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한국IBM의 IT 최적화 서비스의 장점은 바로 '전방위 분석'이다. 한국 IBM 최적화 서비스는 기존의 많은 IT 컨설팅 서비스가 인프라, 비용, 프로세스를 각각 부분별로 진단하는 것에 그쳤던 점과 차별화된다. 기존의 IT 컨설팅 서비스들은 프로세스의 품질 향상이나 비용 절감에만 초점을 맞추어 IT 컨설팅을 부문별로 진행해 온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회사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전 범위의 프로세스 설계를 제안 받거나, 비용 절감을 위한 최저가형 IT 인프라 설계를 결과물로 받게 되어 IT 컨설팅의 결과물에 대한 실제 이행 가능성이 낮은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이런 문제점의 대안으로 한국 IBM은 아웃소싱 서비스 및 기존 IT 진단 컨설팅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IT의 종합적인 진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즈니스 전략을 고려한 진단
IBM에서 2006년 발표한 CEO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기업들의 CEO들은 기술과 비즈니스를 통합하여 비용 절감 및 고객 만족도 향상뿐만 아니라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비즈니스와 기술이 통합된다는 것은 정보기술(IT)이 궁극적으로 기업의 사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가장 적합한 지원을 제공하는 전략적 도구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결국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의 가용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어야만 IT에 대한 투자와 노력이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IT가 기업의 비즈니스에 적합하게 구성되기 위한 최적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여기서 IT 최적화란 IT가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IT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의 단계는 <그림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단순화, 서비스 공유, 가상화의 단계를 통해 동적인 자원 할당과 신속한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 향상을 이룰 수 있다. 또한 비즈니스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IT 혁신을 이루는 과정이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점차 비즈니스 가치를 높일 수 있는 IT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IT 최적화 진단 서비스의 목표이다.

3가지 영역의 통합 - IT 인프라, IT 운영 프로세스, IT 비용
한국IBM IT 진단 서비스는 IT 인프라, IT 운영 프로세스, IT 비용의 3가지 영역을 종합적을 진단한다는 점이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됐다. 즉 초기 분석단계에서부터 개선 과제 도출 과정에 이르기까지 IT 인프라, IT 운영 프로세스, IT 비용의 측면을 모두 종합적으로 분석한다.<그림 2 참조> 또한 IT 인프라를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상태로 구성 및 운영할 수 있도록 3가지 영역이 유기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개선 과제 및 To-Be 모델을 제시한다.
그 결과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가장 경쟁력 있는 IT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이것이 이 서비스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IT 인프라 영역
IT 인프라 영역의 진단은 현재 자원의 안정성 및 가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IT 인프라의 효율성을 높이고 최적화된 IT 인프라 기반을 확립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IBM은 기업의 IT 인프라 영역에 대하여 IBM의 기술력 및 인프라 운영의 노하우를 반영하여 기업의 IT 인프라를 진단 및 계획한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기타 전산 설비 등 다종 다양한 IT 인프라에 대한 정보 자원 현황을 분석하고, IT 자원의 최적화된 사용을 위한 기술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여기에는 서비스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기존 투자 자원의 가용성 및 자원 활용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 방안 등이 포함된다. 또한 급변하는 사업 환경 변화에 맞추어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한 IT 인프라 발전 방향의 모델을 수립한다. 현재 상태와의 차이를 분석하는 갭 분석과, 단계별 개선 과제를 정의함으로써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IT 비용 영역
IT 비용 영역의 진단은 비용 효율성을 위한 개선 방향을 찾고 비용 절감을 위한 IT 관리자의 의사 결정을 지원 한다. IBM은 향후 인프라 운영 비용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운영 모델에 대한 IT 비용 관점의 조사 방법론을 제공한다.
구체적인 진단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유지보수비용, IT 인건비, IT 투자 동향 등 현재의 IT 비용 지출 현황을 정확히 이해하는 As-Is를 분석한다. 또한 IBM 및 국내외 리서치 기관의 동종 업계 IT 투자 동향과의 비교를 통해 동종 업계 대비 IT 지출 현황을 분석한다. IT 비용에서 분석된 자료는 IT 인프라 및 IT 운영 프로세스의 설계를 위한 한 축의 고려 요소로써 작용한다. IT 인프라 영역 진단에서 도출된 결과는 향후 개선 과제 적용시 발생 가능한 정량적인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절감 효과를 가시적으로 볼 수 있다.

IT 운영 프로세스 영역
IT 운영 프로세스 영역의 진단은 IT 운영의 안정성을 향상 시키고 가용성 및 IT 서비스 수준을 향상할 수 있도록 IT 운영 프로세스 측면의 개선 과제들을 정의하는 진단이다.
IBM은 그 동안 IT 아웃소싱 서비스 및 컨설팅 서비스를 수행해오면서 축척한 경험과 노하우를 고객사의 현황 진단 및 개선 도출에 적용한다.
여러 영역 중에서 IT 인프라 운영과 관련된 프로세스 부문에 대한 진단과 개선을 집중적으로 수행한다. 다양한 운영 경험을 보유한 IBM 자체의 체계화된 프로세스를 고객사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레퍼런스 모델로 활용한다. 이를 통해 인프라 개선을 위한 To-Be 모델을 고려하여 개선 과제를 정의하게 된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운영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과제 도출 뿐만 아니라 IT 인프라 운영 환경에서 최우선으로 필요한 프로세스 부문을 먼저 설계하고, ITSM 체계도입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체계적인 IT 운영의 기초를 다지는 역할을 하게 된다.

고객, 환경, 중요도에 따라 범위 조정 가능
한국IBM의 IT 최적화 진단 서비스는 3가지 영역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지만, 고객의 상황과 우선 순위에 따라 3가지 영역을 독립적으로 별도 진단하거나 진단 범위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기본적인 진단 서비스 형태는 IT 인프라 중에서 서버 및 스토리지에 대한 세 가지 영역의 진단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운영 프로세스 영역은 해당 영역의 성격을 고려하여 진단 범위와 관련 없이 네트워크, 전산 설비 및 고객의 요청 영역까지 전체적인 진단을 수행한다. 이를 기본으로 진단 범위를 네크워크 및 여타의 전산 설비로 넓히거나 진단 영역을 조정할 수도 있으며, 3가지 영역을 통합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진단 컨설팅 형태대로 수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즉, 인프라 비용만을 진단하여 IT 비용 최적화 과정만을 프로젝트 범위로 놓을 수도 있다.<그림 3 참조>

최적화 진단 서비스의 과정
한국IBM의 최적화 진단 서비스는 크게 6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 현황 분석
첫 번째 단계인 현황분석은 가장 기초적인 조사 및 분석 단계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전산 설비 등 하드웨어의 현황 파악을 기본으로 인프라, 비용, 프로세스 등 세 가지 부문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인프라 부문에 대한 분석은 가장 대표적인 아이템인 서버 및 스토리지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한다. 서버 부문은 유닉스 및 윈도우 등의 서버 용량 별로 도입현황 및 추세를 분석하게 되며, 스토리지 부문은 스토리지 연결 채널 및 데이타 보호 솔루션 현황 분석 등을 통해 진단을 내린다.
비용 부문의 현황 분석은 IT 운영 비용과 IT 자본 비용으로 나누어 현황을 파악한 후 동종업계 현황과 비교하여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영역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IT 운영 비용에는 인건비, 유지정비료, 개발비, 통신비, 소모품비 등의 기타비용 등이 포함된다. IT 자본 비용에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도입 비용 등이 해당된다. 이런 분야별 분석을 통해 비용 절감 가능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또한 프로세스 부문의 현황도 분석한다. 이 과정은 IT 프로세스의 성숙도 및 품질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우선 목표로 하는 수치를 설정하고 얼마나 성숙했는지를 각 항목당 평가를 바탕으로 그래프로 작성한다. 이를 통해 목표치 대비 현황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IT 운영 프로세스 평가 항목은 ▲프로세스 기반 설정 ▲수행 수준 ▲다른 프로세스와의 인터페이스 ▲조직의 명확한 업무의 역량 ▲툴 지원 및 자동화 여부 ▲프로세스 결과 측정 및 관리 영역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며 분석을 통해 각 항목의 목표와 현재 상황을 도식화여 나타낸다.

2단계: 이슈도출
두 번째 단계는 현황 분석 단계에서 찾아낸 각 부문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1단계 현황분석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들은 전사적인 로드맵하에서 통합적인 개선책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서버 대수의 증가를 최소화하고 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통합을 추진해야 한다는 해결 과제가 도출되었다면 대용량 통합형 서버와 자원 공유 및 동적 할당 작업, 업무 기능 및 미들웨어를 통합하는 프로젝트들이 솔루션으로 도출될 수 있다.

3단계: 개선대상 선정
세 번째 단계는 개선 대상 영역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2단계에서 찾아낸 해결 방안에 맞게 대상을 선정한다. IT 업무 활동을 구성하는 각 구성 요소들의 투입자원의 규모와 현재의 운영 효과 수준, 그리고 향후 비즈니스 기여를 위한 차별성 수준과 현재의 업무 운영에 효과가 있는지, 향후 비즈니스에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IT 업무영역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그 대상을 선정하게 된다.

4단계: 개선방안 제시
네 번째 단계에서는 이행 가능한 개선 방안을 <표>에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5단계: 개선과제 제시
다섯 번째 단계는 개선 방안을 더욱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제시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길 업무들을 정리한다. 정보계 업무 서버의 파티션 재배치라는 개선 방안 실행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예로 들 수 있다. 진단을 통해 현재 업무 서버에서 발생하고 있는 IT 자원 부족 문제와 배치 작업의 긴 소요 시간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으로 업무 서버들의 주요 작업 시간대를 고려해야 업무 서버 파티션의 물리적인 위치 조정을 하여 업무별 서버 자원의 불균형 해소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파티션 재배치 문제는 물리적인 재배치만으로 자원 불균형 문제가 완전 해소 되는 것이 아니다. CPU 자원 조정을 위한 동적인 자원 분재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업무 서버별 CPU, 메모리 사용률을 실사하고 일/주/월/작업 단위 및 시간대별 조사를 통해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파티션 재배치 작업 및 모니터링 작업을 수행한다. 이후 CPU 예비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CPU 풀(pool)을 구성하고 동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기술을 도입하여 스케줄 기반의 자원 분배 정책을 적용하여 근본적인 개선을 가능케 한다.

6단계: 기대효과 분석
마지막 단계는 이제까지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솔루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예측하는 단계이다. 앞서 단계에서 본 것과 같이 통합적인 서버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필요한 비용 투자의 규모와 운영비용의 절감효과를 시간 추이에 따라 보여줌으로써 향후 중장기적인 비용 절감 효과와 투자 회수 예측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경쟁 심화와 급격한 환경의 변화로 많은 수익성 개선과 혁신에 대한 도전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이 IT 비용 절감 및 IT 단순화를 위한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IT 최적화 진단 서비스는 시스템의 복잡성을 줄이고, 최적화하여 비즈니스 상황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