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컴퓨팅 서버기술 및 디지털 퍼스트 전략’ 소개

[컴퓨터월드] 국산 서버 개발전문 제조기업 케이티엔에프(KTNF, 대표 이중연)는 지난달 14일 마곡동 KTNF 본사에서 ‘KTNF 서밋 2023(KTNF SUMMIT 2023) 및 데이터파크 그랜드 오픈(Data Park Grand Open)’ 행사를 개최했다.

케이티엔에프는 지난 14일 KTNF 본사에서 ‘KTNF 서밋 2023(KTNF SUMMIT 2023) 및 데이터파크 그랜드 오픈(Data Park Grand Open)’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부 ‘KTNF의 최신 디지털 전략 및 로드맵 발표’, 2부 ‘KDx(KTNF Designed Things)를 통한 디지털 대도약 솔루션 및 우수사례’순으로 진행됐다.

서버 패밀리룩 신규 브랜드 ‘코어리지’ 공개

KTNF는 1부 행사에서 자사의 차세대 제품 및 기술 전략과 로드맵을 비롯해 신제품 x86 서버인 ‘KR580S3’, ‘KR570S3’, ‘KH590S3’와 보안 서버 ‘K2641A’를 소개했다. 또한 KTNF 서버 패밀리 룩 신규 브랜드를 코어리지(Coreridge)로 명명했다. 이와 함께 KTNF는 사옥 2층에 마련된 서버 교육장, 최첨단 MDC(Micro Data Center)인 ‘데이터 파크(Data Park)’를 오픈했다. 케이티엔에프는 데이터파크를 통해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인력을 양성하는 등 글로벌 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요소기술을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KTNF는 서버 교육장, 최첨단 MDC(Micro Data Center)인 ‘데이터 파크(Data Park)’를 오픈했다. 이중연 대표(사진 중앙)를 비롯해 관계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KTNF는 고성능 컴퓨팅 인프라가 필요한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신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케이티엔에퍼스(KTNFerse) 1기’에 대한 수여식도 개최했다. ‘케이티엔에퍼스 1기’에는 에이텍시스템, 소만사, 조인트리 3개 업체가 선정됐다.

케이티엔에퍼스 1기, 3개 업체 선정

KTNF는 디지털시대를 맞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고성능 컴퓨팅, AI 가속기 적용 확대 등 서비스의 요구상황이 변화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신제품을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KR580S3’은 최신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이러블 프로세서가 탑재된 2소켓 2U 폼팩터 서버로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환경, AI/ML 및 빅데이터 분석 등과 같은 고성능 업무를 처리하는 데 적합하다.

‘KR570S3’는 최신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이러블 프로세서가 탑재된 2소켓 1U 폼팩터 서버로 고집적 운영환경에서 빠른 어플리케이션 워크로드 처리는 물론 에너지 효율성, 높은 메모리 용량, I/O확정성 등이 뛰어난 시스템이다.

‘KH590S3’은 GPU 및 NPU 등 다양한 AI 가속기 지원 서버 플랫폼을 제공하여, AI 및 HPC 환경에 맞게 서버 플랫폼을 지원한다.

‘K2641A’는 최신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이러블 프로세서가 탑재된 1소켓 2U 폼팩터 서버로 보안 규정 및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확장성이 뛰어나 각종 방화벽, IPS, UTM, VPN은 물론 보안 어플라언스 구성에 최적화된 보안서버 시스템이다.

KTNF는 최대 20개까지 장착가능한 GPU서버 등 고성능 서버와 보안서버와 같은 특수 목적서버를 계속해서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가상화 및 클라우드 환경 지원에 대한 글로벌 인증 획득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각 분야 전문 업체와 협력 강화

KTNF는 각 분야 전문업체와의 협력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데이터센터, 프로세서, 디바이스, 네트워크, 스토리지 등 전문업체와 협력해 다양하면서도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에 오픈한 데이터파크를 통해 고객이 만족할만한 결과물이 만들어 낸다는 입장이다.

2부 ‘KDx(KTNF Designed Things)를 통한 디지털 대도약 솔루션 및 우수사례‘에서는 KTNF 가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회사들의 구체적인 협력 내용이 소개됐다.

△인텔 천종열 이사의 KDP(KTNF Designed Processing) △솔리다임 김도이 전무의 KDD(KTNF Designed Device) △뉴타닉스 최세원 이사의 KDC(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Cloud)#1 △신세계I&C 조용주 팀장의 KDC(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Cloud)#2 △마이크로소프트 윤기석 매니저의 KDC(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Cloud)#3 △아리스타 박세일 차장의 KDN(High-speed Networking) △한결PIF 정승진 팀장의 KDFO(File&Object Service) 등의 발표가 있었다.

이중연 KTNF 대표는 “지난 22년간 국산 서버 개발 사업을 우보천리 속담처럼 서둘지 않고 꾸준하게 해왔다. 데이터가 존재하는 모든 곳에 KTNF 서버를 설치해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중연 KTNF 대표는 “지난 22년간 국산 서버 개발 사업을 우보천리 속담처럼 서둘지 않고 꾸준하게 해왔다. 데이터가 존재하는 모든 곳에 KTNF 서버를 설치해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데이터 있는 곳에 KTNF가 있다”

이중연 KTNF 대표는 “지난 22년간 국산 서버 개발 사업을 우보천리 속담처럼 서둘지 않고 꾸준하게 해왔지만, 올해는 차세대 서버 전략을 중심으로 좀 더 속도를 내서 글로벌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대등한 경쟁 수준에서 벗어나 한 계단 밟고 올라서는 회사를 만드는데 집중하겠다. 또한 에지 컴퓨팅, 네트워크 시큐리티, 클라우드·데이터센터·가상화, AI·딥러닝 등 데이터가 존재하는 모든 곳에 KTNF 서버를 설치해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데이터파크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고민하고 클라우드와 AI의 응용과 실습 더 나아가 서버 메인보드를 직접 설계·제조하는 데 필요한 요소 기술을 교육해 우수 컴퓨팅 인력을 양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