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윤동식 회장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윤동식 회장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윤동식 회장

[컴퓨터월드] 최근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통합 사업(이하 클라우드 전환사업)’의 방향이 ‘2026년까지 행정안전부 주도의 리프트앤시프트(Lift&Shift) 방식’에서 ‘2030년까지 각 부처 주도의 디플정 기조에 맞춘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방식’으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예산도 급감, 사업이 길을 잃었다는 평가와 함께 참여 기업들이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며 강력하게 추진했던 디지털플랫폼정부(이하 디플정)의 선결 과제로 꼽히는 클라우드 전환사업은 용두사미가 되는 모양새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회장 윤동식, 이하 KACI) 윤동식 협회장을 만나 현 상황에 대해 짚어보고, 공공 클라우드 활성화 방안과 협회의 활동에 대해 들어봤다.


클라우드 전환사업 방향 변경, 문제는 예산

행정안전부가 주도했던 클라우드 전환사업의 방향이 대폭 수정됐다. 예산도 크게 줄어들었다. 사업 첫해인 2021년에는 570억 원(집행 예산 509억 원), 2022년 2차년도 사업에는 2,999억 원(집행 예산 1,786억 원), 2023년 3차년도 1,753억 원, 2024년에는 1,239억 원, 2025년 사업에는 2,179억 원 등의 예산 계획을 수립했다. 하지만 3차년도인 2023년에 계획됐던 1,753억 원의 예산이 342억 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사업 방향도 달라졌다. 기존 2026년까지 행정안전부 주도 클라우드 인프라 전환 방식에서 2030년까지 부처별 추진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전환 방식으로 변경된 것이다. 지난달 각 정부 부처와 기관에 클라우드 전환사업 방식 변경에 대한 공문이 내려갔고, 현재 각 부처에서 로드맵을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대해 KACI 윤동식 협회장은 “행정안전부는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환 로드맵을 다시 수립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렸다. 컨설팅, 인프라 이용료, 전환 비용, 기관 클라우드 이용료 등을 감안할 때 2,167개에 달하는 정보시스템을 342억 원에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초 계획에서 관련 예산이 대폭 줄어들었으니, 계획도 전면 수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행정안전부 예산이 없으니 각 부처에서 예산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변경했을 것”이라며 “매년 정부는 공공 클라우드 전환, 민간 클라우드 활성화를 정책으로 내세웠는데 물거품이 되는 모양세다. 다만 클라우드 기반 정보시스템이 디플정을 위한 기본 조건인 만큼 공공 클라우드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클라우드 전환사업이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도록 정부와 민간이 함께 힘을 모아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CSAP 상 등급 실증 우려…“美 조달 규정과 페드램프 참조해야”

클라우드 전환사업의 목표 달성 시기와 방식에 변화는 생겼지만, 아직까지 민간 클라우드 선제 도입 기조는 유지되고 있다. 현재 안보, 국가안전, 국방, 법 등 부문과 수사·재판 등 민감정보를 다루는 시스템도 올해부터 변경된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 등급제에 맞춰 민간 클라우드 전환을 검토할 수 있게 됐다.

이와 관련, 윤동식 회장은 “미국의 페드램프(FedRAMP)와 미 국방부의 클라우드 조달 규정을 보면 민감 정보를 다루는 시스템도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상 등급보다 더 높은 극상 등급이라도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심지어 보안 요건에 대한 기준이 CSAP보다 세부적이다”라면서 “우리 정부도 페드램프와 미 국방부 클라우드 조달 규정을 참고해 민감 정보를 다루는 시스템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을 권고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윤 회장은 민감 정보에 대한 민간 클라우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동시에 “그렇다고 보안에 대한 규정이 약해져서는 안 된다. 제로 트러스트와 같은 새로운 보안 기술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도 검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CSAP는 상, 중, 하 등급으로 구분돼 있다. 시스템 중요도를 기준으로 등급이 구분되며, 하 등급의 경우 기존 공공기관을 위한 별도의 존 구분(물리적 망분리) 방식을 없애고, 논리적으로 존을 구성하는 논리적 망분리를 허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 클라우드 기업들의 공공 판로가 열렸다. 현재 해외 클라우드 사업자인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클라우드 등이 CSAP 하 등급 보안인증 신청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윤동식 회장은 “그간 협회에서 CSAP 등급제를 반대한 것은 외국 클라우드 기업의 공공 진출을 막고자 한 것이 아니라 논리적 망분리를 허용함으로써 보안이 약해질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면서 “외국 클라우드 사업자들은 국내 클라우드 업체에 비해 기업 규모가 수백~수천 배로 투자 여력이 충분함에도 물리적 망분리를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CSAP 상 등급에 해당하는 정보시스템의 실증 사업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CSAP 상 등급 실증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이버침해대응과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예산이 10~20억 원 내외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 예산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역량을 갖춘 KT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NHN클라우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가비아, 삼성SDS, LG CNS, SK(주) C&C, 더존비즈온 등 9개사가 모두 참여해 실증을 수행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는 것이다. 심지어 10~20억 원 안팎의 적은 예산마저도 사이버침해대응과에서 확보하지 못해 인터넷진흥과의 예산을 빌려온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대해 윤동식 회장은 “과기정통부 측에서 예산을 사전에 미리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크기가 크지 않다면 애플리케이션을 전환하는 정도만 정부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CSP들이 부담하는 형태로 나눠서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고 방법을 제시했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윤동식 회장은 “현재 공공 클라우드의 이해관계 부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을 비롯해 최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까지 총 4곳이다. 하지만 공공 클라우드 활성화에 대해 이들 부처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내 클라우드 기업들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통일된 정책 방향과 기조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윤동식 회장은 “현재 공공 클라우드의 이해관계 부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을 비롯해 최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까지 총 4곳이다. 하지만 공공 클라우드 활성화에 대해 이들 부처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내 클라우드 기업들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통일된 정책 방향과 기조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차원에서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 지원 방안과 올해 협회의 활동에 대해 윤 회장과 일문일답 형태로 구성한 것이다.


“디플정, 국내 클라우드 기업에겐 사업 기회”

Q. 협회 차원에서 디플정 로드맵 중 주목하고 있는 사안은 무엇인가.
A. 정부 업무 시스템 구축 시 민간 SaaS 활용이 가능한 분야는 적극적으로 우선 활용하고, 혁신 서비스 신속 도입을 위한 정보화 사업 절차 간소화 및 유연화 추진을 통해 디지털 전문계약 제도 관련 등록·심사 절차를 간소화하도록 검토하겠다는 내용 등을 주목하고 있다. 또한 지역 스타트업이 온·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활용하는 권역별 디플정 혁신 네트워크 구축,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창업 공간 마련을 통한 혁신 서비스 개발 지원 등은 산업계에서 크게 기대하고 있다.

정부의 지원으로 국내 SaaS 확충을 위한 창업-성장-글로벌 진출이 추진된다면, 이야말로 클라우드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밑거름과 성장 발판 제공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프랑스와 일본 등 해외 주요국 들은 디지털을 중심으로 창업 생태계를 재편하는 등 이미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상당 부분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 또한 클라우드 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이 시행된다면, 경쟁력 있는 SaaS 기업들이 자연스럽게 확대되고,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

Q. 디플정 사업과 관련해 협회 차원에서 회원사를 위한 지원 방향이 있다면.
A. 공공부문 SaaS 도입을 위한 정부 업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과 디지털플랫폼 정부의 개방·공유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보안체계 마련 시, 관련 융복합 사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클라우드는 보안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회원사들이 보안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클라우드 환경에 맞는 보안 표준을 마련하는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한 예로 들 수 있다.

Q. 대기업 CSP를 중심으로 디플정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는데.
A. 디지털 서비스 24종 7개 분야 관련 사업은 참여기업 공모를 거쳐 선정된다. 앞으로도 공모를 통한 다양한 사업들이 꾸준히 추진될 것이다. 디플정 사업이 대형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진행될 것으로 판단하고 우려하기보다, 추후 사업이 나올 경우 참여 가능 범위를 확인한 후 대·중소기업 간 협업 또는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하다.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의 소통의 장을 만들어 산업 활성화에 기여”

Q. KOSA에서도 SaaS 분과가 있다. KACI의 SaaS 분과가 갖는 차별성은.
A. 우선 KOSA는 SW를 아우르는 협단체로, 소속 회원사는 클라우드 기업을 포함하기도 하나 대부분 SW기업들이다. KACI는 모든 회원사가 클라우드 전문기업이다. 이에 각 협회 분과위의 차별성을 논하자면 KOSA는 기존 패키지 SW 기업이 SaaS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향에 초점를 맞춘 반면, KACI는 이미 클라우드 기업인 전문 서비스 기업들이 현업에서 비즈니스를 하면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며 시장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다시 말해 KOSA의 SaaS 추진협의회가 SaaS 전환(추진)을 위한 방향성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는 것과 달리, KACI는 SaaS 지원, PaaS 지원,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글로벌 진출 등 각각의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이 직접 안건을 내고 현업의 이슈 해결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 등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글로벌 진출을 위해 CCA(Connect Cloud Aliance)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A. CCA는 표준 API 작업분과, SaaS 지원분과, 글로벌 진출 지원분과, 클라우드 보안분과, PaaS 지원분과위원회로 구성돼있다. 이 중 글로벌 진출에 대한 지원은 글로벌 진출 지원분과위원회에서 맡고 있다. 글로벌 진출 지원분과위원회는 국내 클라우드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해 설립됐으며, 해외 진출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등 현업에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해외 진출 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진출국에 대한 기본적 정보, 즉 법·규제·관련 정책을 포함해 문화적 차이까지 다양한 사전정보가 필요하고 진출 후에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협회에서는 현지에서 지원 가능한 체제 및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 중이며, 앞으로 정기회의를 통해 관련 정보를 다양하게 공유하는 등 국내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Q. 추가로 계획하고 있는 신설 분과위원회는 있는가.
A. AI와 관련된 사업을 하는 협회 회원사가 많아 AI 클라우드 기업 간 협력체계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관련 분야 정보 및 기술 공유를 위한 창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협회 회원사를 중심으로 의견을 수렴해 AI 관련 분과위원회와 추가로 DaaS 지원을 위한 분과위원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SaaS만큼 PaaS에도 집중해야”

Q. C.C.A 산하 PaaS 지원분과위원회는 타 협 · 단체에는 없는 것 같다. 어떤 내용이 다뤄지는가.
A. SaaS 육성은 디플정 로드맵이나 SW진흥전략 등에 많이 포함돼 있다. 이에 반해 PaaS는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은 SaaS에 버금가나 소외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올해 KACI는 C.C.A PaaS 지원분과위원회를 통해 PaaS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등 인지도 제고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분과위원장사인 나무기술을 포함해 맨텍, 티맥스클라우드 등 기술력을 인정받은 다양한 PaaS 전문기업이 있다. 국내보다 해외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는 업체도 있다. SaaS 중심의 정책 방향에서 벗어나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를 위한 당양한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꾸준히 목소리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추후 ‘제4차 클라우드 기본계획(2025~2027년)’에 PaaS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제언 사항 등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예정이다.

Q. PaaS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그간 소외되어 왔다.
A. 맞다. SaaS나 IaaS에 비해 PaaS는 정부의 정책, 계획 등에서 소외받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PaaS 시장이 확대되면서 CSP들도 IaaS를 인스턴스 단위로 공급하는 것에서 플랫폼 단위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무게 중심을 옮기고 있다. PaaS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아직 국내 PaaS 기술력이 선진국에 비해 다소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클라우드 선진국에 비해 국내 PaaS 이용률 또한 저조하다. 하지만 점차 PaaS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국내 PaaS 기업들의 기술력도 크게 향상될 것이다. 아울러 디플정에서 주장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역시 PaaS가 필요하다. 디플정위원회 역시 애플리케이션을 PaaS로 개발, 운영해야 한다는 데 합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 위해 3개 분야 단위 사업 ‘총력’”

Q. 올해 협회가 추진 및 운영하고 있는 주요 사업은 무엇인가.
A. 올해 협회는 ‘클라우드 정책·제도 개선 및 기반 조성을 위한 산업발전’, ‘클라우드 경쟁력 강화 및 인식확산을 통한 산업 활성화’, ‘회원사 지원 서비스 및 협력체계 구축강화’ 3개 사업에 주력할 계획이다.

먼저 클라우드 이용자와 공급자 간 신뢰성 보장을 위해 대상 서비스가 클라우드 서비스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해 주는 ‘클라우드서비스 확인제’를 운영하고 있다. 확인제는 협회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중 하나로 기업이 개발한 서비스가 클라우드의 특성을 충족하는지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클라우드 점검 제도다.

두 번째로는 클라우드 기업의 매출 및 투자 규모, 서비스 현황 등을 조사하는 ‘클라우드 산업 실태조사’와 국내 클라우드서비스 품질수준과 역량 제고, 서비스 신뢰성 향상 및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를 위한 ‘클라우드서비스 품질·성능 검증’ 사업이 있다. 올해도 이용자 실태조사를 시행해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클라우드서비스 품질 관리체계 점검 및 컨설팅 진행, 설명회, 관련 교육 추진 등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의 역량 강화에 꾸준히 기여하고자 한다.

협회에서 올해 가장 중심을 두고 있는 사업은 ‘클라우드 산업을 위한 정책지원과 협력체계 구축강화’다. 협회는 회원사를 포함한 클라우드 기업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역량개발에 집중하고 비즈니스 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시장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각 위원회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협회가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 나갈 것이다.

Q. 올해 행사 계획은.
A. 우선 6월 15일 ‘C-클라우드 컨퍼런스(기술세미나)’를 시작으로, 협회 회원사 및 클라우드 업계 리더를 중심으로 한 C-레벨 교류 포럼인 ‘클라우드 리더스포럼’을 분기별로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분과위원회별 이슈와 논의되고 있는 안건들에 따라 다양한 정책 간담회와 공청회, 각 분과에 따라 특화된 컨퍼런스 등을 기획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클라우드 인(人)의 밤’을 개최할 예정이다. 올 한 해 동안의 클라우드 산업을 회고하고 산업발전을 위한 결의를 다지면서, 산·학·연·관을 아우르는 클라우드 인의 결속력과 유대감을 강화하고자 자체적으로 기획한 행사다. 지난해에 이어 클라우드 인을 위한 유일무이한 축제의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클라우드 부문 대표 행사로서 굳건히 자리 잡고, 규모가 확대돼 더 많은 클라우드 인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Q. 협회장으로서 클라우드 관련 주무부처에 바라는 점은.
A. 클라우드는 디플정 구현을 위한 기본 조건으로 거론될 만큼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자 필수적 요소인 원천 산업이다. 이제는 정부나 주무 부처에 무엇을 바라기보다 ‘클라우드 산업발전’, 나아가 ‘국가 경쟁력 및 국력 강화’라는 동일 목표를 가지고 함께 노력하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협회가 정부와 회원사 간 매개와 소통의 역할을 통해 회원사의 권익증진을 위한 조력자이면서, 정부와 함께 산업의 발전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도출하는 선도자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도록, 주무 부처가 조금 더 적극적인 자세로 힘을 보태준다면 좋겠다.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클라우드 기업의 상생을 통한 시장 활성화야말로 클라우드 산업발전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그 중심이 되는 부처를 통한 통일화된 정책이 실현되기를 바란다. 클라우드는 정책적으로 그 산업과 시장구조에 대한 이해가 적다면 기업의 입장을 고려하기 힘든 산업 중 하나다. 이에 산업과 시장구조에 대해 가장 정확히 이해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는 과기부를 중심으로 소통 활성화와 함께 시장친화적인 정책이 실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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