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철학 ‘올바른 정보·고급 정보 제공’에 큰몫, 오픈베이스 ‘XTEN’도입






가격 비교 쇼핑 포털인 에누리닷컴은 새로운 검색 시스템의 구축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비롯해 정확한 검색 결과의 제공에 따른 매출 확대 등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특히 초고속으로 대용량 처리를 지원하는 새로운 검색 시스템의 성능을 앞세워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에누리닷컴은 지난 2003년에 도입한 검색 엔진을 지난해 초에 오픈베이스의 검색 엔진인 XTEM 엔터프라이즈 3.0으로 교체했다. 박시현 기자 pcsw@rfidjournalkorea.com

에누리닷컴(www.enuri.com)은 국내 최초의 가격 비교 쇼핑 포털로 시장점유율 수위를 달리고 있다. '올바른 정보와 고급 정보 제공'이라는 철학으로 단순한 가격 비교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다른 쇼핑몰이나 가격 비교 사이트와는 달리 자체적으로 상품의 카탈로그를 제작해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노력은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대용량 처리ㆍ빠른 속도ㆍ정확성 요구
지난 1998년에 설립된 에누리닷컴은 직원수 120~130명 규모로 각 쇼핑몰의 가격을 수집해 최저가 상품을 소개해주는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의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솔루션이 바로 검색 시스템이다. 얼마나 정확하고, 빨리 검색 결과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매출 성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에누리닷컴은 설립 초기에는 자체 DBMS 안에 내장된 검색 기능을 활용해 서비스를 수행했다. 하지만 데이터 량이 급증하면서 내부 DBMS는 처리량이나 속도면에서 한계를 드러냈다. 그래서 2003년 10월 외부 검색 시스템을 도입하고, 2004년 6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 외부 검색 시스템 역시 데이터 처리량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데다 사용자의 신속한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유지보수 등이 미흡했다. 또 속도가 느리고, 심지어는 장애 발생으로 서비스가 불안정한 사태를 빚기도 했다.
에누리닷컴은 이에 따라 지난해 초에 새로운 검색 시스템의 검토에 들어갔다. 선정 기준은 ▲원하는 검색 내용을 제대로 제공할 수 있는 품질 ▲대용량 데이터 처리 능력 ▲처리 속도 ▲시장의 요구를 즉각 수용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능력 등이었다.
특히 처리 속도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가격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의 특성 때문에 가장 중요한 잣대가 됐다. 에누리닷컴은 빨라야 1시간에 가격정보를 변경하는 다른 경쟁 사이트와는 달리 실시간으로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에누리닷컴은 오픈베이스를 포함한 몇 개사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프리젠테이션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오픈베이스의 검색 시스템인 XTEN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그 이유는 시연 과정에서 벌어진 문의에 대한 답변이 충실하고 정확해 내부 평가자로부터 호평을 받았기 때문이다.
에누리닷컴은 검색 성능이 매출로 바로 직결되는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의 특성을 들어 가격 보다는 성능을 우선적인 고려 대상으로 삼았다. 오픈베이스는 가격 고가를 제시했다고 한다.

매출 증대 등 효과 거둬
에누리닷컴은 오픈베이스의 검색시스템인 XTEN의 도입으로 매출이 늘어나는 효과를 거뒀다. 새로 검색 시스템을 도입한 첫해에 전년과 대비되는 높은 실적을 올린 것이다.
또한 과거에는 게시판에 사용자의 불만이 적지 않았는데 새로운 검색시스템의 구축으로 크게 감소한 것도 효과로 들 수 있다. 이밖에 솔루션 공급업체의 적극적인 유지보수 서비스로 시장 상황의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한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적용 솔루션/오픈베이스 'XTEN 엔터프라이즈 3.0'
대용량ㆍ초고속 검색 엔진

오픈베이스의 'XTEN 엔터프라이즈 3.0'은 다양한 색인, 검색 기능을 갖춘 대용량, 초고속 검색 엔진이다. 10여년에 걸친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검색 엔진으로서는 가장 먼저 GS 인증을 받은 XTEN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되어 사용자의 요구에 즉각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최소한의 색인 데이터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초소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색인기와 다양한 조건의 정렬 및 필터링을 최적의 방법으로 수행해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는 검색기 등을 갖추고 있다. 또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 등 4개 국어 색인을 동시에 지원하며, 다양한 DBMS를 비롯해 KM, EDMS, 그룹웨어 등과 연동된다.
XTEN은 다양한 콘텐츠, 다양한 요구 사항, 다양한 사용자의 집합체인 국내 대형 포탈에서 검증된 솔루션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 천리안, 네이트, 싸이월드, 특허 검색 등에 적용되어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하드웨어와 운영체제를 지원해 별도의 투자없이 기존 시스템 환경에 검색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오픈베이스 XTEN의 특징
■ 분석 기능
-5종류의 사전 제공
-최적의 한글 복합명사 형태소 분석
-다양성, 확장성, 유연성을 갖춘 색인 방식
■ 색인 기능
-안정적인 고속 색인 생성
-대용량 데이터에 적합한 설계
-효율적인 부가 기능
■ 검색 기능
-검색어 처리기
-검색 처리기
-검색 후 처리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