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컴퓨트 구성으로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가속화
한국오라클 배영운 전무
[컴퓨터월드] 최근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를 도입함에도 불구하고, 가상화는 여전히 애플리케이션 호스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DC의 최신 ‘인포브리프 연구(IDC Info Brief study)’에 따르면, 애플리케이션의 68%가 여전히 가상머신(VM)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 중 77.5%가 VM웨어에서 실행되고 있다. 이는 VM이 컨테이너화하기 어려운 레거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DB)를 실행하는 데 이상적이며, 각 애플리케이션을 독립된 환경에서 실행하고 요구되는 기능을 유지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VM웨어 워크로드의 관리를 어떻게 혁신하면서 클라우드의 경제적 이점을 최대화할 수 있을까. 지난 3년간 오라클과 VM웨어(현 브로드컴, Broadcom)는 긴밀히 협력해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왔다.
양사는 기업들이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의 뛰어난 성능과 강력한 보안, 그리고 탁월한 유연성을 바탕으로 VM웨어 워크로드를 신속하게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현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현재 OCI는 전 세계 24개 국가 48개 리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수백 개의 기업이 OCI의 유연한 컴퓨트 구성과 다양한 오라클 클라우드 데이터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운영 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낼 수 있었다.
그리고 오라클 클라우드 VM웨어 솔루션(OCVS)이 처음 출시된 이후 지속적으로 VM웨어 워크로드에 꼭 맞는 리소스 할당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오라클은 OCVS 서머(OCVS Summer)’ 24 버전을 출시했다.
엔비디아 A10 텐서 코어 GPU와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 탑재한 E5 표준 구성
OCVS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코어 구성으로 제공되는 광범위한 OCI 컴퓨트 구성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OCVS는 여러 클러스터로 구성된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를 지원해, 다양한 코어 수와 스토리지 옵션을 가진 혼합 컴퓨트 구성을 조합해 VM웨어 워크로드에 맞는 최적의 클러스터를 구성할 수 있다.
◆ BM.GPU.A10.4 컴퓨트 구성은 4개의 엔비디아 A10 텐서 코어 GPU를 탑재하고 있으며, 3세대 인텔 제온 아이스 레이크(Intel Xeon Ice Lake)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기본 주파수는 2.6GHz이고 최대 터보 주파수는 3.4GHz다. 1TB의 RAM, 100Gbps의 전체 네트워크 대역폭을 제공하며, 최대 1PB의 외장 블록 스토리지를 지원한다. 이 새로운 구성은 VM웨어 환경에서 VDI(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AI 추론, 그리고 그래픽 집약적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데 적합하며, 현재 사용 가능하다.
◆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를 탑재한 새로운 E5 표준 컴퓨트 구성은 48, 96, 144, 192 코어 구성으로 제공되며 곧 출시될 예정이다.
◆ 서비스 가용성 측면에서도 큰 발전이 있었다. OCVS는 현재 24개국 48개 퍼블릭 클라우드 리전, OCI 전용 리전, 오라클 알로이(Oracle Alloy), 오라클 EU 소버린 클라우드, 오라클 정부 클라우드, 그리고 보안 및 정보기관을 위한 오라클의 에어 갭 리전에서 이용 가능하다. 최근 추가된 OCI 리전으로 오라클의 남미 데이터센터 수가 5개로 늘어났다. 여기에는 브라질의 상파울루와 빈헤두, 콜롬비아의 보고타, 그리고 칠레의 두 리전이 포함된다.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 탑재 E5 표준 베어메탈 컴퓨트, 높은 유연성과 성능 2배 향상
4세대 AMD EPYC 프로세서(코드명 Genoa)를 탑재한 OCI E5 표준 컴퓨트 구성은 기본 클럭 주파수 2.4 GHz, 최대 부스트 주파수 3.7 GHz의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를 특징으로 한다.
또한 2.25 TB DDR5 메모리와 384MB의 L3 캐시를 갖추고 있다. DDR4에서 DDR5로의 업그레이드와 메모리 채널이 8개에서 12개로 증가한 덕분에 E5 인스턴스는 E4 세대 대비 2배 향상된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새로운 BM.Standard.E5는 192 OCPU(192 코어 또는 384 스레드)를 제공하며, E5 표준 베어메탈 구성은 이전 E4 세대보다 최대 2배 향상된 절대 성능을 보여준다.
VM웨어 워크로드에 가장 유연한 구성을 제공하는 데 계속 초점을 맞춰, OCVS E5 표준 컴퓨트 구성은 48, 96, 144, 192 코어 구성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 새로운 E5 구성은 새로운 SDDC 또는 기존 SDDC에 새 클러스터로 추가될 수 있으며, ML/AI, 비디오 및 이미지 처리와 같이 CPU 리소스에 크게 의존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데 적합하다.
OCVS 엔비디아 A10 GPU 컴퓨트 구성: 그래픽 집약적인 컴퓨터지원설계(CAD), 의료 영상, 기타 VDI 워크로드 지원 확대
오라클은 기존 기술 프리뷰 버전으로 제공하던 4개의 엔비디아 A10 GPU를 탑재한 OCVS A10 컴퓨트 구성을 정식으로 출시했다. BM.GPU.A10.4는 3세대 인텔 제온 아이스 레이크(Intel Xeon Ice Lake) 프로세서에서 실행되며 1TB의 RAM, 100Gbps의 전체 네트워크 대역폭, 7.68TB의 원시 NVMe 내부 디스크, 최대 1PB의 외장 블록 스토리지를 지원한다.
BM.GPU.A10.4는 엔비디아 RTX 기술을 클라우드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인 엔비디아 RTX 가상 워크스테이션(Virtual Workstation, vWS)과 결합해 CAD, 의료 영상,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애플리케이션 등과 같은 그래픽 집약적 작업에 필요한 성능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A10 GPU 기능을 VM웨어 호라이즌 VDI(VMware Horizon VDI) 및 시트릭스의 VDI 솔루션과 결합함으로써,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중앙 집중식 가상 데스크톱 관리를 지원할 수 있다. 시트릭스와 VM웨어 호라이즌을 통해 원격 작업을 위한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VDI)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어디서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에 안전하게 액세스하고, 분산된 팀 간의 협업을 촉진하며, 3D 모델링,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과 같은 그래픽 집약적인 작업을 위한 리소스 할당을 최적화할 수 있다.
직접 사용해 보고 싶다면, OCI 마켓플레이스에서 엔비디아 GPU에 최적화된 가상머신 이미지를 확인하고 엔비디아 가상 GPU(vGPU)가 호라이즌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어떻게 통합되는지 알아보자. 기업은 3D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실시간 협업을 규모에 맞게 쉽게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이 직접 제어하는 VM웨어 클라우드 운영 모델을 위한 혁신
OCI에서 VM웨어 워크로드를 처음 실행한다면, OCVS는 ‘그냥 VM웨어’라고 말할 수 있다. 온프레미스 상에서의 VM웨어 실행 경험을 그대로 반영하도록 설계된 OCVS는 OCI 베어메탈 컴퓨트 구성으로 이뤄졌으며,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VMware Cloud Foundation) 라이선스와 함께 제공된다.
OCVS에는 VM웨어 고객이 온프레미스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라이선스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는 v스피어(vSphere), v센터(vCenter), NSX, vSAN, 그리고 베어메탈 OCI 컴퓨트로의 간소화된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HCX가 포함된다. 고객 제어 환경을 통해 IT 관리자는 시스템에 대한 완전한 접근 권한과 관리 권한을 가진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워크로드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조직의 내부 정책에 따라 VM웨어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업데이트하고 패치할 수 있다.
◆ 전 세계적으로 일관된 가격 정책: OCVS는 48개의 상용 및 정부 리전 전체에서 변동 없는 안정적인 가격을 제공하는 최상급 OCI 서비스다. 기업들은 전 세계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는 가격 정책으로 비용을 정확히 예측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OCVS는 온디맨드(주문형)와 1년 및 3년 약정 옵션을 제공하며, 16코어부터 192코어까지 구성 가능한 다양하고 유연한 고집적도 및 표준 컴퓨트 구성과 분리된 OCI 블록 스토리지를 제공하여 VM웨어 워크로드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 원활하게 연결되는 다양한 OCI 데이터 서비스: 다른 OCI 서비스와 원활하게 통합된 OCVS는 VM웨어 워크로드의 마이그레이션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자율운영 DB와 엑사데이터, MySQL 등과 같은 데이터 서비스, 고성능 컴퓨팅(HPC), GPU, AI 서비스, 분석, 보안, 컴퓨트,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 100개 이상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가 동일한 테넌시에서 OCI에 오라클 엑사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ExaCS)를 기본적으로 배포한 다음 고성능 및 고가용성 솔루션을 위해 VM웨어 SDDC의 애플리케이션에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분리된 OCI 블록 스토리지로 확장: 지난해 오라클은 분리된 스토리지가 있는 OCVS 용 표준 구성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OCI 블록 볼륨 서비스(OCI Block Volume Service)를 사용하여 컴퓨트와 독립적으로 스토리지를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추가 OCVS 베어메탈 호스트를 배포할 필요 없이 VM웨어 워크로드를 위해 복원력과 성능이 뛰어난 OCI 블록 스토리지로 스토리지를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기능을 통해 OCI 블록 볼륨을 iSCSI 블록 볼륨으로 생성하고, OCVS 호스트에 연결한 다음, VM 호스팅과 템플릿, ISO 등을 저장하기 위한 VMFS 데이터스토어로 사용할 수 있다. 단일 블록 볼륨의 최대 크기는 32TB로, 32개의 블록 볼륨이 연결된 OCVS 클러스터는 VM을 위해 최대 1PB의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할 수 있다.
◆ 분리된 OCI 블록 스토리지가 있는 표준 구성 클러스터를 포함한 다중 클러스터 SDDC: 고객이 완전한 제어권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오라클은 최근 OCVS에 워크로드의 변화하는 요구에 맞춰 새로운 컴퓨트 리소스를 정렬하기 위한 표준, 고밀도, 엔비디아 GPU 구성 클러스터를 포함한 다중 클러스터 SDDC와 같은 혁신 기능을 선보였다. 이러한 개선 사항을 통해 VM웨어 고객은 기존 SDDC에서 새로운 OCI 컴퓨트 구성을 추가하고 갱신할 수 있어, v모션 및 향상된 v모션 호환성(Enhanced vMotion Compatibility, EVC)과 같은 익숙한 VM웨어 도구를 사용하면서 운영을 중단하지 않고 새 호스트를 통합해 원활한 하드웨어 전환이 가능하다.
오라클 클라우드 VM웨어 솔루션을 통한 성공적인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오라클은 금융, 소매, 통신, 제조, 정부 및 글로벌 시스템 통합업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선도 기업들과 협력해 클라우드 혁신을 이끌어 왔다. OCVS을 통해 기업들은 온프레미스 환경의 이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상용, 정부용, 전용 리전 등 OCI의 다양한 환경에서 클라우드 인프라를 현대화할 수 있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대규모 재설계나 리팩토링 없이도 VM웨어 워크로드를 효율적으로 클라우드로 전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기존 VM웨어 환경의 안정성과 제어력을 유지하면서도 클라우드의 민첩성과 현대화의 이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게 됐다. VM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OCVS를 활용하여 비용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미래 지향적인 클라우드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기존 IT 인프라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클라우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