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웨어, 문서중앙화, 쇼핑몰, 채용사이트 등 활용 분야 무궁무진

프로텐 검색엔진 ‘프로서치’의 검색모듈 ‘프로써제스트’
프로텐 검색엔진 ‘프로서치’의 검색모듈 ‘프로써제스트’

[컴퓨터월드]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검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원하는 정보를 찾아나서는 시작과 끝이 검색이다. 하루에도 몇 번씩 수많은 키워드를 입력해 원하는 콘텐츠와 상품을 찾는 것은 이제 모든 사람의 일상이 돼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도록 해주는 것은 기업의 매출 상승과 직결된다. 또한 이 검색은 업무 효율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검색이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다.

특히 최근 들어 AI 기술이 발전되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이나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능이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써제스트’라고 한다. 써제스트(Seargest)는 검색(Search)과 추천(Suggest)을 통합한 용어로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해 해당 콘텐츠나 상품을 추천해주는 기술이다. OTT플랫폼에서 내 취향에 맞는 영화를 AI가 알아서 추천해주는 것이 바로 써제스트를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이미 온라인에서 활용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로 부상했다.

프로써제스트는 AI 기반 자연어처리로 의미에 맞는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프로써제스트는 AI 기반 자연어처리로 의미에 맞는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프로텐이 자체개발한 프로서치(ProSearch) 검색 모듈 ‘프로써제스트(ProSeargest)’는 이러한 IT 트렌드를 반영한 솔루션으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자연어 처리를 통해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가장 적합한 정보를 검색·추천해 주는 솔루션이다.

프로써제스트는 AI 기반의 자연어처리를 통해 예를 들어 ‘검색엔진 솔루션 구축’으로 검색하면 핵심 키워드를 추출한다. 개인이 클릭한 로그와 검색이력, 소속 부서, 가중치, 프로파일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통합검색 개발 TFT자료 공유’, ‘기업용 솔루션 업체 리스트’, ‘솔루션 비교 견적’등 단순 키워드 검색이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또한 오타수정, 유사키워드 검색, 유사율 비교 등으로 보다 정확한 컨텐츠가 추천될 수 있도록 각종 기능을 제공한다.


프로써제스트 활용 분야
■ 그룹웨어, 문서 중앙화 및 업무 시스템 등

프로써제스트는 그룹웨어, 문서중앙화 등 다양한 업무 시스템에 활용되고 있다.
프로써제스트는 그룹웨어, 문서중앙화 등 다양한 업무 시스템에 활용되고 있다.

프로써제스트는 개인이 최근 작성한 문서를 기반으로 의미 있는 핵심 키워드를 추출해 직원의 프로파일을 생성한다. 이를 직원 검색, 전문가 검색, 문서 검색에 반영해 다양한 지능형 추천 검색을 구현한다. 때문에 반복적인 검색이 줄어들어 업무 효율성에 중점을 둔 그룹웨어, 문서중앙화 및 업무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다.

■ 쇼핑몰, 플랫폼, 채용 사이트 등

프로써제스트는 쇼핑몰, 플랫폼, 채용사이트 등에 적용되고 있다.
프로써제스트는 쇼핑몰, 플랫폼, 채용사이트 등에 적용되고 있다.

프로써제스트는 개인별 주요 키워드를 추출해 사용자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해준다. 특정 키워드별 가중치를 카테고리별 멀티로 지정할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준다. 때문에 쇼핑몰, 플랫폼, 채용사이트 등에 활용할 경우 매출 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

프로써제스트 HD현대오일뱅크 구축 사례
프로써제스트 HD현대오일뱅크 구축 사례

한편 HD현대오일뱅크는 최근 그룹웨어 고도화 사업에 프로텐 검색엔진을 도입해 검색 모듈인 ‘프로서제스트’를 적용했다.

검색·추천 기능으로 사번/부서코드/문서아이디(id) 등 사용자 클릭로그를 적재해 본인 및 부서 내에서 가장 많이 클릭했던 문서를 추천하고 검색결과를 상단에 노출되도록 했다. 이러한 키워드 부스팅 기능으로 공유된 수많은 문서를 모두 열어 보지 않아도 돼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해졌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문서추천 기능은 반복적인 업무를 줄여줄 수 있어 업무 능률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바 있다.

프로텐은 ES 기반 검색엔진 프로서치(ProSearch)와 최근 GS인증 1등급을 획득한 프로챗(AI 기반 대화형 챗봇)외에도 IT트렌드에 맞는 프로클래시파이(자동분류/군집), 프로애널리틱스(연관분석), 프로엑스토어(개인정보추출), 프로스파이더(웹크롤링), 프로AIP(M365 암호화 문서 원문검색), 프로팀즈폰(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비즈니스 통화) 등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