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 비즈니스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다른 업종에 비해 매출액 대비 IT 투자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자사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데 있어 IT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도 IT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IT 투자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다. InformationWeek 500 설문 조사에 따르면, 매출액 중에서 평균 3.9%의 금액을 IT에 책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금융 기관과 통신 분야 다음으로 높은 수치이다.
기업과 정부 기관들은 급여 처리 시스템이나 IT 지원 등과 같이 비핵심적인 백 오피스 기능을 써드 파티에 이관하고 있으며 아웃소싱에 매우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단순히 비용을 절감하거나 인력 부담을 덜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수익을 높일 수 있도록 프로세스의 혁신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서비스 제공 업체의 70%가 가능한 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지향적인 아키텍처(SOA) 기술에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SOA는 기업 내부나 공급망에 대한 프로세스를 상호 유기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영업과 제조 등의 기능을 중단 없이 연결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다. 또한 통합 프로젝트를 위해 엄청난 비용을 부담할 필요도 없다.
전반적으로 볼 때, 비즈니스 서비스 부문은 호황기라 할 수 있다. InformationWeek 500의 No.2로 선정된 오토매틱 데이터 프로세싱(Automatic Data processing)이 컨설팅과 비즈니스 서비스 분야에서 최고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비즈니스 서비스 분야의 IT
3.9% 연간 매출액 중 IT에 책정하고 있는 금액 비중(평균)
31% IT 예산 중 새로운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는 비중
66% 전년보다 올해 IT 예산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비율
비즈니스 변화
69% 올해 고객을 위한 신제품과 서비스 도입 계획
31% 전세계적인 공급망 확보
43% 생산성 향상을 위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툴 도입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