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면 전환 돌입
디플정 구현에 앞서 산업 발전 관심 가져야

[컴퓨터월드] 공공 클라우드 전환사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2025년까지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율 100% 달성을 목표로 했던 행정안전부의 기존 계획이 올해 들어서며 대폭 수정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행안부가 주도하던 전환사업은 각 기관별 주도로 방식이 바뀌었다. 특히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현 정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이라는 정책 기조에 맞춰, 2030년까지 공공기관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이 추진된다. 이를 두고 클라우드 관련 업계에서는 여러 우려를 표하고 있다. 올해 전환사업 예산과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위한 행안부 예산 편성이 여전히 부족하고, 네이티브 전환에 관한 논의가 아직 시기상조라는 것. 행안부에서는 구체적인 계획안을 이달 중 발표·공유할 예정이며, 내년도 1분기 내에 상세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계획이다. ‘과도기’에 들어선 공공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업계 우려와 향방을 짚어본다.

2021년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의 ‘행정·공공기관 정보자원 클라우드 전환·통합 추진계획’은 2025년까지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운영 중인 10,009개에 달하는 모든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을 목표로 추진됐다.

5개년 계획으로 출발한 공공 클라우드 전환사업은 행안부의 주도 아래 ‘리프트 앤 시프트(Lift&Shift)’ 방식으로 진행됐다.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의 내부 구축(on-premise) 데이터를 클라우드 인프라로 그대로 옮기는 방법이었다. 그러다 보니 공공 클라우드 전환사업에 참여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CSP)들은 서비스형 인프라(IaaS) 형태로 공공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설계하는 것이 다반사였다. 이에 민간기업의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공공부문에 적극적인 서비스 차원으로 도입·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센터(IDC)’로 전락하는 “겉 무늬만 클라우드”라는 비판과 우려가 제기됐다.

실례로 행안부가 제시한 민간 위탁형, 민간 주도형, 민간 구축형 등 전환사업의 12가지 클라우드 활용모델 중 대다수는 CSP가 인프라 및 설비만을 제공하는 형태로 이뤄져 있었다. 민간 클라우드를 적극 도입한다고 했지만, 자세히 보면 행안부가 추구하는 ‘공공 클라우드 센터’를 구축하는 것에 가까웠던 것이다. 또한 행안부가 발표한 추진계획에서는 공공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이 완료되는 시점에 46% 정도의 시스템이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이에 대해 클라우드 관련 업계는 행안부가 해당 전환율 수치와 산정 기준을 클라우드의 핵심인 가상머신(VM)의 대수가 아니라, 시스템의 개수로 정한 것이라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행정·공공기관 정보자원 클라우드 전환·통합 추진계획 (출처: 행안부)
행정·공공기관 정보자원 클라우드 전환·통합 추진계획 (출처: 행안부)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기존의 12가지 클라우드 활용모델은 지금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행안부에서는 공공기관이나 CSP의 여건에 따라 전환이 어려운 상황들이 나오다 보니 어떠한 형태나 방식으로든 전환을 추진하고, 향후 지원을 해줄 테니 일단 전환부터 먼저 하라는 입장이었던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처럼 공공 클라우드 전환을 총괄하는 행안부가 클라우드를 서비스가 아닌 단순 인프라로 여기는 듯한 행보를 펼치면서, 클라우드 업계는 기존 전환사업 추진 방향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됐던 것이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공공 클라우드 전환의 형태가 변화하게 됐다. 행안부가 총괄·주도했던 방식이 아닌, 각 행정·공공기관들이 자율적으로 전환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공공기관의 사업 발주 및 CSP,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업체(MSP), 시스템 통합(SI) 업체 등 민간기업의 사업 수주 모두 주도적인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 이전 행안부 전환사업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획일화된 사업 발주·수주였다. 해당 사항에 대해 한 관계자는 “지난해까지는 클라우드 전환 의지가 있는 공공기관을 선별하고, 행안부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사업 지원단이 주축 역할을 담당할 전환 사업자를 별도로 뽑아 CSP와 MSP를 소싱하는 방식이었다”라며 “그 과정에서 일부 업체들의 불만이 있었다. 클라우드 전환에 투입되는 노동력 대비 실질적인 수익은 전환 사업자들이 챙기기에 손해를 봤다고 느끼는 업체들이 많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 관계자는 올해부터 달라진 사업 방식에 관해 “올해부터는 클라우드 전환 의지가 있는 기관들의 리스트를 CSP, MSP, SI 업체, 나아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업체, 서비스형 플랫폼(PaaS) 업체 등에 제공한다. 이후 업체들 간 컨소시엄을 맺어 사업을 만들고 사업계획서를 NIA에 제출해 심사를 받는 방식으로 바뀌었다”며 “이를 통해 하나의 기관마다 개별로 사업을 추진하고, 사업을 만드는 주체는 어느 형태의 기업이든 가능해졌다. 이 측면에서는 행안부가 전환 방식을 다양화해 전환율을 늘리려 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를 넘어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사업 주도 방식의 변화뿐만 아니라 내년도부터는 현 정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이하 디플정) 구현 기조에 의해, 공공 정보시스템의 단순 클라우드 전환을 넘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지난 디지털 뉴딜을 통해 이뤄졌던 하드웨어(HW) 이전 수준의 정부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을 클라우드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전면 전환하겠다며 디플정위원회 측이 나선 것이다.

먼저 올해는 내년부터 진행되는 본격적인 사업에 앞서 연관 시범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공공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사업계획서 제출 시 기업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방법론을 제시·적용하도록 했다. 또한 2025년까지 클라우드 전환율 100%를 목표로 했던 지난 사업과 달리, 앞으로 추진되는 클라우드 전환의 완수년도는 2030년으로 기간이 대폭 연장됐다.

아울러 디플정위원회는 공공부문 정보자원 총 13,276개에 대한 100%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목표로 제시했다. 대략적인 연도별 목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율도 공시됐는데, 2024년 10%, 2027년 60%, 최종 2030년 100%다. 해당 계획들은 모두 올 4월 의결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및 디플정위원회의 정책보고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출처: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출처: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현시점 행안부는 공공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을 강력하게 이끌고 있는 디플정위원회의 추진력에 따라 발맞춰 움직이고 있다. 이에 일부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지난해까지 진행된 클라우드 전환사업과 앞으로 이어지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은 사업의 ‘연장선’이 아니라 각기 다른 별개의 사업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의견들이 제기되고 있다.

현 상황에 대해 한 업계 담당자는 “자체적으로 2022년까지는 클라우드 전환 ‘1기’, 올해부터는 ‘2기’로 구분 짓고 있다. 지난 1기는 행안부가 의제를 내고 선정된 디지털 뉴딜의 단순 IaaS 전환 방식이었다. 정보시스템을 통합전산 형태로 모으고 클라우드로 전환하자는 행안부의 취지였다”며 “현 정부의 디플정위원회가 추진하는 2기의 경우는 마이크로서비스아키텍처(MSA)까지도 적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방향으로 전환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업계에 알려진 바에 따르면, 행안부 및 디플정위원회가 요구하는 향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과정상의 단계는 크게 SaaS와 컨테이너의 도입, 그리고 MSA 적용으로 이어진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시범사업의 사업자 공모 선정 및 발주가 이뤄지고 있다. 추가적으로 행안부에서는 ‘정부24’와 같은 대국민 서비스를 MSA 형태로 전환하는 별도 사업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올해부터 디지털 뉴딜 정책 관련 사안들이 마무리되고 디플정 구현을 위한 정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클라우드 산업도 앞으로의 전환기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부족한 예산 편성 우려

새롭게 첫발을 내딛는 공공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대해, 업계는 지난 행안부 주도의 사업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특히 사업에 참여하는 민간기업들의 일차적 우려는 ‘부족한 예산’이다.

지난해 행안부의 공공 클라우드 전환사업의 집행예산은 1,786억 원이었다. 올해 사업에서는 대폭 감소한 342억 원 정도가 사업 예산으로 책정됐다. 이를 놓고 업계에서는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예산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액수”라며 행안부를 향해 거센 비판을 내놨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일정 부분 성과를 거두며 나아가던 전환사업에 행안부 및 기타 연관 부처들이 찬물을 끼얹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1,700억 원가량의 예산으로도 업계에서는 많은 참여와 투자를 하는 등 사업에 대한 열의와 움직임이 있어 상당한 사업적 효과가 있었다”며 “지난해는 클라우드 전환을 고민하던 기관들이 행안부 주도로 어느 정도 전환을 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올해는 예산이 4분의 1 정도로 줄어들면서, 기업이든 공공기관이든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의지와 긍정적인 분위기가 많이 꺾여버렸다”고 비판했다.

내년도 편성 예산안에 대해서도 이 같은 우려는 크게 다르지 않았다. 최근 발표된 ‘2024년 디지털플랫폼정부 예산안’에 따르면, 내년도 디플정 총예산 9,262억 원 중 ‘정부시스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부문에는 758억 원이 편성됐다.

디지털플랫폼정부 2024년 클라우드 전환 예산안 (출처: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디지털플랫폼정부 2024년 클라우드 전환 예산안 (출처: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이에 일부 업계 및 기관 관계자들은 행안부가 내년 시행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대한 예산도 올해와 마찬가지로 적게 책정받았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758억 원은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금액으로도, 하물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대해서는 더욱이 부족한 금액이라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당초 행안부가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통합 추진계획에 따라 2024년 클라우드 전환 예산으로 1,239억 원 정도를 신청할 것으로 예상했었기에 업계는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반응을 예상해서인지 해당 예산안 발표 자료에서는 행안부의 중앙행정기관 노후장비 통합 및 클라우드 전환 지원에 관한 비용이 지난해보다 416억 원 증액됐다는 표현을 덧붙이기도 했다.

다만 올해부터는 전환사업 방식이 크게 달라졌고, 내년에는 디플정위원회 주도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 추진을 선언한 만큼 지난 클라우드 전환사업과 현재 추진 중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은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그러나 클라우드 전환사업이 시작한 처음부터 지금껏 사업을 주도해온 곳이 행안부였다 보니, 네이티브 전환 계획에 있어서도 행안부가 전반적인 계획을 총괄하고 진행할 것이라는 업계의 시선이 아직까지는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올해 편성된 342억 원이라는 다소 적은 예산에 대해서도 지난 정부의 디지털 뉴딜 사업의 색채를 지우고자 하는 현 정부의 의지가 작동한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상황에 대해 한 관계자는 “디지털 뉴딜의 클라우드 전환사업은 올해를 마지막으로 300억 원 가량을 편성받은 것이다. 디지털 뉴딜 시기와 현재 시기는 명확하게 구분돼야 한다”고 해석했다. 올해 342억 원에서 내년 758억 원으로 증액됐다는 디플정 자료상의 표현도 이미 올해부터 클라우드 전환사업을 마무리하고 새롭게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돌입하는 국면에 들어섰다는 근거로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즉 올해부터는 행안부가 공공 클라우드 사업의 주도자에서 발을 빼게 되면서, 공공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모든 예산을 총괄·관리하지 않게 된다. 또한 행안부 주도 리프트 앤 시프트에서 각 기관 주도의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으로 바뀜에 따라, 앞으로는 기관별로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거쳐 해당 예산을 책정받아야 한다. 아울러 클라우드 전환과정에서 쓰이는 예산 및 비용적 책임 또한 각 공공기관이 스스로 지는 구조로 변화됐다. 이 같은 구조 아래에서 본격적인 부처별 추진으로 바뀌는 시기는 내년부터다. 개별기관은 각자 수립한 전환계획에 따라 자체 예산을 편성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SaaS 중심 전환을 진행하게 된다.

행안부 측은 표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시범 및 중점 사업 등에 편성된 예산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기관 자체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하기에 기반이 열악하거나 곤란한 기관에 대해서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구현을 위해 많은 인력과 역량이 요구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내년도 계획된 758억 원이라는 예산안은 충분하지 않다고 업계 다수가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기업 담당자는 “현재 공개된 행안부의 공공 클라우드 전환 예산으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유의미한 구현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업계 입장에서는 부처 간의 정책 예산에 관한 협의도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면서 “부처들이 현 정부의 디플정 구현을 목표로 나아가고자 한다면, 우수 인력 확보와 역량 강화를 위한 민간 시장의 확대가 필수다. 이에 대한 적극적인 예산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는 ‘시기상조’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는 서버나 스토리지 같은 인프라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아키텍처, 데브옵스(DevOps), 애플리케이션 등 여러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향후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공공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서는 해당 요건들에 대한 디플정위원회 및 행안부의 구체적인 계획과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것이 업계가 현재 우려하는 바다.

지난 전환사업에서의 IaaS 형태 클라우드 도입·구축도 행안부가 실적 위주로 전환율을 측정한다며 공공과 민간 간의 갈등이 있었던 터라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은 하물며 더욱 어렵지 않겠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 공공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과 마이그레이션에만 해도 상당한 시간과 업체들의 투자가 소모됐고, 여전히 필요한 설비가 갖춰지지 않은 기관들도 많은 상황이다.

또한 공공기관 측에서는 올해 전환사업 예산은 줄었는데 기관 주도적 방식으로 수정됨에 따라 클라우드 전환 자체에 대한 필요성과 도입 여부에 대해 회의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는 것도 먼저 해결돼야 할 문제로 꼽고 있다. 아울러 CSP 측에서도 행안부가 그동안 실행해온 방식이 서비스 차원의 퍼블릭 클라우드가 아니라 IDC를 이용하는 환경처럼 만들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적용에 앞서, 기관 및 민간의 의견을 수렴·반영해 기존의 계획과 사업 형태를 수정하고 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제시돼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즉 현재 클라우드 업계는 공공부문 클라우드 네이티브에 관한 논의와 추진을 ‘시기상조’라고 보는 분위기다. 특히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과 부처 측 모두 공통적으로 동의하는 것이 “아직 국내에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나아가기 위한 레퍼런스나 역량 준비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IT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클라우드 전환 정책 목표년도가 2025년에서 2030년으로 연장됐는데, 단지 종료시점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네이티브라는 더 상위단계의 과제가 생겼다”며 “공공시장에 발주되는 사업의 양과 매출 대비 기업들은 난이도 높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술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뿐만 아니라 2030년을 사업완수 시점으로 지정한 것에 비해, 현재의 시범사업이 빡빡한 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문제도 드러나고 있다. 최근 MSA까지도 적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 수주 공모가 진행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선정 여부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발주 시행이 올해 7월과 8월부터 진행됐다는 것이다. 또한 관계자에 따르면, 행안부 및 NIA의 사업지원단은 시범사업 예산 집행 완료 시점을 내년 6월까지로 설정하기도 했다. 따라서 현시점의 사업자 공모·선정과 계약 진행 기간을 포함하면 올 11월 즈음에 돼서야 사업 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및 MSA 적용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면, 해당 사업자들에게 남은 기간 자체가 매우 짧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이에 대해 업계 한 사업 담당자는 “지금 진행 중인 시범사업은 MSA 도입을 위한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하다. NIA 측에서는 MSA는 이번 사업으로 발주를 내기 어려우니 충분한 기간을 두고 내년도 사업 비용이 주어질 때 본격적으로 진행해보자는 의견을 주기도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담당자는 이번 시범사업과 향후 추진될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계획의 핵심성과지표(KPI)에 대한 의구심도 보였다. 이 담당자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계획과 관련해 어떠한 방식의 성과 측정이 이뤄질지 명확하지가 않다. 사업의 실적 파악이 정보시스템 단위인지, 기관 단위인지,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나아가는 일정한 방향성을 주무부처인 행안부가 제시해주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일부 클라우드 업계 종사자들은 현 사업에 대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대한 이해와 준비성과는 별개로, 정부의 정책 수행 추진력이 너무 강하다”며 업계에서 느끼는 분위기를 체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또 일각에서는 디플정위원회가 제시한 연도별 클라우드 네이티브 목표 전환율을 당초보다 조금 더 완만하게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피력하고 있다.

결국 기업들의 주된 우려는 클라우드 네이티브라는, 민간이 공공시장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요구받는 역량 수준이 현재로서는 다소 높다는 점이다. 이른 시일 내에 공공기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로드맵이 공지되지 않는 이상, 민간 클라우드 기업들이 느끼는 부담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공공기관들의 입장 충분히 반영돼야”

공공 클라우드 전환에서의 또 다른 우려는 클라우드 전환을 계획하거나 이미 전환을 완료한 공공기관들의 의견을 행안부가 충분히 수렴·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에서는 지난 전환사업 시행에 앞서 행안부가 클라우드 전환·도입의 필요성과 그 효용성을 먼저 장려했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전환·도입을 주도한 행안부가 공공기관에게 클라우드 기반 정보시스템 전환과 서버 교체의 타당성을 설득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한 관계자는 “행안부의 일괄 전환 방식으로는 클라우드 전환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한 것인지 올해부터는 행안부가 기관 자기주도적 방식으로 선회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각 기관별 전환으로 바뀌었다고 해서 잡음이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니다. 기관들에 자유로운 사업 계획 권한이 주어졌지만, 실제 공공시장에서 기업들이 수주할 수 있는 사업의 수량 자체가 적어졌다는 지적이다. 강제성이 사라지고 자율성이 생기면서 클라우드 전환 의지가 약해지기도 했거니와, 지난해까지 행안부가 실행해온 기존의 정형화된 방법들이 굳어져 전환사업의 동력을 일부분 상실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클라우드 전환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후의 유지관리에서도 공공기관들은 난처한 상황이다. 공공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을 완료하고 나니 비용절감은커녕 기존보다 더 많은 유지관리 비용을 지불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례로 행안부가 발표한 ‘2023년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 컴퓨팅 수요예보 결과’에 따르면, 기관들 중 클라우드 전환 후 민간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불만족하는 이유와 클라우드 도입 시 우려하는 주요 사항은 ‘전환·이용 비용 과다 소요 등 비용 부담’으로 조사됐다.

2023년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컴퓨팅 수요예보 결과 (출처: 행안부)
2023년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컴퓨팅 수요예보 결과 (출처: 행안부)

행안부 측에서는 그간 전환비용 및 1년간의 클라우드 사용 유지비 지원 등의 방안을 시행해왔지만, 그 이후의 비용 부담은 모두 각 기관이 지는 구조다. 또한 몇몇 기관들에서는 기관 주도로 사업이 바뀌고 난 뒤로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 구조를 설계하는 것 역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에도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클라우드 전환 이후에 겪는 비용적 부담과 더불어 마땅한 해결 방안 마련이 어려워, 일부 기관들을 통해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다시 기존의 온프레미스형 서버 인프라로 되돌아가려는 계획도 들려오고 있다”며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환을 지속해 나가려면 행안부를 비롯한 연관 부처들이 기관의 우려 사항들을 조속히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추진하는 것에 앞서, 기관들을 대상으로 한 컨설팅과 지금보다 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방안 마련이 선행돼야 하는 시점이다.


행안부, 이달 내 신규 전환계획 발표

행안부는 디플정 기조에 맞춘 클라우드 네이티브 중심의 신규 전환계획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중심, 공공부문 정보자원 클라우드 전환계획’을 마련해 이달 내에 발표할 예정이다. 행안부 측에 따르면, 해당 계획에는 2021년도에 세웠었던 기존 전환사업 계획에 더해 기술적·산업적 변화에 관한 내용들이 추가 반영된다. 더불어 각 기관에 대한 상시 기술지원체계도 구축한다는 입장이다.

행안부의 추진 방향은 개별기관 주도의 클라우드 전환계획 마련·이행 및 매년 이행점검을 통한 전환계획 관리다. 전환 기간은 디플정위원회가 제시한 것과 동일하게 2024~2030년까지의 7개년으로, 정보자원 등록·관리 플랫폼인 ‘범정부 EA 포털’ 내 모든 시스템이 전환 대상이다. 범정부 EA는 행정·공공기관 모든 정보자원 및 시스템을 등록해서 관리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행안부 측은 각 시스템의 서버 내용연수 기한인 7년 단위에 맞춰 클라우드 전환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즉 기관들이 7년 이상 쓴 정보시스템을 새롭게 교체하거나 구축할 때, 클라우드 전환을 검토하는 체계다.

범정부 EA 포털
범정부 EA 포털

전환 방식에서 기관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SaaS 중심의 전환을 이행해야 하며, 행안부는 표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시범·중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물론 이 전반의 과정 모두 기관의 자율인 것은 변함이 없다. 전자정부법 고시에 근거해 클라우드, 나아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모두 각 기관 판단에 맡기겠다는 것이다. 다만 디플정 실현계획에 따른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일정 목표치는 행안부와 기관의 협업·상의를 거치게 된다.

아울러 매년 시행되는 이행점검과 관련, 행안부는 범정부 EA에 클라우드 전환 부문 항목을 신설하고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개선해 클라우드 전환율에 대한 조사 용이성을 갖추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기존과 마찬가지로 과기정통부의 ‘클라우드컴퓨팅법’에 근거한 수요예보조사도 함께 진행된다.

해당 계획에서 우려가 되는 부분은 장기적 측면에서의 예산안 및 로드맵이 현재 수립된 건 아니라는 점이다. 공공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100% 달성 목표연도인 2030년까지의 어느 정도 대략적인 실행 예산안을 정한 것이 아니라, 매해마다 기재부와 협의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대한 다음년도 예산을 편성 받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행안부 측 관계자는 “유동적인 계획 실행·수정·발전을 위해 중장기 로드맵이 아닌 단년도 단위 체계로 매해 새롭게 예산을 구성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사항들을 종합하면, 곧 발표를 앞둔 행안부의 신규 계획은 전체적인 디플정 실현계획과 크게 다르지 않다. 행안부도 향후 공공 클라우드 전환에 있어서는 디플정위원회의 가이드를 받고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 따라서 앞으로는 행안부의 행정·공공기관 대상 전환사업을 넘어, 내년부터 본격 작동하는 디플정 실현계획에도 더 중점을 두고 공공 클라우드 전환의 향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터뷰] “민관협력 생태계 조성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추진할 것”
행안부 디지털기반정책과 한혜남 과장
행안부 디지털기반정책과 한혜남 과장

Q. 올 하반기 행안부의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환 중점은 무엇인가.
A. 행안부는 행정·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전환사업을 추진해 온 동안 변화된 기술적·재정적·산업적 요소들을 반영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중심의 클라우드 전환계획을 마련하고 10월 중으로 기관들에 발표와 공유를 할 예정이다. 또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지원하는 상시 기술지원체계 및 세부적 사항을 포함한 가이드라인을 내년 1분기 내 배포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앞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의 표준 및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클라우드 전환 관련 시범·중점 사업들을 추진하는 등 전반적인 총괄 역할을 담당한다.

Q. 시범사업과 중점사업의 주안점은.
A.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시범사업은 중요시스템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민간 클라우드로 시범 전환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본격 전환에 앞서 계획 추진에 대한 기준 및 표준, 전환 가이드라인을 세우고자 한다.

중점사업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초기 약 2년간 클라우드 네이티브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선별해 추진할 계획이다. 새로운 서비스 요구, 업무 변경, 트래픽 급증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개발언어 특수성, 다수 시스템 연계 등 기관 자체적으로는 네이티브 전환이 곤란한 시스템 등이 중점사업 대상이 될 것이다. 가령, 대표 공공 정보시스템인 정부24에 MSA 구조를 적용한다면 국민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과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즉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의 긍정적인 파급력이 크다고 판단되는 주요 행정 시스템에 대한 중점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Q. 이전 행안부가 마련했던 12가지 클라우드 활용모델은 앞으로의 네이티브 전환계획에서 달라지는가.
A. 기존에 행안부가 제시한 12가지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활용모델은 리프트 앤 시프트 방식이 주를 이뤄, 각 기관들은 특성과 여건에 맞는 IaaS 중심의 클라우드 모델을 선택하고 적용해왔다. 내년부터는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SaaS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기에, 올해 SaaS와 MSA 등을 포함한 새로운 활용모델을 발굴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새롭게 제시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모델을 바탕으로 기관들의 네이티브 전환이 진행될 예정이다.

Q.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필요한 역량 및 인력 확보는 어떻게 계획 중인가.
A. 현실적으로 현재 국내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적용을 위한 인력은 매우 부족한 상태다. 이에 행안부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경험이 부족한 기관의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과 SaaS 도입 및 사업 기획, 계획 수립, 서비스 도입, 서비스 운영 등 운영에 관한 단계별, 기초·중급·심화 수준별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해 인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해당 교육 과정의 강사는 민간 엔지니어들이 될 것이다. 특히 인력뿐만 아니라 기술 역량 확보 차원에서도 민간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앞으로 공공·민간 전체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역량 강화를 위한 시너지를 만들어 나가겠다.

Q. 최근 CSP들은 공공고객의 이탈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A. 무엇보다 클라우드 업계, SaaS 기업, 공공기관과의 협력과 소통을 이전보다 더 강화해 민관협력 생태계를 조성하겠다. 거버넌스 측면에서는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활성화를 위해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기획재정부, 과기정통부, 민간협의회 등과 공공·민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운영할 것이다.

아울러 클라우드가 기반이 돼 운영되는 SaaS 추진과 관련해서는 ‘공공용 민간 SaaS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공공의 업무처리 절차, 특성에 맞는 민간 SaaS를 지속 발굴하고 공공부문의 수요기관과 매칭하는 등 도입·활용을 촉진할 계획이다.

Q. 기관들이 클라우드 전환을 망설이는 주된 이유는 유지관리 비용이다. 이에 대한 대책은.
A. 현재 행안부에서는 클라우드와 같은 디지털 서비스 이용료의 산출과 예산 편성 심의에 활용할 수 있는 이용료 대가 기준을 수립하고 있다. 물론 클라우드 전환 이후의 유지관리 비용은 기관이 자체적으로 지불하는 방식은 동일하다. 행안부 차원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료 산출 가이드를 만들어, 기관들이 적정한 서비스 비용만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지원할 계획 중이다. 이러한 비용 측면의 제도적 지원방안 집행을 지속적으로 검토하며 기재부와 협의를 하고 있다.

Q. 공공부문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준비하는 행안부의 향후 계획은.
A. 2024년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계획이 본격 시행되는 첫해다. 공공부문에 현재까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례가 없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추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시 활용이 가능하도록 전환 절차 및 가이드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컨설팅을 통해 기관의 원활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돕고, 기관들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전환은 ‘민간 클라우드 우선 이용’을 정책 방향으로 삼고 있다. 앞으로의 정책 성공을 위해 민간의 기술력을 수용해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고, 궁극적으로는 서비스를 누리는 국민이 행복한 공공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공공과 민간의 적극적인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민관협력 생태계라는 공통의 지향점을 향해 민관이 함께 나아가기를 기대한다.


디플정 구현 위해 산업 발전에 관심 가져야

디플정위원회가 올 4월 공시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을 자세히 살펴보면, 민간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면 전환 부문에 “신규 시스템 구축 및 기존 시스템 고도화 시, 민간 클라우드 우선 적용 및 불가피한 사유가 없는 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SaaS 적용 의무화”라는 조항이 있다. 추가로 “고도화 계획이 없는 기존 주요 시스템에 대해서도 MSA를 반영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지원”이라는 내용도 담겨있다.

이 같은 사항들은 디플정 구현의 정책 기조이기에, 행안부의 행정·공공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을 넘어 전 부처의 ‘공공정보화’ 사업에 민간 클라우드 우선 적용이 내년부터 의무화된다. 이는 클라우드 업계가 전환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공공시장이 확대된 측면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간의 클라우드 전환사업을 주도한 행안부 외에 다른 부처별 환경이나 특성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가령 교육부, 국방부, 법무부 등의 부처들이 사용하는 시스템이 내용연수가 지나 차세대 및 고도화 사업을 진행한다면 불가피한 사유가 없는 한 민간 클라우드가 의무적으로 적용된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디플정 실현계획을 통해 이전 행안부의 공공클라우드 전환을 넘어서 전 부처의 공공시장이 열렸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클라우드 산업의 ‘먹거리’가 늘어난 것이다”라며 “이제는 민간 기업들이 행안부의 예산 편성뿐만 아니라 디플정과 공공정보화 사업의 향후 예산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하지만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SaaS 적용 의무화라는 조항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부처들이 아직까지 이 사항을 인지하지 못한 것 같다. 디플정위원회의 적극적인 홍보와 계획 공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디플정 실현계획의 표면상으로는 더 넓은 공공시장이 개방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올해 클라우드 전환 예산의 급감과 기관들 사이에서 계속 문제로 지적되는 클라우드 유지 비용 등에 의해 공공시장은 얼어 붙어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는 디플정위원회가 선제적인 예고나 준비 과정 없이 올해 갑작스럽게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한 것이 큰 원인으로 지적된다. 디지털 뉴딜의 색채를 지우겠다고 급하게 기존의 전환사업 예산을 크게 줄였으며, 사업의 주도성 역시 행안부에서 각 기관으로 명확한 기준이나 대책 없이 이전되면서 방향성을 잃었다는 평가다.

현 정부가 추진하는 디플정 구현의 핵심 토대는 클라우드다. 앞으로 진정한 디플정 구현과 전체 공공시스템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목표로 한다면, 디플정위원회는 지난 행안부 주도의 전환사업을 답습해서는 안 된다고 업계는 지적한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관한 명확한 기준과 실질적인 효과성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전환 대상 공공 정보시스템을 일선에서 유지·관리하는 기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향후 계획을 더 구체적으로 발전시키고 전환 의지를 독려해 나가야 한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아울러 장기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역량과 우수 인력을 갖추기 위해 민간 산업의 발전에 대한 지원 그리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방안을 통한 공공의 자기주도성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업계는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전환하라는 일방적 통보가 아닌, 클라우드 기술·산업에 대한 관심을 갖고 민관과의 꾸준한 소통·협의가 이뤄져야 디플정위원회가 추구하는 민관협력 생태계 조성과 2030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율 100%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