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진섭 한국CA 엔터프라이즈관리사업부 시니어 컨설턴트
Jin-Sub.Yang@ca.com

전세계 기업들은 고비용과 높은 관리상 위험요소 그리고 유연성 및 가용성 부족과 같은 오늘날의 인프라가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디맨드(On-demand) 컴퓨팅으로 전환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는 향상된 IT 관리 소프트웨어로 해결할 수 있다. 현재 수십 종의 관리 솔루션이 구축되어 있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통합성이 결여되어 있고, 중요한 관리 정보를 공유하지 못해 어려움에 처해 있다.
이상적인 솔루션이란 엔터프라이즈 전반에서 모든 관리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세대의 인텔리전스 애플리케이션과 새로운 수준의 관리 자동화 모두를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야 한다.
통합 관리 데이터베이스, 즉 MDB(Management Database)는 효율적인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기반이다. CA는 모든 관리 솔루션 전반을 통합하기 위한 기반으로써 통합 MDB를 제공한다.
현재의 인프라가 안고 있는 문제점
오늘날의 엔터프라이즈 인프라는 지나치게 복잡하고, 취약하며, 비효율적이고, 활용도가 낮다. 이러한 상황은 비용을 관리하면서 안전하고 유연하게 그리고 항상 가용한 인프라를 제공해야만 한다는 엄청난 부담을 안고 있는 CIO와 해당 부서 직원의 업무를 매우 어렵게 만들고 있다.
IT 환경은 다양한 공급업체, 하드웨어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및 표준에 기반을 둔 솔루션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요구사항들이 IT 부서의 직원이 과도하게 증가하게 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즉 막대한 IT 예산이 유지 관리에 소모되고 그러한 비용의 대부분이 직원의 임금으로 소요되고 있는데 메타그룹에 따르면 IT 예산의 약 50%를 임금이 차지한다(메타그룹, "Human Capital Update: Greener Pastures Ahead? CIOs Must Focus on Retention to Meet Critical Demand", 2004. 5월).
IT 인프라를 운영하는 개별 운용관리자는 좁은 범위의 기술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는 오라클과 같은 한 가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에만 능숙하고, 다른 제품은 잘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 기존의 관리 툴 자체가 통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직원의 기술이 관리 업무 전반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못한다. 이처럼 통합되지 않은 관리 툴을 통합하려면 광범위하고 값비싼 맞춤형 개발 프로젝트 또는 서비스 도입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또한, 수동으로 통합을 구현하는 경우에는 기회비용이 내포된다. 인프라 관리를 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추가 내부 프로젝트나 서비스 개입이 필요하다면, 인프라의 유연성과 신속한 반응은 기대할 수 없다.

이기종 관리 데이터의 영향
대부분의 IT 환경은 여러 공급업체에서 구매한 다양한 인프라 관리 제품을 사용하여 관리된다. 모든 제품의 목표가 IT 관리를 보다 원활하게 하는 것이지만, 통합되지 않은 이기종 데이터베이스 소스는 복잡성, 임금 및 비용을 증가시키는 악영향을 끼친다. 인프라 관리 제품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운영되고, 데이터를 여러 데이터베이스에 다양한 파일 포맷으로 저장하고, 때로는 분석 처리와 보고를 위해 오프라인 데이터 저장장치도 추가로 필요하게 된다.
복잡성이 증가됨에 따라 이미 업무가 과중한 IT 직원에게 추가적인 수동 통합과 관리 노력이 요구된다. IT 부문 전반의 정보를 통합하여 현황 보고서를 작성하는 간단한 업무도 <그림 1>에서 보듯이 데이터가 여러 데이터베이스와 플랫폼에 분산되어 있어 상당한 노력을 들여야 한다. 예를 들어 재무 부서에서 신규 서버 구입 요청을 제기하는 경우, 해당 부서에 배정된 현재 서버 인벤토리를 나타내는 보고서, 활용 이력,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구성, 계약서 및 기타 지원 데이터가 필요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IT 부문과 인프라 관리 제품 전반에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맞춤형 통합 관리를 구축하고 여러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사실에 입각한 단일 소스의 필요성
IT 인프라를 구성하는 이기종 데이터 소스가 안고 있는 또 다른 문제점은 사실에 입각한 소스가 어떤 데이터에 포함되어 있는가를 파악하는 일이다. <그림 2>에서와 같이, 다중 데이터 소스는 데이터의 중복을 의미한다. 데이터가 중복되어 있다면, 어떠한 데이터 소스가 정확한 정보 또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지 알아낼 수 없다. 항상 최신의 정보를 포함하는 사실에 입각한 명확한 소스가 없다면, CIO는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없고, 위험요소를 평가 또는 완화할 수 없으며, 인프라 가용성을 보장할 수도 없다.
일부 IT 인프라 소프트웨어 제품은 명확한 데이터 소스로 활용하기 위해 추출하고 통합된 데이터를 지닌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접근 방법의 문제점은 솔루션이 트랜잭션 또는 실시간 데이터를 운영하지 않고 IT 인프라의 실제 상태를 반영하지도 않는다는 점이다.

현재 상태 파악
인프라의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없다면, 관리란 불가능하다. 관리할 수 없다면, 모델화할 수도, 보안을 유지할 수도, 백업과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할 수도 없고, 그 가용성과 성능을 극대화할 수도 없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CIO는 IT 인프라 운영에 사용되는 관리 솔루션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된 관점이 없다면,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IT 자원 및 서비스에 대한 가시성을 얻을 수 없으며, 가시성이 없이는 비즈니스 중심의 IT 조직은 존재할 수 없다.
기반이 되는 인프라에 대한 단일 정보 소스에 모든 가용 데이터와 가시성을 통합하려면 복잡하고 취약하며, 비효율적이고 활용도가 낮은 IT 인프라의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만 해결된다면, CIO는 IT 관리와 IT 서비스를 제공할 때 보다 원활한 준비 태세를 유지할 수 있다.

IT 관리를 위한 요구 사항
오늘날 CIO는 자동화 수준이 높고 매우 유연한 인프라를 제공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과제는 때때로 온디맨드 컴퓨팅 또는 유틸리티 컴퓨팅을 지칭한다. 온디맨드 컴퓨팅을 제공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관리의 문제이다.
CIO는 비용 절감, 위험요소의 완화, 인프라의 상시 가용성 확보라는 세 가지 주요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고급 관리 솔루션을 확보해야 한다.

■ 비용 절감
"CIO는 신뢰성에 타격을 입고 비용 중심점으로 전락한 IT를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파트너로 변화시켜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CIO.COM, "How to Run IT Like a Business," 2004. 5월) CIO와 IT 관리 부서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IT 관리 제품은 더 정확한 의사결정과 자동화를 통해 프로세스를 단순화시키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제품은 관리가 용이하고, 구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야 한다.
통합된 IT 관리 데이터에 대한 향상된 가시성을 활용하여 관리자는 최상의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비용을 절감하고, 직원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기존 인프라를 최적화하는 의사결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값비싼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구매를 고려하는 CIO는 구매를 결정하기 이전에 현재 임대 조건 및 계약을 검토하고 기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활용도를 파악하고 싶어 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거나, 그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최상의 의사 결정을 수행할 수 없다.
수천 개의 복잡한 서버, 운영체계,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스토리지 시스템을 수동으로 관리하는 기술은 그 가격이 매우 높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여러 기능에 포함된 프로세스를 단순화 및 자동화하려면 이에 포함된 IT 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완전한 최신 정보가 필요하다. 실행중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CPU 사용률이 매우 높은 특정 서버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정보가 불완전하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바이러스 방지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대신, 자동화 시스템이 높은 CPU 사용률에 대응하기 위해 프로세서를 추가하려고 시도할 수 있다. 따라서 비용 절감을 위한 자동화에는 완전한 정보가 필요하다.
IT 관리에 필요한 비용은 관리 제품이 데이터 소스와 기반이 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공유할 때 절감될 수 있다. 데이터 소스를 공유함으로써, 관리와 모니터링에 더 적은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제품이 구현되어 이전 시스템을 대체하는 경우에도, IT 관리 제품 운영에 책임이 있는 직원의 업무 부담은 증가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IT 관리 소프트웨어는 간단하고 유연한 구축 옵션을 사용해야 한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조직에서는 하나의 모듈을 한 번에 또는 기능 패키지별로 구축할 수 있는 옵션을 필요로 한다. 단일 데이터 소스를 공유하는 모듈에서는 이것이 가능하다. 새로운 모듈이 추가될 때, 이전 모듈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는 이미 사용 가능하다. 원래 모듈의 데이터 소스에서 데이터를 다시 로딩하거나, 다시 입력하거나, 추출할 필요가 전혀 없다.

위험요소의 완화
"각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전자 매체에 의한 기록 보존, 이벤트, 플랫폼, 프로시저 및 보안 노출의 형태를 지닌 위험요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그러나 많은 IT 담당 임원은 자신들의 취약점과 장애로 인한 잠재적인 손실에 대한 지식과 데이터를 충분하게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CIO.COM, "How to Run IT Like a Business," 2004. 5월)
이러한 상황을 초래하는 한 가지 이유는 여러 이기종 데이터베이스 및 고유 파일 포맷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다양한 인프라 관리 제품을 사용하는 관리 방식에 있다. 서로 다른 기술과 소프트웨어 제품에 기반을 둔 대규모의 데이터 소스는 개별 처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보안과 데이터 가용성 면에서 복잡성과 비용의 증가를 초래한다.
두 번째 문제는, IT 자산에 대한 완전한 인벤토리를 포함하는 단일 데이터 소스 없이는 IT 인프라가 완벽하게 보호되는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하나의 공통 데이터 소스와 데이터 정의 집합은 CIO와 직원들이 기업 규제 준수와 IT 관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데이터 소스는 정보의 중심점과 IT 인프라에 대한 제어 방법으로 사용되어, 보다 복잡한 규제 환경에서 요구되는 추적 및 감사 기능을 제공한다. 공통된 데이터 소스 및 데이터 정의를 사용하면 IT 정책이 전체 조직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확장 가능한 데이터 정의에 대한 지원은 관계형 데이터를 포함하는 정보의 중심점을 유지할 수 있는 수단을 IT 조직에 제공한다.
조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IT 인프라의 무결성이 취약하다면, 이 또한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IT 직원이 절대 원하지 않는 상황은 IT 관리에 사용하는 제품이 문제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이다. IT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제품은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고, 견고하고, 입증된 기술과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입증된 기술로 구성된 성숙한 IT 관리 스택이 필요한 것이다. 기반이 되는 데이터 스토리지는 트랜잭션 지원, 복구, 클러스터 및 고가용성을 제공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기능이 없다면 무결성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공개 표준에 대한 지원과 IT 관리 솔루션의 모범 사례는 업계에서 입증된 프로세스 및 IT 환경 관리 표준화 방법을 기업에 제공한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인터넷 표준 및 객체 모델과 같은 공개 표준은 일관성 있는 소프트웨어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ITIL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베스트 프랙티스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 제품과 그 구현 방식에 일관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에 덧붙여, 공개 표준과 베스트 프랙티스를 사용하면 일관성을 제공하고, 결과적으로 비용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프라의 가용성
기업들은 불안정하고 신뢰할 수 없는 시스템이 비즈니스에 심각한 손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에서 IT 관리를 통해 중요 시스템이 항상 가용 상태여야 한다는 사실은 빠져 있다.
인프라의 가용성을 유지하려면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중요 시스템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2차 데이터 소스에서 추출해서는 안 되며, 사실을 근거로 통합되어야 한다. IT 관리에 있어서 가동 중지가 발생한지 몇 시간 후에 상태 및 기타 중요한 정보를 받아보는 일은 용납될 수 없다.
IT 인프라에 대한 완전한 정보가 인프라 가용성의 요구사항이기는 하나, 이로 인해 IT 인프라 관리 제품의 구축 옵션에 제한이 가해져서는 안 된다. 단일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여 IT 관리 제품을 구축하고자 하는 조직은 제한을 두지 말아야 하고, 다중 데이터 소스를 사용해야 하는 조직은 이러한 기능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다중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가용 인프라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완전한 정보에 대해 통일된 가시성을 제공할 수 있는 메커니즘 역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IT 관리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소스에는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인프라의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시간이 중요한 척도가 되는 정보가 포함된다.
가동 중지는 기업에 자산 손실을 의미한다. 따라서 IT 인프라 관련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소스는 가용성이 높고, 이중화되며, 클러스터 방식으로 구축되어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장애가 발생해도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고가용성(HA) 시스템은 클러스터 서버의 장점을 활용하여 하나의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해도 클러스터에 포함된 다른 서버로 작업을 이전한다. 이중화는 네트웍 장애로 인해 노드가 손실되어도 비즈니스를 지속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MDB : EIM의 기반
온디맨드 컴퓨팅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CA의 접근 방법은 바로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관리, 즉 EIM(Enterprise Infrastructure Management)이다. CA의 EIM 솔루션은 IT 부문의 총소유비용(TCO) 절감, 위험요소 완화 및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인프라 가용성을 제공해야 하는 CIO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온디맨드로 설계되었다.
CA의 비전은 현재 분산되어 있는 운영, 스토리지, 보안, 라이프사이클 및 서비스 관리의 여러 분야를 긴밀하게 통합하여 엔터프라이즈 IT 환경의 성능, 신뢰성, 효율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다른 제품과 상호 작용이 가능하도록 제품을 설계함으로써, 공통 서비스(Common Service)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기업의 전반적인 분야와 각 분야가 비즈니스 활동과 요구에 연결되는 방식에 대한 통일된 시각을 제공하는 중앙 관리 데이터베이스(MDB)를 개발함으로써, 진정한 비즈니스 중심 IT 조직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게 되었다.
<그림 3>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A는 MDB를 EIM의 중추로 개발하였다. MDB는 현재 분산되어 있는 운영, 스토리지, 보안, 라이프사이클 및 서비스 관리 등의 여러 부문에서 데이터를 결합하고, 조직의 IT 인프라를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기반을 제공한다. MDB는 여러 CA 제품 간에 데이터 수준의 통합을 제공한다. 고객과 써드파티 파트너는 CA 이외의 소프트웨어 제품과 툴에서 관련된 IT 관리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MDB를 확장할 수 있다.
MDB는 모든 CA 제품, 메인프레임 및 분산 환경에 저장된 관리 데이터를 위한 하나의 통합 데이터베이스 체계를 제공한다. MDB는 CIO에게 전체 IT 환경에 대한 완벽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전사적자원관리(ERP) 소프트웨어 제품에서 사용되는 중앙 데이터베이스는 조직의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완전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ERP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하나의 통합된 공통 데이터베이스를 운영에 사용하는 비즈니스 관리 제품의 방대한 통합 패키지이다. 공통된 중앙 관리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긴밀하게 통합된 IT 관리 제품은 CIO가 'ERP'를 전달하기 위한 기반이다. MDB는 모든 CA 제품과 함께 제공되고, 즉시 사용 가능하며,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잉그레스(Ingres) 서버에서 실행된다. 추가 비용 없이 제공되는 잉그레스는 CA 제품과 함께 다른 데이터베이스 제품의 라이선스 및 유지 관리의 필요성과 추가 비용을 제거한다.
MDB의 핵심적인 특성으로는 관리 데이터의 완전한 스펙트럼 지원, 데이터 수준의 통합 제공, 고성능을 보장하는 관리, 유연한 구축 가능, 공개 표준 및 베스트 프랙티스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 관리 데이터의 완전한 스펙트럼
MDB는 운영, 스토리지, 보안, 라이프사이클 및 서비스 관리를 포함하여 모든 CA 관리 제품에서 공유되는 핵심 데이터 영역의 완전하고 일관된 정의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 자산 및 인벤토리
IT 관리는 하드웨어(서버, 데스크톱, 랩톱, 핸드헬드, 네트웍, 디스크 어레이, 테이프 라이브러리 등) 및 소프트웨어 자산의 활용도와 성능을 관리, 모니터링, 유지 관리 및 극대화를 망라한다. 인벤토리 관리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산을 실시간으로 탐색하고, 조정(reconciliation) 프로세스는 탐색한 인벤토리를 구입한 인벤토리에 일치시킨다. 스토리지 자산은 브라이트스토어 제품 패키지에서 보호 및 관리되는 파일, 데이터베이스 및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 또는 메타데이터를 포함한다. 스토리지 자산을 MDB에 포함시키면 모든 IT 자산을 보호할 수 있어 IT 조직에서 위험요소를 경감시킬 수 있게 된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
주문 접수, 제품 생산 및 고객 서비스와 같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특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산의 가용성과 성능에 의존하여 작동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산 및 이들의 관계를 포함하는 MDB를 사용하면 해당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니터링 및 관리하고 이들의 정확한 비용을 결정할 수 있다.

■ 이벤트
MDB는 이벤트 및 메시지가 발생할 때 수행되는 작업을 제어하는 정책 및 규칙과 함께 이벤트 및 메시지와 관련된 데이터를 포착한다. MDB는 이벤트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주요 이벤트의 비즈니스에 대한 영향을 이해하고, 더 나은 사후 조치를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브넷 오류 발생을 나타내는 이벤트의 경우, 해당 오류로 인해 영향을 받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파악하면 대응에 필요한 시간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데이터 항목을 동일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의사결정을 내림으로써 하드웨어 오류로 인한 비용 절감과 비즈니스에 대한 위험요소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조직/직원
IT 인프라의 관리는 직원(사용자), 직원이 소속된 조직, 액세스 권한 및 실행 권한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직원이 사용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위치뿐만 아니라 직원의 위치를 정의하는 것도 필요하다.
직원 및 조직은 IT 인프라 관리의 중심 요소이다. 직원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관리할 책임이 있고, 스토리지와 네트웍을 활용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웍플로우 및 직무는 직원에 의해, 직원을 위해 실행되고, 이러한 운영은 정책과 규칙에 의해 제어된다.

■ 정책/규칙
정책과 규칙은 IT 인프라와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제어한다. 자율적인 컴퓨팅을 성공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컨텍스트를 제공한다. 모든 IT 부문은 정책에 의해 제어된다. 스토리지 관리는 서버 백업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 운영은 인프라에서 예상치 못한 이벤트가 발생할 때 수행할 작업을 결정하기 위해, 보안은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는 자원을 결정하기 위해, 라이프사이클 관리는 소프트웨어 모듈 제작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 각각 정책을 사용한다.
정책과 규칙을 MDB에 포함시키면, IT 부문 전반에서 공유와 검토, 적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은 관리 부서에서 각 IT 관리 부문 대신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종 사용자 또는 자산에 대한 정책과 규칙을 손쉽게 구축하도록 도와준다.

■ 일정/웍플로우
작업 일정 및 웍플로우 처리는 IT 운영의 효율성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작업 일정은 정기적인(일별/월별) 기준으로 발생하는 일괄 프로세스의 성능을 다루고, 웍플로우는 자동 및 수동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리 및 모니터링을 다룬다.
통합된 관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 진정한 작업 최적화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가 통합된다. 이러한 통합을 통해 모든 범위의 플랫폼 및 시스템 전반에서 사용 가능한 자원을 기준으로 작업을 능동적으로 할당할 수 있으며, 작업 할당 및 완료에 대한 서비스 수준 및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 서비스
서비스 관리에는 서비스 수준 계약, 서비스 카탈로그, 문제 및 변경 요청과 같은 데이터 항목이 필요하다. 이러한 데이터 항목을 사용하여 IT 부서는 오류 및 문제점에 대한 대응 시간을 단축하고, 지원 대상 비즈니스에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IT 부서에서 적절한 성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그것을 지원하는 자산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측정 및 성능 데이터도 연결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결을 통해 IT 및 지원 대상 비즈니스 기반과의 일치가 향상된다.
회계 관리는 과금 및 요금 회수(chargeback) 데이터를 사용하여 실제 IT 비용을 결정한다. 이처럼 실제 비용을 결정하려면 자산,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여기에는 처리 도중 수집된 요금 측정 데이터도 포함된다.

■ 소프트웨어 구성
CA의 라이프사이클 관리 제품은 소프트웨어 구성 데이터 영역에서 데이터를 유지 관리한다. 소프트웨어 구성 데이터는 소프트웨어 작성 및 구축 방식을 정의하고,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축, 변경 및 운영 프로세스에 대한 관리, 제어 및 개선을 가능하게 한다.
소프트웨어 구성 데이터를 MDB에 포함시키면, 위험요소를 완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오류를 서비스데스크 문제에 연결하여 최신 코드를 변경하면, 영향 평가를 통해 이러한 코드 변경으로 인한 위험요소에 다른 시스템이 영향을 받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 내부 관리 데이터
MDB의 몇 가지 영역은 IT 부문의 직접적인 지원이 아니라, CA 제품의 내부 처리에 중요하다. 관리 메타데이터와 제품 설정은 많은 제품에서 공유하는 MDB의 두 가지 영역이다.

■ 관리 메타데이터
메타데이터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이다. 하나의 칼럼(해당 데이터 유형, 이름 및 동의어)에 대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카탈로그에 저장된 데이터는 메타데이터의 한 가지 예이다. 이러한 메타데이터는 SQL 요청을 처리할 때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내부적으로 사용한다.
메타데이터는 올퓨전(AllFusion) 제품군의 제품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데이터 유형이다. 올퓨전 라이프사이클 관리 제품은 소스 코드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저장하고, 모델링 제품은 데이터 및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며, 애플리케이션 개발 툴은 개발 툴에서 생성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컴포넌트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저장한다.
메타데이터는 다른 많은 CA 제품에서도 사용된다. 예를 들어, 유니센터 서비스 데스크(Unicenter Service Desk) 및 유니센터 네트웍 앤 서비스 매니지먼트(Unicenter Network and Systems Management) 제품은 모두 MDB의 테이블 및 칼럼에서 처리하는 객체 및 클래스를 매핑하는 메타데이터를 사용한다.

■ 제품 설정
제품 설정 데이터는 CA 제품의 운영을 구성하고 결정한다. 이러한 설정을 MDB에 포함하면, 모든 CA 제품 및 파트너 제품에 대한 공통된 관리 기능을 향후에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제품의 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CA관리 솔루션을 구현하는 전체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을 준다.
MDB에서 제공하는 전체 스펙트럼의 관리 데이터를 완전하고 일관되게 정의하는 것은 모든 CA 관리 솔루션의 구현을 위한 토대가 된다.

데이터 수준의 통합
MDB의 단일 스키마를 통해 CA는 통합을 구성하기 위한 API 수준의 프로그래밍 노력 없이도 제품을 통합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의 통합으로 새로운 제품 기능을 개발하는 속도가 단축되는데, 이는 이러한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는 데이터가 이미 MDB에 포함되어 있고 이러한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데 특수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MDB가 없다면, 데이터는 다른 위치와 체계에 저장되어 데이터간 관계의 장점을 활용하는 새로운 기능을 만들기 어려우며, 통합 작업도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소요된다.
예를 들어, MDB가 없는 환경에서는 탐색 프로세스에 위치한 서버가 백업된 시간을 결정하기 어렵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탐색 및 스토리지가 다른 관리 제품으로, 다른 서버의 다른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지 관리될 수 있다. MDB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스토리지(백업) 및 인벤토리 관리(탐색) 데이터를 동일한 단일 통합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어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기가 용이하다. 관리 데이터에 대한 완전하고 일관된 정의는 EIM을 지원하기 위한 많은 중요한 혜택을 제공한다.

■ 가시성 향상
MDB는 IT 관리 데이터에 대한 향상된 가시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가시성을 통해 IT 의사 결정이 신속해지고, 비용 절감과 기존 인프라의 활용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성능,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정보를 저장함으로써 MDB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스토리지의 구입, 구축, 일정 관리, 데이터 가용성 등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의사 결정을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 관리 인텔리전스
시의적절하고 광범위한 인프라 인텔리전스는 IT 이니셔티브의 비즈니스 효과를 극대화하고 전반적인 엔터프라이즈를 유연하게 만드는 인적 노력을 상당 부분 대신해 준다. MDB와 통합된 관리 데이터의 가용성을 통해 관리 인텔리전스가 구현된다.
관리 인텔리전스 솔루션은 작업 가능한 인텔리전스를 제공하고 가공되지 않은 IT 인프라 데이터를 의사결정과 우려되는 영역을 세분화하는 데 사용되는 정보로 변형해 준다. 이러한 정보는 비용을 절감하고, 위험요소를 최소화하며, 인프라의 상시 가용성을 보장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또 데이터를 단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함으로써 IT 인프라의 가용성에 대한 의문이 해소된다. 하나의 예로, MDB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산, 스토리지 및 작업 일정 관리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이러한 정보를 단일 데이터베이스에서 동일한 식별자로 관리하면, 조직의 IT 인프라에 대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 우리가 보유한 자산의 규모는?
- 라이선스 노출/감사 위험은 없는가?
- 데이터베이스의 백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가?
- 활용도가 낮은 스토리지가 있는가?
- 합병 기회가 있는가?
- 취약한 자산은 무엇인가?
- 특정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위험요소는 없는가?
- 문제가 가장 많은 서버는 무엇이고, 어디로부터 구매하였는가?
- 일정 관리를 통한 작업 수행에 필요한 기능을 서버에서 충분히 지원하는가?
MDB는 운영/트랜잭션 데이터와 분석 데이터를 모두 결합함으로써 인텔리전스 및 데이터 마이닝을 위한 데이터를 포함한다. 조직에서 구현한 데이터가 단일 MDB이건 다중 MDB이건 상관없이 스키마는 항상 동일하다.
CA는 관리 인텔리전스를 즉각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일련의 인텔리전스 제품을 제공한다. <그림 5>는 유니센터 자산 인텔리전스 제품의 뷰에 대한 예제를 보여준다. 인벤토리, 성능, 라이선스 관리 및 위험요소와 같은 정보를 단일 위치에서 통합하고 신속한 의사 결정을 수행하는 편리함을 보여준다.

■ 중복 제거
많은 이기종 데이터베이스 및 파일 시스템에 저장된 중복 데이터는 비용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비용에는 여러 위치에서 데이터를 유지 관리하고, 시스템 간에 자동화를 구현하며, 이러한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상호 연결하는 비용이 포함된다. 두 시스템 간의 동일한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비용은 더욱 증가된다. 예를 들어, IT 부서에서 새로운 하드웨어를 구입, 서비스데스크 소프트웨어의 서버 이름은 정확한데, 네트웍 모니터링 소프트웨어에 다르게 입력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모니터링 소프트웨어에서 자동으로 열린 문제의 서버 이름을 서비스데스크에서 인식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자동화된 문제 제기(escalation) 처리를 매우 어렵게 만든다.
MDB를 사용하면 이러한 복잡성이 제거된다. 데이터 입력은 동시에 수행되고, 유지 관리는 일관된 프로세스 또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MDB는 데이터를 동기화하거나 상관관계를 설정하기 위한 추가 처리의 필요성도 없애준다. 서비스데스크 및 네트웍 모니터링과 같은 프로세스는 동일한 데이터베이스의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므로, 동기화되지 않은 중복 데이터 입력으로 인한 오류는 발생할 수 없다.

■ 확장 가능한 정의
고객과 써드파티는 MDB 체계를 확장하여 관련 IT 관리 데이터를 포함시킬 수 있다. CA 제품 이외의 추가 기능도 MDB에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객체(테이블 및 보기)를 추가하여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의 장점은 이러한 확장이 자산 ID 및 기타 속성을 본래의 CA 제품과 공유하여 데이터가 항상 동기화된다는 점이다.

■ XML 액세스 및 통합 옵션
XML은 이기종 시스템 간의 데이터 통합 및 교환을 위한 유연한 방법을 제공한다. CA는 XML을 사용하여 MDB에 외부 관리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쪾MDB 데이터에 대한 단순 XML 액세스 : XML에 대한 액세스는 잉그레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와 함께 포함된 import/export 유틸리티에 의해 제공된다. 이러한 유틸리티는 외부 시스템의 관리 데이터를 MDB에 입력하는 데 사용된다. XML 변환을 사용하면 소스 포맷을 MDB 테이블에 로딩하기 위해 변환할 수 있다. 또한 MDB에서 관리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에도 이러한 유틸리티가 사용된다.
쪾다중 MDB 테이블에서 XML 데이터 import 및 export :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이동하는 데 사용되는 ADT(Advantage Date Transformer)가 공통 서비스에 포함된다. ADT는 관리 데이터를 XML 형태로 수신하여 변경하고 MDB의 다중 테이블에 기록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MDB의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XML 문서로 변환할 수도 있다.
쪾관리 데이터를 위한 완전한 XML 모델(예: CIM) : 향후 관리 데이터를 위한 완전한 XML 모델(예: CIM)을 지원 운영과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기타 데이터 액세스 및 통합 옵션
쪾CA 제품은 MDB에 직접 기록한다. CA는 고객과 파트너가 외부 관리 정보를 MDB에 통합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쪾공통 서비스 : 공통 서비스에는 시스템 간 데이터 이동에 사용되는 ADT(Advantage Data Transformer)가 포함된다. ADT는 모든 주요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SQL 액세스를 제공하고, 파일을 수용 및 작성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데이터를 MDB로 변형할 수 있다.
쪾공식 객체 인터페이스 : 많은 CA 제품에서 제공하는 객체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반 데이터는 MDB에서 유지 관리하면서 높은 수준의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제품으로는 WorldView API for Unicenter Network and Systems Management 및 ServiceAware initiative for Unicenter ServicePlus Service Desk가 있다.
쪾맞춤형 데이터 통합 : MDB에 직접 읽고 쓰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데이터 통합을 구현할 수 있다. 원시 SQL 지원, ODBC, 닷넷 데이터 제공자 및 JDBC와 같은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이러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 표준 기반 보고/데이터 마이닝
현재 상태 보고, 데이터 마이닝 및 MDB를 사용하는 기타 비(非) 제품 관련 운영은 데이터가 단일 위치에 존재하기 때문에 구현이 용이하다. MDB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한다. 이는 사용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업계 표준 액세스 언어인 SQL(Structured Query Language)를 통한 데이터 액세스가 가능함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