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호 안랩 클라우드사업본부장

 최광호 안랩 클라우드사업본부장
최광호 안랩 클라우드사업본부장

[컴퓨터월드] 안랩이 보안 특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안랩 클라우드(AhnLab Cloud)’를 출시한 지 1년만에 대기업, 의료, 건설,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를 확보하며, 클라우드 관리 시장에서 순항하고 있다. 올해는 본격화되는 공공 클라우드 전환사업에 맞춰 공공 분야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안랩 클라우드사업본부는 클라우드 전환을 앞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관련 자료 배포 및 세미나 진행 등을 진행, ‘안랩 클라우드’의 인지도를 높여왔다. 특히 공공기관의 경우 클라우드 보안과 관련된 이슈를 해결하고자 ‘안랩 클라우드’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최광호 안랩 클라우드사업본부장을 만나, 클라우드 사업 1년간의 성과 및 2022년 계획을 들어봤다.


보안 특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안랩 클라우드’

안랩은 지난해 2월 ‘안랩 클라우드(AhnLab Cloud)’ 서비스를 론칭하고 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발표했다. ‘안랩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설계, 구축(마이그레이션), 운영, 보안관제 등 클라우드를 안전하게 도입하고 운영하기 위한 모든 단계에서 보안에 중점을 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랩은 보안 노하우가 집약된 보안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환경 설정, 운영 최적화 등 고객 클라우드 환경 전반의 가이드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구축 및 정보보호 컨설팅’ ▲운영/장애/보안관리 등 ‘매니지드 서비스’ ▲24×365 보안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수 있는 ‘클라우드 보안관제’ ▲기술지원 등 클라우드 도입과 운영 시 사용자가 고려해야 하는 필수 요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안랩은 기획과 영업, 프리세일즈, 서비스운영과 설계(아키텍팅) 등을 포함해 클라우드사업본부를 조직, 운영하고 있다.

 안랩 클라우드 차별화 포인트
안랩 클라우드 차별화 포인트

최광호 안랩 클라우드사업본부장은 제품 출시 당시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환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안 이슈를 가장 우려하고 있다. 안랩은 보안이라는 관점에 맞춰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하는 ‘시큐어 MSP(Secure Management Service Provider)’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클라우드 사업본부를 신설했다”면서 “클라우드 관리 역량과 보안 역량을 원스톱으로 제공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서비스 출시 1년이 지난 지금 안랩은 대기업, 의료, 건설,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를 확보하면서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AWS의 어드밴스드 컨설팅 파트너(Advanced Consulting Partner) 자격을 획득했고 네이버 클라우드, NHN 클라우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 국내 주요 CSP(Cloud Service Provider)와 파트너십을 맺는 등 관련 사업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안랩은 올해부터 본격화되는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에 맞춰 공공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전략이다. 더불어 민간 분야에서는 보안 컴플라이언스 준수가 중요한 게임, 헬스케어, 핀테크 등의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최광호 본부장은 “‘안랩 클라우드’는 안랩의 클라우드 보안 노하우를 집약한 보안 특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다. 많은 고객들이 클라우드 보안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를 고려한 서비스를 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안랩 클라우드’는 보안을 클라우드 서비스의 하위 단계가 아닌 핵심 요소로 보고, 클라우드 도입부터 운영까지 보안이 ‘빌트인(Built-in)’된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비즈니스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MSP를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시장 공략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최광호 본부장에게 지난해 성과 및 올해 계획을 들어봤다.

 기존 MSP와 차세대 MSP의 차이점
기존 MSP와 차세대 MSP의 차이점


대기업, 의료 핀테크 등 레퍼런스 확보…올 공공시장 공략 박차

Q. 지난해 주요 성과 및 올해 계획은.
안랩은 ‘안랩 클라우드 서비스 론칭 후 약 1년만에 대기업, 의료, 건설,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를 확보했다. 더불어 지난해 AWS의 어드밴스드 컨설팅 파트너(Advanced Consulting Partner) 자격을 획득했으며, 네이버 클라우드, NHN 클라우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 국내 주요 CSP(Cloud Service Provider)와 파트너십을 맺는 등 적극적인 협력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올해부터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공공분야를 유망 시장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민간분야에서는 보안 컴플라이언스 준수가 중요한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며, 게임과 헬스케어, 핀테크 분야의 기업을 겨냥해 영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Q. 올 공공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은.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전환을 앞두고, 고객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클라우드 보안’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고자 관련 자료를 배포하고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보안 설계와 적용 및 관리 분야에 대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을 고려해 공공기관의 니즈를 고려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다수의 공공 부문 고객이 ‘안랩 클라우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지난 1년간 공공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상담하는 등 고객과의 꾸준한 접점을 만들어낸 결과라고 생각한다. 특히 클라우드 관리와 보안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안랩 클라우드’만의 장점이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안랩 클라우드’ 서비스 구조도
‘안랩 클라우드’ 서비스 구조도


클라우드 보안 전문 역량 기반으로 서비스 제공

Q. ‘안랩 클라우드’를 소개해달라
안랩은 클라우드 도입부터 운영, 그리고 보안까지 전방위적인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컨설팅 서비스 ▲클라우드 설계 및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클라우드 운영 서비스 ▲클라우드 보안관제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보안에 중점을 둔 서비스라는 점이 안랩 클라우드’의 차별점이다. 2021년 1월 발표된 ‘2020 클라우드 산업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에서도 클라우드 산업 발전을 위한 필요 기술 1순위로 ‘보안기술’이 선정되는 등 고객들은 클라우드 전환에 있어 가장 큰 어려움과 과제로 바로 ‘보안’을 이야기하고 있다. 안랩은 이와 같이 고객이 클라우드 전환과 운영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클라우드 보안 전문 역량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랩 클라우드’ 서비스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고객으로부터 서비스 소개 요청을 받으면 안랩의 프리세일즈 및 세일즈 조직이 서비스를 소개하고, ‘안랩 클라우드’의 강점을 설명한다. 이후 고객과의 지속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설계(아키텍팅)를 진행한다. 완성된 설계본에 대해 고객과의 협의를 마친 후 구축(마이그레이션) 및 설정 작업을 진행하며, 이후 서비스 시험과정을 거쳐 서비스를 오픈하고 운영 및 보안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안랩 클라우드’를 이용한 고객들은 기존 MSP 서비스에서는 대응이 어려웠던 클라우드 보안 요구사항에 대해 명확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Q. ‘안랩 클라우드’ 업그레이드 상황은.
먼저 지난해 2월 ‘안랩 클라우드’를 처음 시장에 선보이며 주요 과제 중 하나였던 CSP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지난해 네이버클라우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와 MSP 계약을 맺으며 서비스 제공 클라우드의 범위를 확장했다. 또한 클라우드 관련 인력을 충원하는 등 보다 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을 만나 ‘안랩 클라우드’만의 강점과 역량을 소개한 결과 성공적인 시장진입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Q.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와의 협업은.
해외 CSP의 경우 AWS와 협업 중이며 현재 어드밴스드 컨설팅 파트너(Advanced Consulting Partner)자격을 획득했다. 또한 네이버, 카카오, NHN 등 국내 CSP와도 파트너십을 맺는 등 다양한 클라우드 플랫폼에 ‘안랩 클라우드’를 제공하고 있다.

 안랩 클라우드 도입 효과
안랩 클라우드 도입 효과


공공기관 특성과 니즈 반영한 MSP 서비스로 공공 부문 공략

Q. 향후 ‘안랩 클라우드 업그레이드 계획’은.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에 따라 공공기관의 특성과 니즈를 반영한 MSP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많은 고객들이 클라우드 이전 과정에서 보안과 관련된 애로사항을 느끼는 만큼,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향후 확장될 클라우드 시장에서 최적의 파트너로 거듭나고자 한다.

더불어 안랩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활용해 네이버클라우드 및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플랫폼에서 공공기관 대상 공급기업 자격을 획득했다. 현재 NHN클라우드를 대상으로도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이용한 공급기업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MSP는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고객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담보하는 최전선의 도구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안랩 클라우드’가 그런 존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