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과 성능, 기능, 가용성 면에서 스토리지 인프라 최적화, TCO 절감과 높은 ROI 효과

스토리지는 단순히 데이터를 저장하는 창고에 불과한 것일까? 쏟아지는 업무상의 메일과 대다수의 중요한 문서가 디지털로 저장되고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표현되고 있는 요즘, 스토리지를 단순히 데이터 저장소라고 폄하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비즈니스의 근간이 되는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스토리지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거대한 인프라로 우리의 실생활까지 지배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불과 1~2년 전만해도 이론적인 논의거리에 그쳤던 정보생명주기관리(ILM)나 데이터 생명주기관리(DLM)가 솔루션 형태로 각 기업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도 각종 데이터에 의존하는 사회 전반의 흐름에 기인했다. HDS가 이미 2004년 초부터 주창해온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AOS, Application Optimized Storage)도 이런 맥락에서 존재하고 있다.
스토리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에 오랜 시간 집중적인 투자를 해온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이하 HDS)는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기업 상황에 맞는 스토리지 서비스, 솔루션, 하드웨어를 공급하는 전략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기업 데이터 증가에 따른 관리 효용성 개선 그리고 이기종 스토리지 인프라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 해결 등 기업 프로세스에 최적화 환경을 제공하기 이미 수년 전부터 다각도로 고심해왔다. 그리고 이런 산고의 과정을 거쳐 등장한 것이 바로 AOS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개념이다.
비즈니스 중심형 통합 스토리지 솔루션을 총괄하는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프로페셔널 서비스를 통합한 개념으로 기업과 IT 전문가들은 가격과 성능, 기능, 가용성 면에서 스토리지 인프라를 최적화함으로써 기업의 비즈니스와 IT 요구조건 사이의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종 솔루션 환경에 공통의 스토리지와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단일 유니버설 스토리지 플랫폼을 바탕으로 모든 애플리케이션 스토리지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고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비즈니스의 가치와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통합과 자동화, 간편한 관리 기능 등을 통해 총 소유비용(TCO)의 절감과 높은 투자대비효과 (ROI)를 얻을 수 있게 됐다.

현재의 스토리지 관리 문제점
최근 발표된 HDS스토리지 관련 조사 자료에 따르면 IT 관리자의 대부분(55% 이상)이 현재 스토리지 관리를 투자의 최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최근 예산 분포와 스토리지 수요 증가 추세에 비추어보아도 결코 이례적인 사실은 아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IT 관리자들이 스토리지 자산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부담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스토리지 관리 방법과 관련한 효율을 측정하는 기존 방법들에서 흔히 기업의 리스크 관리자, 문서 관리자 및 기타 중요 업무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들의 요구를 무시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문제는 규제 요건의 강화와 이에 따른 정부 기관 및 이사진들이 스토리지 관련 문제들에 관심을 높이는 과정에서 점차 크게 부각되고 있다.
스토리지의 중요도를 측정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관리자 한 사람이 관리하는 테라바이트 수치를 계산하여 그 수치가 높을수록 효율이 뛰어나다고 평가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애플리케이션 하나가 소비하는 테라바이트 수와 애플리케이션의 일일 비즈니스 효율성 및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과정의 복잡성 등 사이에 상호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적은 테라바이트 스토리지를 소모하지만 중요한 업무를 관리하는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을 중요한 예로 들 수 있다. 적은 스토리지 사용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스토리지는 매일 수천 여명의 이용자를 지원해야 하며, 연속적인 고품질 지원 서비스를 통해 바이러스예방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규정요건에도 부합해야 한다. 이와 같은 스토리지를 중요성이 떨어지고 데이터 마이닝을 위한 액세스 규모가 작은 애플리케이션과 비교해 보자. 이러한 스토리지는 훨씬 더 많은 테라바이트를 소비하지만 관리 지원차원에서는 앞의 경우보다 적은 관리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스토리지 관리자 당 테라바이트 소모량을 비교하는 방법에 오류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스토리지 관리 효율을 측정하는데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할 경우 정말 중요한 비즈니스 관리에 대한 필수적인 문제점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드린다. 그 결과 IT 관리자들은 중요한 데이터 관리를 위해 자원과 인력, 시간을 지나치게 적게 배치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된다.

스토리지 관리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기업들은 조직 관리, 위험 대처, 비즈니스의 연속성 확보, 운용 효율, 이익집단을 위한 가치 창출 등 여러 가지 현안 문제들을 위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IT 자원(인력, 프로세스, 인프라)과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보다 근접시키기 위한 다각적 방안으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데이터의 양과 데이터 보유기간 연장, 24/7 가용성 요건, 복잡한 인프라의 통합 관리 등과 같은 도전적 환경은 IT 부서들에게 총소유비용(TCO) 절감과 감가삼각기간을 초월한 빠른 기술의 진화 및 발전에 대응해야 하는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도전적 환경에서 효과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IT 부서들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애플리케이션 측면에서 자산을 감시 및 관리할 수 있는 도구들을 갖춘 솔루션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또한 기업들은 통합 관리 시스템,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데이터 네트웍 등을 통해 인프라 자원들을 통합 관리하여 최적의 효율성 확보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ILM 기술과 관련하여 수 많은 스토리지 공급업체들이 '정보관리' 기업으로 입지를 구축하는데 실패하였다. 그 결과 수 많은 잠재 고객기업들은 비즈니스를 실행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IT 스토리지 인프라를 관리, 최적화해 나갈 수 있는 자체적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부응할 수 있는 스토리지 솔루션을 선망하고 있다.
쪾성능, 가용성, 비용, 보안 요건에 부합하는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QoS 데이터 전송
쪾메시징, 데이터베이스, 파일 서비스 등 컨텐츠 중심 애플리케이션 솔루션.
쪾데이터백업, 복제, 마이그레이션, 보안 관리를 위한 종합적 데이터 서비스.
쪾전체 수명 기간에 걸쳐 데이터 스토리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다계층 인프라스트럭처.

IT 기술과 비즈니스 목표 접목시키는 솔루션
스토리지 성능 관리는 성공적인 IT 기업이 되기 위한 중심적 업무 활동이 되었다. 업무 요구사항과 요구 수준이 높은 애플리케이션에 대응하는 능력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잘 관리되고 최적화된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좌우되고 있다. HDS는 고객이 스토리지 인프라의 성능을 완벽히 제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환경을 최적화하여, SLA(Service Level Agreement)를 쉽게 만족시키거나 더 나아가 그 수준을 초과하는 정책과 한계치를 설정함으로써 성능 관리를 자동화 해준다.
IT 기술과 비즈니스 목표를 일치시키는 것은 데이터를 수명기간 동안 단순히 관리하는 것 보다 훨씬 복잡하다. 이것은 기업의 요구와 스토리지 인프라 구축, 관리, 수용을 이해하여 기업이 의존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의 요구를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도록 전달 과정을 최적화해야 한다.
이와 같이 복잡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 솔루션들은 하드웨어와 애플리케이션, 컨텐츠, 데이터, 스토리지 서비스 등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통합한 구조에 기반하고 있다.
이 기반 구조 내에 있는 각 구성요소들은 전반적인 솔루션과 관련하여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각 레이어 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HDS가 제공하는 스토리지 관리 솔루션인 SAM(Storage Area Management Suite)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 모든 스토리지 리소스 활용도를 효율적으로 극대화한다.
고객마다의 독특한 서비스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는 개방형 스토리지 관리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SAN 관리, 스토리지 리소스 관리(Storage Resources Management), 완벽한 마이그레이션 경로 제공 및 정책 기반 자동화를 결합한 것이다. 이 솔루션은 고객이 전사적인 차원에서 SAN을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컨텐츠 서비스
기업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지원을 위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운용하며, 이들 애플리케이션들이 생성하는 데이터의 수명관리 요건을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의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컨텐츠 서비스는 정보를 색인, 저장,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된다.
데이터베이스, 메시징, 파일 시스템, ERP, CRM 등 애플리케이션들은 모두 일종의 컨텐츠 서비스이며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의 수명 관리에 관한 중요 정보를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 솔루션은 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인지 기능을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맞는 스토리지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한다.

데이터 서비스
데이터 관리 툴들은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를 구성하는 핵심 구성요소이다. 애플리케이션 스토리지 요건과 스토리지 비용, 성능, 기능, 가용성 등을 백업, 마이그레이션, 복제, 보안 관리용 종합 관리 툴을 이용하여 최적 설계할 수 있다.
HDS의 데이터 이동 솔루션은 서로 다른 IT 환경에서의 이기종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들 사이에 대량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그 사본을 전송하는 능력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 또는 그들이 사용하는 컴퓨팅 환경의 특성이 어떠하든 상관없이, 전 세계 곳곳의 모든 사용자들이 원하는 즉시 기업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오늘날의 글로벌 정보 처리 환경에서는 이러한 능력이 기업의 성공에 핵심 요소다. 이기종 시스템의 데이터들은 정기적으로 교환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상이한 애플리케이션들 간의 데이터 동기화를 위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점점 더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는 데이터웨어하우징 시스템의 기반을 넓혀나가는 데에도 필요하다.

스토리지 서비스
스토리지 서비스는 이종의 다계층 스토리지 인프라를 공동의 관리 툴을 이용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모든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 솔루션의 기반을 제공한다.
이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 우선순위 정책과 스토리지 아키텍처를 다양한 종류의 하이엔드 대기업 및 중간 규모의 스토리지 제품들과 매칭시킴으로써 성능, 가용성, 기능, 가격 대비 성능 면에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게 한다.

상호 접속 능력
SAN
SAN은 HDS가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 SAN은 기업 내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대규모 스토리지 풀을 구축하고, 스토리지 관리를 중앙 집중화하며 스토리지 이용률을 크게 개선함으로써 비용 절감 효과를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효과도 줄 수 있다. HDS의 SAN 솔루션은 히타치와 히타치 협력업체 및 제 3 업체들이 개발한 스토리지 시스템, 스위치, 서버, 관리 소프트웨어, 다중 프로토콜 지원 기능, 서비스, 스토리지 네트웍 구성요소 등을 모두 수용한다. 브로케이드, 시스코, CNT, 맥데이터 등 스토리지 네트워킹 산업 분야의 선구자들과 협력하여 히타치에는 IP(iSCSI, FCIP, iFCP) 및 광 채널 구성 등 다양한 접속 옵션들도 제공한다.

가상 스토리지 포트/호스트 스토리지 도메인
일부 스토리지 시스템에 지원되는 가상 스토리지 포트는 각각의 파이버 채널 포트가 이종 개방형 시스템 서버를 지원할 수 있게 한다. 각 서버는 호스트 스토리지 도메인을 통해 자체 보안 스토리지 파티션과 부팅 가능한 LUN을 갖추기도 하는데. 이 기능으로 스토리지 네트웍 인프라의 구조를 단순화하고 관리를 용이하게 하며, 대규모 통합을 가능케 하여 총 소유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공동 스토리지 관리
공동 스토리지 관리는 IT 관리자가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 요건을 단일관리를 통해 제어할 수 있게 하는 표준형 관리 툴을 통해 제공된다.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를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 비즈니스 연속성의 특성, 어레이 성능, 네트웍 구조 등 모든 요소들을 애플리케이션에 지정, 관리, 매핑하여 기업의 가치 전달 체계를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스토리지 공동 관리는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엔드 유저에게 플랫폼 별 개별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이기종 스토리지 시스템에 대해 단일 콘솔로 동일 소프트웨어, 동일 관리 인터페이스, 동일 툴 세트를 제공한다.
데이터 관리, 보호, 이동과 관련하여 강력한 하드웨어 기반과 정교한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는 스토리지 서비스는 고객들이 데이터의 가치에 맞는 스토리지 시스템을 선택하며, 수명 기간(Life Cycle) 중 데이터의 가치가 변경되면 플랫폼 내에서 데이터를 이동시킬 수 있게 한다.

전문 솔루션 서비스와 전략적 컨설팅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를 구성하는 마지막 주요 요소는 전문 솔루션 서비스와 전략적 컨설팅이다.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에 대한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HDS에서는 종합적인 기술, 스토리지, 교육, 전문 서비스 일체를 제공한다.
글로벌 솔루션 서비스 컨설턴트들이 고객의 요구에 맞도록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 솔루션을 계획, 설계, 구현, 통합, 관리, 최적화하는 과정을 지원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스토리지 컨설팅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쪾산업형 솔루션 - 기업의 요건과 규제요건에 부합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전문 서비스를 통합한 기업형 컨텐츠 저장 솔루션.
쪾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솔루션 -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GSS(Global Strategy Service) 전략 컨설팅, 디자인 통합, 강력한 구현 기능 등 다양한 서비스 레벨을 제공하기 위해 IT 기술 능력간 차이를 연결해 주는 솔루션.
쪾스토리지 서비스 - 고객의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를 계획, 설계, 구현, 통합, 관리, 최적화, 유지하기 위한 툴과 교육 서비스와 더불어 최상의 구현 사례 적용 서비스.
쪾제품 기반 서비스 - HDS 및 일부 이종 제품에 대한 구현, 간소화 및 총소유비용(TCO) 절감 및 높은 투자대비효과(ROI) 최적화.
쪾교육 서비스 - 작업자의 이종 스토리지 솔루션 구현 및 지원 효율 개선.

궁극적인 목표는 비즈니스 효율성이다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진화를 통해 모든 애플리케이션 스토리지 요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IT 인프라를 보다 최적화해 나갈 방침이다.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들이 공동의 스토리지와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단일 스토리지 플랫폼을 이용하여 모든 애플리케이션 스토리지 요건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능력을 통해 기업들은 비즈니스 가치와 효율을 극대화하고, 관리 기능의 통합, 자동화, 간소화를 통해 총소유비용 (TCO) 절감 및 높은 투자대비효과(ROI)을 누릴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를 이용하여 스토리지 인프라가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관리 기능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요건을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히타치 썬더 9585V 울트라 하이엔드 모듈형 스토리지 시스템을 I/O 집약형 독립형 연구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면서 동시에 주요 컨텐츠는 히타치 썬더 9570V 하이엔드 모듈형 스토리지 시스템의 SATA 스토리지 내에 저장할 수 있다. 아니면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을 100%의 가용성을 보장하는 히타치 라이트닝 9980V 다중 캐비닛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실행하면서 SATA 스토리지로 업그레이드한 기존의 히타치 썬더 9580V에 백업할 수도 있다.
어떤 경우든 기업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 솔루션이 제공하는 유연성과 확장성 관리 기능을 십분 활용하여 스토리지 요건에 부응하면서 IT 기술과 기업의 목표간 간격을 보다 줄여 나갈 수 있다.


글로벌 솔루션 서비스(GSS, Global Solution Service) 전략이란
GSS 스토리지 솔루션 서비스는 기업의 시각에서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기업상황에 맞는 스토리지 서비스, 솔루션, 하드웨어를 공급하는 전략으로, HDS가 기업 데이터 증가에 따른 관리 효용성 개선 그리고 이기종 스토리지 인프라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 해결 등 기업 프로세스의 환경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주창한 컨설팅 서비스이다.
스토리지 통합과 마이그레이션, 업무 연속성, 재난 복구, 유틸리티 스토리지, 교육 그리고 서비스 등의 스토리지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GSS는 기업이 별도의 전문기술 없이도 스토리지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는 HDS 최고의 서비스이다.
특히 GSS 전략에는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AOS), 스토리지 영역 관리(SAM) 그리고 데이터 생명주기 관리(DLM)등의 토탈 스토리지 솔루션을 구현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본사 GSS팀 및 판매를 담당하는 GSS 영업팀과의 구체적인 연계성이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