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 A3 프린터 HP 잉크젯프린터 ‘K850’ 도입






홍보 효과 극대화·제안서 작성작업 신속 처리 등 이점 뚜렷

국내의 내로라하는 공연 제작 회사인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를 찾아 알게 된 놀라운 사실은 공연 업계에서 A3 프린터를 사용하는 곳이 많지 않다는 점이었다. "공연 업체로서 A3 프린터를 갖춘 곳을 보면 다들 부러워한다"는 동숭아트센터 측의 말은 그 현실을 그대로 전해준다. 하지만 이제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도 이 같은 부러움을 사게 됐다. 최근 A3 컬러를 지원하는 잉크젯 프린터를 도입했기 때문이다. 과거 전문 출력점에 맡겼던 고품질의 대형 홍보물을 직접 만들어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 등의 고성능에 힘입어 다량의 제안서 작업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특히 무엇보다도 공연장을 찾은 관객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눈에 띄게 전달, 홍보 극대화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박시현 기자 pcsw@rfidjournalkorea.com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는 우리나라 최초의 복합문화공간 동숭아트센터의 공연팀에서 출발하여, 예술가들의 창조적 역량 개발과 실험의 장을 마련하고 보다 완성도 있는 다양한 공연제작을 위해 2003년 설립된 공연전문 회사이다. '전통의 현재적 창조'라는 동숭아트센터의 이념을 바탕으로 1996년 <어머니>, 1997년 <나, 김수임>, 1998년 <천년의 수인>, 2001년 <락희맨쇼>, 2002년 뮤지컬 <토토>, <이발사 박봉구>, 2003년 <생연극 시리즈>, 2004년 <연극열전>, 2005년 <주머니 속의 돌>, 2006년 <노이즈 오프>와 뮤지컬 <클로저 댄 에버>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화제작들을 만들어 왔으며, 이와 함께 동숭아트센터의 3개 공연장의 대관프로그래밍과 운영까지를 담당하고 있다.
이 같은 업무를 맡고 있는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에게 공연 시작전의 제안서 작성 작업과 공연 시기에 전달해야 하는 홍보물 제작 등은 일거리의 적지 않은 부문을 차지한다.

속도ㆍ크기ㆍ비용 등 3가지 고려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는 이러한 작업을 2003년에 도입한 어느 회사의 잉크젯 프린터를 이용해 처리해왔다. 포스터나 전단지 등 고품질의 출력물은 인쇄소에 맡기고, 회사 소개서나 협찬 제안서 등의 출력은 이 회사의 프린터를 이용했다. 하지만 3년 여가 지난 지금, 잦은 고장과 느린 속도 등의 문제로 교체의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A4만 지원하는 이 제품으로는 홍보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없다는 판단도 신규 도입의 배경이 됐다.
이 회사가 새로운 프린터의 도입 기준으로 삼은 것은 크게 3가지로 속도, 크기, 비용이었다. 가장 먼저 속도를 꼽은 것은 기존 프린터의 성능이 적으면 20장에서 많으면 50장에 이르는 제안서 출력에 무려 반나절씩이나 걸릴 정도로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 마케팅팀의 허지혜 팀장은 "공연 제작 1개월전에 각종 제안서를 만들어 기업들에게 협찬 공문을 발송하는데 많으면 50~100개에 이르기도 했다. 그런데 프린터의 출력 속도가 느려 가까스로 약속 일정을 맞추는 일도 있었다"고 회고한다.
공연 업체에게 이러한 제안서 작업이 마무리되고 공연이 본격 시작되면 더욱 중요한 일이 닥친다. 공연 홍보물의 제작이 그것이다. 특히 공연 시기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공연장 POP 광고이다. 이미 포스터에 담은 기본 정보 외에 부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POP 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과거에는 이 POP 광고판에 A4 크기의 홍보물을 부착했는데 크기가 작아 정보 노출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그 크기를 늘리는 방안으로 A4 2장에 나눠찍어 이를 붙이는 방식을 쓰기도 했다. 여기에다 일반 벽면에 붙인 A4 크기의 홍보물도 눈에 띄지 않아 별다른 홍보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국내 공연 업계가 수지타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 역시 홍보나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A3 컬러 프린터가 효과적이라 여겼음에도 초기 구매비용이 큰 A3 프린터 구매를 쉽게 결정할 수 없었다.

HP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성이 도입 요인
이러한 속도, 크기, 가격 등 세박자를 갖춘 제품을 고려한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는 HP의 잉크젯 프린터인 HP 오피스젯 프로 K850을 도입했다. 이 제품은 고품질의 브로셔와 전단 및 마케팅 자료들을 사내에서 직접 제작할 수 있어,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시켜준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속도도 분당 20페이지가 넘을 정도로 뛰어나고, 특히 A3는 물론 A3+크기의 용지를 지원하는 점은 도입 결정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여기에다 이미 HP 레이저 프린터 3대를 사용하고 있었던 점도 HP 제품을 선정한 요인으로 빼놓을 수 없다. 그동안 HP 레이저 프린터의 사용에 만족한 상태였기 때문에 HP 프린터의 추가 도입에 선뜻 나설 수 있었다는 얘기다. 또 여러 회사의 제품 보다는 한 회사의 제품을 도입함으로써 관리 포인트를 일원화해 신속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 이를테면 소모품 관리 등의 업무를 좀더 손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 셈이다.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 마케팅팀의 이혜진 씨는 "제품 가격이나 성능은 어느 회사나 비슷한 편이다. HP는 프린터 전문 기업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성이 높은 점이 크게 평가됐다"며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는 HP 오피스젯 프로 K850의 도입으로 그동안 문제점을 말끔히 해소했다. 이혜진 씨는 "K850은 우리의 요구 사항에 아주 딱 맞는 모델로 비용이나 속도 등의 면에서 가장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대안이었다"고 얘기한다.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가 HP의 A3 잉크젯 프린터의 신규 도입으로 얻고 있는 효과는 먼저 비용절감을 들 수 있다. 과거에는 공연장에 붙일 3~4장의 고품질의 포스터가 당장 필요할 경우, KINKOS 등 전문 출력점에 맡겼는데 그 비용이 만만치 않아 배 보다 배꼽이 더욱 클 지경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A3 프린터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또 HP K850의 차별화 요소로 꼽히는 개별 잉크 카트리지의 지원도 비용절감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가지 색깔만 떨어져도 2개 잉크 카트리지를 전부 갈아야 하는 다른 제품과 달리 K 850은 소모된 색깔의 잉크 카트리지만 갈아 끼우면 되기 때문에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을 얻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공연장을 찾은 관객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눈에 띄게 전달, 홍보를 극대화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효과로 꼽힌다. 허지혜 팀장은 "A3 프린터가 A4에 비교해 비록 가격은 비싸지만 관객에게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이점"이라고 설명한다.
동숭아트센터 씨어터컴퍼니는 앞으로 K850의 활용 범위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K850이 내장하고 있는 광고 전단, 홍보물 제작용 탬플릿을 이용해 초대장이나 감사 안내장의 제작에 활용할 계획이다. 과거 일일이 수작업으로 했던 초대장 등의 제작을 앞으로는 K850의 탬플릿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허지혜 팀장/마케팅팀
이번에 도입한 A3 프린터는 속도가 매우 빨라 다량의 제안서 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특히 공연장을 찾은 관객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눈에 띄게 전달, 홍보 극대화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개별잉크의 지원으로 비용절감을 하고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효과이다

이혜진/마케팅팀
제품 가격이나 성능은 어느 회사나 비슷한 편이다.
HP는 프린터 전문 기업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성이 높은 점이 크게 평가됐다.
HP 잉크젯 프린터 K850은 우리의 요구 사항에 아주 딱 맞는 모델로
비용이나 속도 등의 면에서 가장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대안이었다

적용 솔루션 HP 오피스젯 프로 K850 시리즈
고품질의 마케팅 자료를
사내에서 빠르고 손쉽게 인쇄
HP 오피스젯 프로 K850는 SOHO나 소규모 기업이 고품질의 브로셔와 전단 및 마케팅 자료들을 적은 비용으로 디자인하고 자체적으로 프린트 할 수 있게 해주는 DIY 개념의 제품이다. 최대 13x19인치의 컬러 문서를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빠르게 출력하며, 맞춤형 컬러 마케팅 자료의 제작이 가능해 비용, 시간,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흑백은 분당 최고 24페이지, 컬러는 최고 21페이지까지 출력하며, 4개의 개별 잉크 카트리지 방식으로 운영 및 관리 비용을 절감해 준다. 최대 A3+ 크기의 용지를 지원하는 150매 다목적 용지 공급함과 100매 용지 출력함을 제공하며, 일반 용지, 잉크젯 용지, 포토 용지, 봉투, 투명 용지, 라벨, 카드 등 다양한 용지를 지원한다. 가격은 40만원대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