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구매 방식으로 HP 잉크젯프린터 K550 450여대 도입






대한공인중개사협희 대전지부(이하 대전지부)는 지난해 하반기에 공동구매 방식으로 A4 잉크젯프린터로 HP의 오피스젯 프로 K550 450여대를 도입했다. 현재 대전지역의 공인중개사 사무실은 약 800~900여개에 이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대전지역 전체 공인중개사 사무실의 절반 정도가 HP 잉크젯프린터를, 그것도 속도와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난 K550이라는 최신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대전시 서구 갈마동에 있는 그린21공인중개사도 그 중의 하나이다.

빠른 출력속도 '만끽'
그린21공인중개사는 HP 잉크젯프린터를 도입하기 전에 어느 회사의 저가형 복합기를 사용해 왔다. 프린터 및 팩스 등으로 구성된 이 제품은 속도가 너무 느린데다 잉크 소모 비용이 너무 높다는 문제가 있었다. 공인중개사에서 출력하는 문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등기부등본 열람용을 인쇄하는데에만 무려 몇 십분이 걸렸으며, 한가지 색깔만 떨어져도 잉크 카트리지를 전부 갈아야 하는 점 때문에 유지보수 비용이 만만치 않았다.
그래서 새로운 프린터의 도입에 나섰는데 그 도입 기준은 크게 속도와 유지보수 비용 등 2가지였다. 특히 어떻게 해서든지 지출 비용을 줄여야 하는 소규모의 공인중개사 사무실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운영비용이 저렴한 제품이 필요했다. 이러한 기준을 만족시킨 제품이 바로 HP 잉크젯프리터인 오피스젯 프로 K550이었다. 이 제품은 HP가 자랑하는 초고속 출력속도와 높은 인쇄품질을 지원하는 확장형 프린터 기술(SPT)를 채택해 인쇄 속도가 무척 빨랐으며, 소모된 색깔의 잉크 카트리지만 갈아 끼우면 되는 개별 잉크 카트리지 방식을 적용해 유지보수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그린21공인중개사의 김종선 실장은 "컬러 및 흑백 레이저프린터 보다 장당 유지비용이 훨씬 저렴하고, 출력속도가 빠르며, 특히 타사 잉크젯프린터에 비해 절반 이하의 운영비용으로 컬러프린팅이 가능했다"며 HP K550 제품의 선정 이유를 설명한다.
실제로 그린21공인중개사는 이 제품의 도입으로 속도와 품질, 유지보수 비용 등에서 크게 만족하고 있다. 김종선 실장은 "등기부 등본의 출력에 걸리는 시간이 불과 1초도 안된다고 느낄 정도로 매우 빠르다"며 엄지 손가락을 치켜 세운다.

운영비용 대폭 절감
또 컬러 잉크의 사용 부담이 크게 낮아져 이제는 마음 놓고 컬러프린팅도 할 수 있게 됐다는 게 김 실장의 얘기다. 공인중개사 사무실에서 주로 출력하는 등기부 등본 열람용에는 소유권의 이전에 관한 수정 사항이 빨간 줄로 표시되어 있어 컬러 프린터가 필수적이다. 그린21공인중개사는 하루 평균 20~30통의 등기부 등본을 출력하고 있는데 한 통당 페이지는 3~4장이다. 김종선 실장은 비용절감 효과에 대해 묻자 "구체적인 통계치는 없지만 기존에 비해 최소 50% 정도는 줄어든 것 같다" 고 대답했다.
그린21공인중개사는 이처럼 새로운 잉크젯프린터의 도입으로 효과를 누리고 있지만 한가지 아쉬움이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복사 기능이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과거에 썼던 복합기를 아직도 복사기 용으로 두고 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한국HP는 앞으로 조만간 복사기 기능을 갖춘 K550 기반의 복합기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대한공인중개사협회 대전시 서구지부/그린21공인중개사 김종선 실장
"HP K550 제품을 선정한 것은 컬러 및 흑백 레이저프린터 보다 장당 유지비용이 훨씬 저렴하고,
출력속도가 빠르며, 특히 타사 잉크젯프린터에 비해 절반 이하의
운영비용으로 컬러프린팅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존과는 비교할 수 없는 출력속도와 50% 정도의 비용 효과를 누리고 있다."

적용 솔루션
HP 오피스젯 프로 K550 컬러 프린터

확장형 프린터 기술 채택해 초고속 출력

HP 오피스젯 프로 K550 컬러 프린터는 인쇄속도와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인 확장형 프린팅 기술(SPT: Scalable Printing Technology)을 채택해 출력속도가 매우 빠른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출력속도는 흑백은 최고 12ppm, 컬러는 최고 10ppm 등 레이저프린터 급이다. 특히 고속 모드로 출력하면 흑백은 최고 37ppm, 컬러는 최고 33ppm으로 세계 최고 수준 출력 속도를 보인다. 인쇄 비용이 저렴한 점도 또다른 특징이다. 컬러 레이저 보다 장당 최고 30%, 흑백 레이저에 비해서는 장당 최고 25%가 저렴하다. HP의 비베라 잉크로 재현한 생생한 컬러와 선명한 텍스트, 그리고 빨리 건조되는 HP 어드밴스드 용지 지원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K550 컬러 프린터는 대용량 잉크 카트리지인 HP 88 잉크 카트리지(최대 흑백 2,350장과 칼라 1,200장 출력 가능)로 잉크와 유지비를 절약할 수 있어 대규모 프린팅 작업에 적합하다.
K550 컬러 프린터는 내장된 유선 이더넷 네트워킹 또는 무선 802.11b/g로 공유가 가능하며, 옵션인 350장 용지 트레이를 이용하면 최대 600장 급지로 편리한 오피스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