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 구축 시 필요한 지원 기능과 셀프서비스 분석 기능 통합

[컴퓨터월드] 고객 데이터를 저장하는 고객 데이터플랫폼(CDP: Customer Data Platform)의 개념은 오래전에 나왔다. CDP의 개념이 처음 출현했을 때 많은 사람은 CDP가 기존 데이터 저장 방식과 어떤 차별성이 있는지에 주목했으며 그 차별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이 기업의 경쟁력으로 핵심으로 부상하는 등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기업들은 앞다퉈 CDP 구축에 나서거나 구축을 고려하고 있다. 기업들이 수집해 갖고 있는 데이터를 세밀히 분석한 후 그 자료를 영업과 마케팅 등에 회사 운영 전반에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경쟁력 강화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마케팅 & BI 솔루션을 구축해 온 IT 기업 이지코어솔루션즈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반영해 기업들이 자사 솔루션을 포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CDP 구축 시 필요한 필수적인 지원 기능과 셀프서비스 분석 기능을 통합해 제공하는 CDP-AT(Customer Data Platform & Analysis Tool)을 선보였다. 


CDP-AT의 차별적 기능

솔루션 제공 업체에 의해 CDP를 구축할 경우, 기업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못해 시스템 구축에 대한 효과가 반감되는 경우가 있다. 데이터에 직접 접근이 어려워 기업의 타깃 마케팅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에 제약이 있을 수 있고, 새로운 타깃 조건에 맞는 고객리스트를 바로 생성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지코어솔루션즈의 CDP-AT 솔루션은 인하우스로 CDP 구축 시 필요한 필수적인 지원 기능과 셀프서비스 분석 기능을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CDP에 대한 일관된 액세스 포인트 방식은 사용자의 데이터 접근성/분석 역량을 강화한다.

이지코어솔루션즈의 CDP-AT 솔루션은 또한 인하우스 CDP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고객 세그멘트 생성/관리, 타기팅 기능,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 그리고 API에 의한 데이터 접근 기능 제어 등을 지원한다.

이지코어솔루션즈 CDP-AT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에 축적된 고객 분석 관점의 리포트와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실시간 행동 분석을 지원하는 리포트 구조가 통합돼 CDP를 마케팅에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구축된 데이터 모델을 대상으로 심도 있는 분석 기능을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CDP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CDP-AT 개념도
CDP-AT 개념도

이지코어솔루션즈는 다년간의 시스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CDP-AT에 업계 표준의 마케팅 파생 변수 및 표준 데이터 모델을 탑재해 고객사 데이터가 들어오면 즉시 고객 데이터 모델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상세 분석 리포트를 통해 즉각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은 물론 분석 도구를 활용해 ‘고객 세그멘테이션’을 보다 자유롭고 정밀하게 구성할 수 있다. 상세 분석 리포트를 통해 획득한 인사이트를 캠페인 등 마케팅 실행 채널과 즉시 연계해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이지코어솔루션즈의 CDP-AT의 차별점이다.

이지코어솔루션즈의 CDP-AT는 고객사의 다양한 채널로부터 실시간 고객 행동 이벤트를 수집하고 익명 데이터를 통합해 고객의 행동을 실시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개인화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온라인상의 고객 행동 이벤트를 수집하기 위해 태그 매니저를 제공하고, 태깅된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프로세스를 확립한다.

쿼드맥스(QuadMax) 플랫폼(CDP-AT) 구성도
쿼드맥스(QuadMax) 플랫폼(CDP-AT) 구성도


CDP-AT 구성 솔루션별 기능

CDP-AT은 이지코어솔루션즈가 보유한 마케팅 및 BI 솔루션인 총 5가지의 제품군(QuadMax-Campaign Manager, QuadMax-REBMS, QuadMax-Tag & Funnel Analytics, SSBI- Family, SSBI- Excel-Addin)을 활용한다.

CDP-AT 구성 솔루션(총 5종)
CDP-AT 구성 솔루션(총 5종)


QuadMax-Campaign Manager

쿼드맥스-캠페인 매니저(QuadMax-Campaign Manager)는 큰 고객집단에서 특정 세그먼트를 타기팅하고, 이들에게 차별화된 채널을 이용해 발송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고객 여정 및 온보딩 캠페인을 구성함에 있어, 개별 고객들에게 각각의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강력한 캠페인 솔루션이다. QuadMax-Campaign Manager를 통해서 실행되는 온보딩 시나리오 및 휴대폰 채널 발송 예시는 아래와 같이 각각의 조건으로 정교하게 타기팅된 고객 그룹에 개별적인 스케줄과 발송 채널을 적용하고 성과를 수집한다.

[미션 1개 이내 완료] 행사 종료 20일 전, 캠페인 참여가 부진한 고객
→ 할인 쿠폰을 이용해 유인
[우수고객 기대군] 행사 종료 10일 전, 우수고객 진입이 예측되는 고객
→ 할인율이 높은 쿠폰을 통해 판매 촉진
[구매 촉진 필요 고객군] 행사 종료 1일 전, 쿠폰을 받고도 사용 이력이 없는 고객
→ 리마인드 메시지를 발송해 마지막 구매 촉진

QuadMax Campaign Manager 온보딩 시나리오 및 모바일 메시지 채널 발송 예시
QuadMax Campaign Manager 온보딩 시나리오 및 모바일 메시지 채널 발송 예시


QuadMax-REBMS(Real time Event-based Marketing System)

쿼드맥스-REBMS(QuadMax-REBMS)는 고객들의 실시간 행동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이 보다 세밀하게 고객 세그먼트를 구성하고 역동적으로 마케팅 액션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기업은 실시간 캠페인을 통해 고객들의 행동에 적시에 반응함으로써 개개인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마케팅 성과도 극대화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QuadMax-REBMS에서의 실시간 캠페인 시나리오 예시다.

[이벤트 감지] 신상품 주문 고객, 당일 재방문 고객, 특정 상품 검색 고객 등
→ 각각의 행동을 트리거로 실시간으로 감지해 타겟팅하고 개별 마케팅 액션으로 연계
[실시간 세그먼트]
→ 실시간 감지된 고객들을 각각의 세그먼트로 지정해 적재하고 별도의 고객군으로 활용

QuadMax-REBMS 실시간 캠페인 시나리오 예시
QuadMax-REBMS 실시간 캠페인 시나리오 예시


QuadMax-Tag & Funnel Analytics

쿼드맥스-태그 앤 퍼널 애널리틱스(QuadMax-Tag & Funnel Analytics)는 온라인 마케팅이나 웹사이트에서 발행하는 고객의 실시간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퍼널(Funnel) 형태로 시각화해 분석하는 솔루션이다. 실시간 퍼널 감지 및 분석을 통해 기업은 고객들의 온라인 행동을 빠르게 파악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며,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해 더 나은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QuadMax-Tag & Funnel Analytics 시각적 다차원 분석 화면
QuadMax-Tag & Funnel Analytics 시각적 다차원 분석 화면


SSBI(Self Service Business Intelligence)-Family

SSBI-패밀리(SSBI-Family)는 셀프서비스 고객 행동 특성에 특화된 BI(Business Intelligence) 도구다. 관리형 셀프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메타데이터(분석 스키마) 기반으로 작동해 기업의 사용자별 권한에 따라 데이터 액세스와 분석 리포트를 차별적으로 활용하게 하며, 분석 결과로 타깃 리스트를 생성한다.

SSBI- Family(셀프서비스 분석) 화면
SSBI- Family(셀프서비스 분석) 화면

SSBI-엑셀-애드인(SSBI-Excel-Addin)은 SSBI 메타데이터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분석 결과를 엑셀로 퍼블리싱하는 기능을 제공할 뿐 아니라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쿼리도구를 이용해 SQL 쿼리결과를 즉시 엑셀로 표현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원천 데이터에 대한 기본 품질을 용이하게 체크하고 리포트를 생성할 수 있다.

SSBI- Excel-Addin SQL 사용 작성 결과 화면
SSBI- Excel-Addin SQL 사용 작성 결과 화면

CDP의 경우 고객분석/고객행동 분석을 지원하는 특수목적 데이터 저장소이므로 이에 맞는 분석 도구가 필요하다. CDP-AT에 활용되는 이지코어솔루션즈의 제품군들은 고객/ 행동 분석에 특화된 분석 도구로 CDP에 최적화된 솔루션들로 구성돼 있다.


마케팅 & BI 솔루션 전문기업 이지코어솔루션즈

한편 이지코어솔루션즈는 2007년부터 유통/금융 분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대형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솔루션을 구축해 오면서 습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셀프서비스 BI 솔루션 및 CDP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지코어솔루션즈는 마케팅 성과 창출과 효율적인 셀프서비스 분석이 필요한 기업들을 위해 솔루션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이며, 기업들의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마케팅 & BI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이지코어솔루션즈의 향후 사업 진행 방향
이지코어솔루션즈의 향후 사업 진행 방향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