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국내 IT 산업 생산은 8.1%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정보통신부는 지난달 25일 'IT 산업전망 컨퍼런스 2006'을 개최하고 이러한 시장전망 자료를 내놓았다. 크게 서비스, 정보기기,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된 IT 산업 시장전망 자료를 요약 정리한다.<편집자>

2005년 IT산업 생산 전년대비 2.3% 성장
서비스 - 신규 서비스 출시와 위성방송 매출 증가에 힘입어 4%대 성장 가능
기기 - 주요 품목의 수요둔화와 가격하락 등으로 수출 둔화, 내수 부진으로 2%대 성장에 그칠 전망
SW-공공부문 수요 증대, 금융권 SI시장 확대, 교육용 콘텐츠 성장으로 4%대 성장

2006년 IT산업 생산은 8.1% 성장
서비스 - 신규 서비스 등장에 따른 경쟁심화로 요금하락 우려가 있으나 시장 활성화 기대, 월드컵/아시안게임 등이 통신 및 방송 수요 증대 가져와 3% 성장
기기 - 신규서비스 상용화에 따라 단말기 및 차세대 통신장비 수요 증가, 모니터 수출 회복, DTV 국내외 수요 증가, 부품의 공급과잉 해소 등으로 9.5% 성장 예상
SW -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용 SW시장 확대, 통합 솔루션 확대 등에 의한 패키지 SW 성장과 공공정보화에 따른 SI 성장에 힘입어 6.3% 성장 전망
2005년 IT산업 수출 6.6%로 성장 둔화
세계 경제성장률 및 IT시장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LCD 등 주요 수출품목의 가격하락 등으로 성장세가 6%대로 크게 둔화


2006년 IT산업 수출은 11.5% 성장
공급과잉 해소에 따른 반도체 가격회복과 국내업체의 메모리 시장점유율 확대, LCD 가격하락세 둔화, 모니터, DTV 수출호조에 힘입어 IT 수출 증가 전망

2006년 정보통신서비스 매출은 3.8% 증가한 46조원대 예상
신규서비스 등장에 따른 경쟁심화로 서비스 요금 하락, 경기하락 징후에 따른 통신비 지출 감소 가능성 존재
2006년 상반깅 집중되어 있는 신규서비스 출시에 따른 시장 활성화
TPS 서비스 등 결합상품 공급 및 콘텐츠 고가화에 따라 가입자당 매출액 증가 예상
월드컵 및 아시안 게임 등이 통신 및 방송 수요 증대 수반


유선서비스
2006년 시내전화 매출은 3.9% 감소
시내전화 매출액은 가입 정체의 지속, 통화량 매출 감소, 유무선 대체, 사업자간 경쟁 활성화 등으로 감소 추세
아직 유무선 대체에서 가입대체는 발생하고 있지 않고 있으나 통화대체는 진행되고 있음

2005년 인터넷전화 매출은 86% 성장 전망
상호접속 문제가 상반기에 해결될 전망이며 인터넷전화 서비스 개시 및 안정화로 인해 2006년 이후 본격적인 활성화 예상
인터넷전화의 통화품질, 비용절감 효과 등을 감안시 주고객은 개인보다는 기업 고객이 될 것이며 가입자 수는 184만여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

2006년 초고속인터넷 매출액은 6.9% 성장 예상
파워콤은 2005년 9월 초고속인터넷 사업 진출 이후 공격적 마케팅 전개 예상
파워콤에 의한 신규 가입자 수 증가로 요금하락 압력이 존재하나, 기존 사업자 영역에서 고가 콘텐츠 소비가 늘어 매출액 증가 전망
파워콤은 기존 전력회선망을 이용해 서비스를 공급하므로, 초기 투자비용 부담이 적어 서비스의 저가 공급이 가능, 반면 기존 기간사업자 요금변경은 약관심사 사항으로 탄력적 요금전략이 불가능
기존 사업자들은 VoD 등에 한정된 콘텐츠를 IP-TV, 인터넷전화 등으로 다각화 시키면서 번들 상품 공급으로 유료화된 콘텐츠 확장 전략을 제시할 것임
2006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3.4% 증가한 1,167만명 예상
신규 시장 진입자의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 등에 따라 추가적 가입자 증가 예상

무선서비스
2006년 이동전화 시장은 2% 성장 예상
2006년에는 지속적인 서비스 요금 하락과 가입자 성장세 둔화 및 이동통신 기술에 대한 투자부담 증가로 소폭 성장에 머물 전망
기존 매출액에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음성 부분에서의 가입자당 월평균 통화량이 별달리 성장하지 못할 전망이어서 무선인터넷의 성장 추이가 매출액 성장에 관건임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WCDMA, DMB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개발되어 데이터 부분의 성장세를 이끌 것임

2006년 무선데이터통신 시장은 3.3% 성장 예상
이동전화사업자와의 서비스 중복으로 인해 향후 급격한 매출 신장은 어려울 것이며, 새로 진입한 교통관제, 무선보안, 원격검침 등에 이동전화사업자를 비롯한 다양한 영역의 사업자가 진입하여 서비스간 잠식이 나타날 것으로 보여 큰 폭의 성장은 어려움

2006년 와이브로는 1,200억원대 매출 예상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 등과의 관계에 따라 시장은 다른 양상을 보일 가능성 존재
와이브로와 비슷하게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할 다른 서비스간의 관게에서 기술 및 서비스적 차별요인을 창출하여 독자적인 포지셔닝을 하는 것이 시장 성패에 영향

방송서비스
2006년 유선방송은 5.5% 성장 전망
케이블망을 이용한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디지털 서비스 제공 및 케이블TV 요금 정상화 폭이 확대되면서 가입자당 평균매출액(ARPU) 증가

2006년 위성방송서비스 매출은 45% 증가 전망
위성방송의 지상파방송 재전송 허용에 따라 가입해지율이 감소하고 신규가입자가 늘어 수신료 수입 증가 예상
통신사업자와 제휴를 통해 초고속통신과 유료방송서비스의 결합상품 판매가 강화되어 ARPU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 스카이라이프 매출은 27.2% 증가한 3천억원대 예상
위성DMB는 높은 가입자 증가로 296.4% 증가한 666억원의 매출 달성 전망

통신기기
통신기기 생산 8.8%, 수출 12.1% 성장 전망
생산은 DMB, 휴대인터넷 등 신규서비스 도입 및 상용화, 홈네트웍, 텔레메틱스 등 차세대성장산업의 활성화 추진에 힘입어 신규 통신시스템, 네트웍장비 수요 수반, 고기능 단말기 국내외 수요 증가 등에 따라 8%대 성장
수출은 신규서비스의 세계 최초 도입에 따른 통신장비 수출 확대, 교체수요를 중심으로한 고성능 단말기 수요증가에 힘입어 2005년 성장률(10.8%)을 상회하는 성장 가능

정보기기
정보기기 생산 6%, 수출 7% 성장 전망
모니터 가격 소폭 상승과 대형모니터 수요증가로 모니터 수출이 증가세로 반전되고, HDD의 수요가 기존 PC에서 MP3P를 필두로 한 휴대형단말기와 정보가전으로 확산된데 힘입어 정보기기 생산은 6%대의 성장 가능
수출도 가격상승과 대형모니터 수요증가에 따른 모니터 수출 증가, HDD의 수요처 확대에 힘입어 성장세로 반전하겠으나 해외생산 확대로 미온적 성장에 그침


방송기기 생산 12.9%, 수출 10.5% 성장 전망
월드컵을 앞두고 TV와 셋톱박스 내수 확대, 미국의 본격적인 디지털화로 미국 DTV 수요촉발 등에 의해 방송기기 생산은 약 13% 성장 가능
LCD와 P에 TV 수출 확대, 일본 및 유럽을 중심으로 IP셋톱박스 수출 증가로 방송기기 수출은 성장세로 전환

부품
부품생산 10.1%, 수출 12.3% 성장 전망
D램 공급과잉 해소로 가격안정화, PC 및 TV 등 부품의 전방수요의 견조한 성장세, 가격하락에 따른 TV용 LCD패널 수요성장에 힘입어, 생산은 전년보다(2.6%) 높은 성장
수출은 반도체의 공급과잉 해소에 따른 가격회복과 DTV 수요확대에 따른 LCD TV패널 수요증가, 모바일 기기 관련 핵심 부품 수출증가에 힘입어 약 420억달러 달성 예상

단말기
이동전화단말기 생산은 9.8% 증가 전망
선진시장에서 중고가 단말기를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하고, W-CDMA, 휴대인터넷, HSDPA의 사용화로 교체수요가 내수를 견인
세계 여러지역에서 이동통신 가입자 포화로 단말기 시장도 과거와 같은 20~30%의 고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
가트너 세계 단말기 판매량 8.9%, 리만 브라더스 7% 증가 전망
유럽/북미시장은 교체수요를 자극하는 스마트폰 등 고성능 단말기, 신흥시장은 신규 가입을 자극하는 기본 기능 위주의 초저가 단말기 수요 증가
신흥시장에서는 저가 단말기를 중심으로 노키아와 모토로라가 원가 경쟁력을 통해 탄탄한 시장점유율 보유
국내 대기업의 신흥시장 저가 단말기 진출에는 원가 경쟁력을 위한 내부능력 강화(부품의 글로벌 소싱 및 아웃소싱)가 요구됨

이동전화단말기 수출은 11% 증가 전망
쪾3G가 확산되고 있는 유럽/북미와 신흥시장에서 고성능 단말기를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하겠으나 경쟁업체의 고기능 시장진입에 따른 가격경쟁 심화로 완만한 성장세
쪾주요업체는 WCDMA을 비롯 HSDPA, EV-DO, GPRS방식 단말기 수출에 집중
쪾중국, 인도, 러시아, 남미 등 신흥시장에서 수출 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이며, 동지역에서 신규서비스 지원이 가능한 중·고가 제품의 수출 증가 전망
쪾국내 주요업체는 중고가, 노키아와 모토로라는 중저가 시장으로 특화되었으나, 모토로라와 노키아의 하이엔드 시장진입 강화로 중고가 시장에서도 경쟁 심화


PC
PC 생산은 0.8% 증가에 그쳐 정체 수준
주요 PC 업체의 생산설비 해외이전으로 PC생산은 내수성장에 좌우될 것이며 노트북이 성장을 주도하겠으나 가격하락, 역수입 추세로 수요증가에 따른 생산액 증가 미미
큰 폭의 내수 성장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PC업체의 추가적인 생산설비 해외이전 여부가 국내 PC생산 향방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것
LG전자는 2005년 들어 노트북PC 수출물량의 중국 생산을 크게 확대해왔는데, 2006년에 내수용 PC생산까지 해외 생산하게 될지 여부가 관건

PC 수출은 마이너스 성장 지속
2006년 세계 PC시장은 2005년 12.6%보다 낮은 8.9%의 성장(대수기준)이 예상되며 업체 매출액은 PC 가격 하락 영향으로 0.5% 감소할 전망(가트너, 2005. 9)
세계 PC시장은 가격하락이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기업 중심의 시장재편이 이루어지고 노트북이 성장을 주도하면서 중국/대만 기업의 성장이 부각될 것임
글로벌 PC업체들이 노트북 ODM 물량을 확대할 전망이나, 주로 대만/중국업체의 수혜로 돌아갈 것임. 이에 따라 단순 조립산업화된 PC산업에서 원가경쟁력이 밀리는 국내 PC업체의 입지가 약화되고 있으며 국내 업체들의 세계시장 공략을 위한 돌파구 모색 필요

DTV
DTV 생산은 20.5% 증가 전망
2006년 하반기부터 TV가격이 급락하여 대중가 수준에 접근하면서 본격적인 대기수요를 흡수→DTV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006년 세계 DTV시장은 대수기준으로 약 50% 성장, 2010년까지 북미지역 판매가 전체 수익의 65%에 달해 수출경쟁력이 높은 국내 업체의 선전 예상
2006년부터 본격화될 LCD와 P에 TV간 경쟁구도에 앞서 40인치급 PDP TV시장을 선점하려는 PDP업체 주도로 가격하락이 급진전되고 있으며 LCD TV 가격 하락속도가 더 급격히 진행되고 있음
세계적으로 2006년 하반기에는 TV 가격하락과 함께 HDTV 콘텐츠 활성화가 DTV 수요를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DTV 수출은 9.7% 증가 전망
최대 수출시장인 미국과 유럽 시장으로의 수출둔화가 예상되지만 호주와 중동국(전체 시장의 20% 차지)으로의 수출증가 예상
멕시코, 유럽 등 현지공장의 아날로그 TV생산라인을 DTV로 전환하는 등 현지 공략 본격화, 특히 프로젝션 TV의 해외 생산기지 이전이 꾸준히 진행
삼성의 해외 생산비중이 2004년 80%대에서 2005년 90%대로 급격히 상승

반도체
반도체 생산은 12.8% 증가한 40조원 규모
D램 공급과앙해소에 따른 가격하락세 둔화
국내업체의 플래시램으로의 생산라인전환을 통한 공급조절
DDR2 확산과 DDR3, XDR 도입 등 고사양 제품으로 수요이행을 통한 가격조정으로 생산 증가 예상
반도체 수출은 13.3% 증가한 330억달러
D램 공급과잉해소에 따른 가격회복과 플래시램의 견조한 수요에 힘입어 높은 수출 성장률 달성 전망


LCD
LCD 생산은 14.8% 증가한 25조 4,700억원대
세계 대형 TFT-LCD 수요는 22.2% 성장할 전망, 특히 지속적인 LCD TV 패널 가격 하락에 따른 세트 가격하락으로 TV용 패널 수요 급증 예상
애플리케이션별 패널 성장률 : TV용 패널 : 50.0%, 모니터용 패널 : 20.5%, 노트북용 패널 : 15.2% (디스플레이서치, 2005)
2006년 LCD 모니터 보급률이 84.8%에 달해 신규 수요처인 LCD TV용 패널 생산 비중이 높아질 전망이어서 TV용 패널에 경쟁력이 있는 국내업체의 약진 예상
2005년 하반기부터 2006년까지 대만 업체가 5세대 및 6, 7세대 설비 증설로 공급능력에서 한국을 추월하면서 일시적으로 국내업체 점유율이 감소할 전망
한국·대만의 시장점유율 변화(생산대수 기준)
한국 : 39.0%('05) → 38.3%('06), 대만 : 41.0% → 44.5%


디지털콘텐츠
게임
게임 장르의 다양화
- 이용자층 확산(3DMMOG, 캐주얼, 웹보드 게임 등)
게임 플랫폼 다변화
해외 수출선 다변화


디지털영상
신규 서비스 개시
- IPTV, 쌍방향방송 신규서비스 출시
방송사의 디지털 방송 가속화
창작애니메이션 시장 활성화

디지털음악
유료 시장 형성 안착
- 저작권법 개정
새로운 BM 형성
- 음악서비스 본격화
- 이용자 중심 서비스 확장(DRM, 음원보호 등)

모바일
신규 서비스 등장
- 와이브로(Wibro), WCDMA/HSDPA, 광대역화 지속
무선망 개방
- CP 유통경로 확대(이통사/포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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