다.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은 ▲클라우드 시스템 ▲저지연 원격수업 ▲산학연 R&D 플랫폼 ▲얼굴인식 AI 카메라 등 4가지 서비스를 개발했다. 클라우드 시스템은 교내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던 업무 시스템을 클라우드 서버에 연동된 가상의 PC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원격수업 부문에서는 5G를 통해 고화질 영상을 끊김 없이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선명한 화질을 바탕으로 원활한 수업이 가능하며, 얼굴인식을 통한 실시간 집중도 체크 및 모둠 토의 수업방식 등 다양한 맞춤형 기능도 추가된다.

산학연 협력을 돕는 R&D 플랫폼도 구축된다. 무선망을 기반으로 논문, 기술, 특허 등의 지식정보를 손쉽게 공유 및 검색할 수 있으며, 지식정보를 활용해 산학연 다자간의 고품질 실시간 화상 회의 등도 제공한다. 안전관리와 관련해 지능형 얼굴인식 솔루션을 적용한 카메라로 도서관, 기숙사 등 밀집 장소의 출입 관제 및 인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란지교시큐리티는 5G 기반 모바일 단말관리 및 프라이빗 푸시, E2E 암호화 등의 모바일 서비스와 보안 체계를 구축했다.

한편, 현재 수요기관 관계자들은 ‘5G 정부 업무망 구축’ 본 사업에 앞서 진행되고 있는 실증 작업에 대해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된다. 실증 사업 과정에서 수요기업들이 겪는 애로사항은 현재까지 없었으며, 원하는 수준의 5G망과 연계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한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대유행하던 시기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정부 원격근무서비스인 ‘GVPN’을 통해 원격근무를 했지만, 민간 상용망 트래픽이 혼재돼 업무에 차질이 있었고, 보안시스템 역시 불편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관계자는 “‘5G 정부 업무망 구축’ 사업이 본격화되면 이러한 문제들이 해소될 것”이라며, “한편으로는 디지털 뉴딜 사업은 공공에서의 수요를 창출한다는 의미로 민간 기업들에게도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사업에는 보다 큰 규모의 사업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5G, 네트워크, 보안, VDI 관련 기업들에는 비즈니스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