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관종 부장
한국HP 컨설팅 사업본부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는 전 세계적으로 BPM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가 수 만개에 이를 정도로 BPM에 대한 정의가 혼란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이 정의의 혼란스러움 만큼이나 각기 개별 회사의 자사 제품만이 진정한 BPM 솔루션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반해 HP는 테크놀러지에 기반을 둔 솔루션이 BPM이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과연 어떻게 관리하여야 하는 문제에서부터 시작하는 광의의 BPM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 글에서는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에서 BPM이 HP 내부적으로 얼마나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어떻게 HP에게 적응형 기업 구현을 위한 민첩성 및 지속적인 프로세스 향상을 이룰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HP BPM 프레임웍을 통하여 BPM의 효율성을 검증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HP가 기업의 진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위하여 고객에게 제공 가능한 BPM 서비스에 대한 오퍼링을 간단히 설명하려고 한다.
HP의 BPM을 이야기 하려면 과거 HP와 컴팩의 합병이야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합병 당시의 HP와 컴팩의 총 매출은 미화 900억달러를 넘는 인류 역사상 가장 커다란 IT기업의 합병이었다. 이와 같이 두개의 커다란 기업이 합병시 서로의 비슷하면서도 상이한 조직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통합을 이야기하면서 새로운 HP를 위한 BPM에 정의를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HP 의 전체 영역에 걸쳐서 BPM을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HP BPM 적용을 통하여 전체 프로세스 향상이 기존보다 약 30% 이상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의
다윈 아키텍처 모델에서의 BPM의 위치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은 비즈니스 논리(Logic)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그리고 사람을 통합하는데 기여한다 HP는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를 설명하기 위하여 다윈 아키텍처라는 모델을 이용하고 있다.
다윈 모델(Darwin Architecture)에서 비즈니스 영역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다윈 모델에서 비스니스 프로세스 계층은 다음과 같은 역할로 정의되고 있다.

·사업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에 걸친 제품, 정보 및 가치의 흐름의 통합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게하는 모델, 규칙, 정책 및 성과지표
또한,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HP의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에서 비즈니스 영역은 중요하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기업의 운영을 위하여 가장 기본적인 단위임. - 변화와 적응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원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IT 자동화를 구현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관리, 통제 및 기술평가를 추진하기 위한 성과지표를 세움

그러므로,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의 최상위 영역인 비즈니스 영역의 역할로부터 BPM의 역할을 명확하게 할 수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비즈니스와 IT의 정책에 의한 동기화(Synchronization) 추진
·즉 간단히 말해서, HP BPM은 기업의 사업 목표를 뒷받침하여 주는 프로세스와 액티비티를 정의하고 지속적인 프로세스 향상하기 위하여 근간이 되는 프레임웍을 제공

HP BPM의 정의
HP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BPM의 정의를 내리도록 하겠다. 먼저 BPM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연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본질은 과연 무엇이고, 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여야만 하는지부터 출발해 보겠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 고객을 위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최대의 목표로 하는 기업에서의 모든 광범위한 활동(Activity)의 모음
·전형적으로, 고객의 관점에서 평가 되고 개발됨
·주요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기업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임
·프로세스는 홀로 존재할 수 없으며 다른 프로세스와 상호 연결됨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성과 측정이 가능하여야 함

위의 내용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프로세스는 성과측정이 가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 중심이 아닌 프로세스 중심의 성과 측정을 통하여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관리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로부터 시작한다. 기업의 모든 조직에서 표준화된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은 '표준화된 언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고, 조직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제공하고, 이와 같은 요소를 포함하여 프로세스 테이블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표현함으로써 종합적, 통합적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 구성요소는 <그림2>와 같다.
위와 같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테이블이 형태로 관리하는 것은 과거 기업이 데이터 및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관리하기 시작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 되었고,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정보 및 데이터의 이용을 통하여 MRP, MRP II, ERP 및 ERP II 등의 형태로 기술이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다. 현재 데이터베이스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그러나, 21세기에는 과거의 데이터 및 정보의 중요성과 같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프로세스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함으로써 프로세스 관리의 효율성 및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향상을 이루는 근간을 가지고 가려고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현재 모든 글로벌 기업이 이를 이루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물론, HP도 예외는 아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설명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정의를 이용하여 HP가 지향하는 BPM에 대한 정의를 하도록 하겠다.
HP BPM : BPM이란 프로세스 재설계(re-engineering), 성과측정(measurement), 벤치마킹(Benchmarking), 시뮬레이션(simulation), 구현(Implementation), 모니터링(monitoring)의 개념을 효율성, 표준화, Cross-Functional 프레임웍(framework)으로 통합을 통하여 지속적인 프로세스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성과지표 측정 기반의 광의의 방법론이다.
위의 과정을 3단계로 표현하면 Describe, Understand 그리고 Improve로 표현할 수 있다.

① Describe it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델링하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능력을 제공

② Understand it
표준 성과 체계에 따라 성과 측정을 통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비즈니스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상태를 제공

③ Improve it
개선점을 찾아내고 개선 과제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원하는 결과 제공이 가능한지에 대한 확인

HP BPM은 테크놀러지 기반의 협의의 관점에서의 솔루션이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 광의의 개념을 가지고 있는 프레임웍으로서, 즉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통제력 (정의, 실행, 분석)을 바탕으로 프로세스를 운영, 관리, 개발, 혁신하는 기반 체제에 대한 프레임웍이다. 이와 같은 프레임웍하에 협의의 BPM인 테크놀러지 기반 즉 웍플로우 혹은 EAI 기반의 프로세스 자동화(Process Automation) 구현시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HP BPM 프레임웍의 개요
HP의 BPM 프레임웍은 다양한 산업형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 프레임웍을 HP의 표준화된 프로세스 체계, 네이밍 규칙 및 프로세스 성과측정이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그림 5>와 같이 HP는 전사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마케팅, 고객관리, 개발 관리 그리고 공급망 관리로 대표되는 4개의 핵심 영역과 핵심 영역을 지원하는 지원 영역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는 HP BPM을 이루는 근간이다. 각 영역의 핵심 프로세스는 레벨화된 프로세스 체계를 가지고 구성되어 있다.
공급망 관리 영역은 SCC(Supply Chain Council)에서 제공하는 SCOR(Supply Chain Operational Reference) 모델에 바탕을 두고 개발 되었으며 나머지 3개의 핵심 영역은 HP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프로세스 체계를 사용하고 있다. 프로세스, 서브-프로세스, 및 액티비티를 정의하고 성과지표를 세우고 각각의 프로세스에 대한 선진사례를 개발하기 위한 Framework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고 있다.
<그림 6>은 HP가 어떻게 기업 전반의 프로세스를 레벨화된 형태로 관리하고 각 레벨의 프로세스는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보여준다.
좋은 비즈니스 관리 방법론은 "기업의 목표에 대한 전략으로부터 목표를 지원하는 특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변환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위하여 적절한 IT 애플리케이션을 구현에 도움을 줌"에 대한 하향식(Top Down) 접근방법임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목표가 어떻게 기술적인 솔루션과 연결이 되는지를 보여준다. 즉 어떻게 BPM이 비즈니스 전략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까지 다윈 아키텍처를 통하여 내려가는지를 보여준다.

단계 1: 고객의 목표가 이 목표를 위한 성과 측정을 나타내는 성과지표로 변환이 된다. 예를 들면 고객의 문제점 : 고객의 수요가 줄고 계절성(seasonality)이 주기적인 과잉생산능력(overcapacity)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창고에서의 더 많은 유연성을 필요로 한다. 즉 이와 같은 문제와 관련된 성과지표는 "downside shipment flexibility" 또한 "capacity utilization"이다.

단계 2: "downside shipment flexibility"에 영향을 주는 프로세스는 D1.5, D1.9 그리고 D1.10이다. 이 예제는 stocking model D1으로 가정한다.

단계 3 : 이러한 프로세스의 각각은 베스트 프렉티스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베스트 프렉티스는 해결을 필요로 하는 특정한 문제를 위하여 증명될 필요가 있다.

단계 4 : 가장 중요한 베스트 프렉티스는 기술과 애플리케이션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HP BPM 서비스 오퍼링
HP BPM의 정의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는 <표1>와 같으며 이를 통하여 변화에 대응 가능한 적응형 기업을 위하여 지속적인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대응체제의 구축이 가능하게 한다.
<표1>와 같이 정의된 서비스 종류를 제외하고 전체 프로세스 라이프사이클 개념에서 프로세스 관리체제에 대한 정확한 Assessment를 통하여 기업의 현재 프로세스 관리 상태를 평가하고 이에 대응하는 서비스가 있다.
즉,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수명주기(Lifecycle) 관리란 프로세스 생성에서부터 프로세스 자동화는 물론이고, 프로세스 성과 측정, 평가 그리고 프로세스 향상을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크게 3개의 단계로 정의하며 각 단계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전사적인 프로세스의 현황 및 문제점 파악을 통하여 지속적인 프로세스 향상을 위하여 무엇을 관리하여야 하며, 보다 효율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회사 차원의 정의를 내릴 수 있으며, 또한, 어떤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여야만 프로세스 효율 극대화를 이룩할 수 있는지를 항목 도출을 가능하게 한다.

결론
지금까지 HP가 생각하고 있는 BPM에 대한 개념 을 설명하고 어떤 BPM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BPM이 향후 어떤 모습으로 기업 내부에서 공고히 자리매김하는 예상에 대한 제언으로 이 글을 마무리 하겠다.
·프로세스 중심의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BPM은 기업의 중심에 위치할 것이다.
·광의의 BPM만이 지속적인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다.
·고객/기업, 외부/내부 혹은 사업부사이의 협업 및 대화의 효율을 향상하기 위하여 BPM을 사용할 수 있다.
·BPM은 IT 솔루션을 위한 설계 보다는 비즈니스 문제점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차이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
·BPM 및 BAM을 통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함으로써 빠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비즈니스 계획과 프로세스 성과 측정을 연결함으로써 프로세스 변화에 대하여 적응할 수 있다.
·BPM만이 IT의 개입 없이 비즈니스와 프로세스 규칙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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