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월드] 

프로텐, ‘프로서치’에 M365 데이터 및 AIP 검색 연동 모듈 추가

하나의 검색 화면에서 통합된 검색 결과 도출, 보안 기능도 뛰어나


인공지능 검색 플랫폼 구축 전문 기업 프로텐이 자사 검색엔진 ‘프로서치(ProSearch)’에 마이크로소프트365(Microsoft 365) 데이터 및 AIP(Azure Information Protection) 검색 연동 모듈을 출시한다.

마이크로소프트365 기반 데이터 연동 통합검색 솔루션 ‘프로서치’
마이크로소프트365 기반 데이터 연동 통합검색 솔루션 ‘프로서치’

마이크로소프트365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를 구독해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기업 내에 구축한 사내 시스템과 마이크로소프트365에서 생산되는 수많은 데이터가 분리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프로텐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통합검색 솔루션 ‘프로서치’ 검색엔진에 마이크로소프트365 데이터와 사내 시스템 데이터를 통합해 한 곳에서 검색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검색 기능을 구현했다. 특히, MS의 DRM(디지털 권한 관리) 솔루션인 AIP와의 검색 연동을 통해 오피스 첨부파일 원문 검색이 가능한 모듈을 출시, 마이크로소프트365를 사용하는 기업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그룹웨어와 마이크로소프트365 하이브리드 통합 검색

프로서치 하이브리드 통합 검색은 검색 대상 범위인 내부 시스템(그룹웨어[결재, 게시판 등], 문서중앙화, ERP 등 기간계시스템 외)과 마이크로소프트365(Graph REST Search API)에 이메일(Outlook), SPS / 원드라이브(One Drive)를 통합해 하나의 검색 화면에서 통합된 검색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프로서치’ 그룹웨어와 마이크로소프트365 하이브리드 검색 대상
‘프로서치’ 그룹웨어와 마이크로소프트365 하이브리드 검색 대상

마이크로소프트365 암호화 문서 원문검색 모듈

프로텐이 제공하는 프로서치 암호화 문서 원문검색 모듈은 전자결재, 포털 등 내부 검색 대상시스템 내 MS AIP로 암호화된 문서들을 복호화해 검색결과 화면에서 첨부파일 원문을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직원들이 권한 내에서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복호화해 높은 보안성을 갖추고 있다. 이 기능은 국내 검색 기업 중 프로텐이 유일하게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프로서치’ 마이크로소프트365 암호화 문서 원문검색 모듈 구성도
‘프로서치’ 마이크로소프트365 암호화 문서 원문검색 모듈 구성도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에 ‘프로서치’ 제공

또한 프로텐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 앱에 자체 프로서치 앱을 등록해 팀즈 앱을 통해서도 쉽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가 제공하는 보안 인증에 따라 조직 내에서만 앱에 접근이 가능해 보안성도 뛰어나다.

‘프로서치’를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에 적용한 화면
‘프로서치’를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에 적용한 화면

마이크로소프트365 애드인(Add-in) 솔루션 출시

프로텐은 검색 관련 분야뿐만 아니라 닷넷(.NET) 기반 그룹웨어 및 전자결재 구축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미 회사 설립 시부터 롯데그룹의 롯데정보통신 전략적 개발 파트너사로 참여하면서 롯데제과, 롯데렌탈, 롯데물산, 롯데백화점, 롯데면세점 롯데지주 등 다양한 계열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인프라 인력도 보유해 온프레미스(On-Premise) 및 마이크로소프트365 구축 및 이행, 컨설팅, 운영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익스체인지 온라인(Exchange Online)’ 기반 조직도 및 대용량 메일 애드인, 조직도 연동 솔루션인 ‘프로싱크(ProSync)’, 사용자 분기처리, 인증 등 다양한 솔루션을 출시하고 종근당, 한국오츠카제약, 캐논코리아 등에 공급했다.

프로텐의 마이크로소프트365 애드인 적용화면
프로텐의 마이크로소프트365 애드인 적용화면

프로텐 솔루션 사업부 김문수 이사는 “서로 다른 시스템에 데이터를 통합해 검색할 수 있는 ‘프로서치’의 데이터 연동 검색 기능은 마이크로소프트365와 같이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이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앞으로 기업마다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에 산재돼 있는 데이터를 통합해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계속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프로텐은 꾸준한 R&D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며 2023년 상반기에만 넥센타이어, 포스코 인터내셔널, 보령제약그룹, 에큐온캐피탈, 한미글로벌, 롯데면세점, 한국에너지공단, SBJ은행 등 40여개 신규 사이트를 확보했다.


프로텐, 지능형 외부정보 수집 솔루션 ‘프로스파이더’ 출시

뉴스, 블로그, 쇼핑몰 등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자동 수집


프로텐은 최근 웹 상에 있는 수많은 데이터 중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주는 외부정보 수집 솔루션 ‘프로스파이더(ProSpider)’를 출시했다.

프로텐이 자체개발한 웹크롤러 ‘프로스파이더’는 간단한 설정만으로 뉴스, 블로그, 게시판, 홈페이지, 쇼핑몰 등 웹 페이지의 데이터를 사용자 맞춤형으로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고 △웹페이지 첨부문서의 본문 내용 수집 △자동 인증 지원 △자바스크립트로 구성된 웹 페이지 수집 지원 △수집 데이터 정제를 위한 기본 파서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메타태그 수집 시 발생하는 이용 불가능한 웹 페이지 데드링크 (Dead link)를 체크해 문서의 정확도와 품질을 향상시킨다. 커스텀 클래스(Custom Class)를 지원해 특정한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으며, 중복 URL을 체크해 중복 데이터를 방지함으로써 빠르게 데이터를 수집,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프로텐은 최근 인공지능(AI) 활용이 늘어나 최신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프로스파이더의 수요는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업들이 R&D, 마케팅, 영업, 서비스, 생산 등의 부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