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ERP 시장 두고 국산 ERP 3사 진검승부

[컴퓨터월드] 클라우드는 더 이상 지나가는 비즈니스 트렌드 용어가 아니다. 이제는 IT 업계 전반에서 실질적인 방법론으로 자리해, 이에 대한 논의와 도입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분야다. 지지부진했던 ‘클라우드 발전법’의 제정도 드디어 이뤄진 바, 클라우드 관련 시장의 움직임은 이제 가속페달을 밟을 일만 남은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비젠트로, 영림원소프트랩, 더존비즈온 등 국산 ERP 3사도 클라우드 ERP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플랫폼이 주효한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등 소규모 시장에서의 각축전이 예상되고 있다. 클라우드 ERP 관련 국산 ERP 3사의 행보를 각각 살펴본다.

 

클라우드 발전법 제정

IT 업계는 물론 관련 업계와 학계에 이르기까지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클라우드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법률(이하 클라우드 발전법)’이 지난달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클라우드 분야가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음에도, 우리나라는 관련 산업기반이 취약하고 도입이 저조해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타개하기 위함이다.

지난 2013년 국회에 법률안이 처음 제출된 이후 논의과정에서 정보보호에 대한 우려와 공공기관의 민간 서비스 이용 시 국정원의 역할 등에 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통과가 미뤄져왔으나, 정보보호를 강화하는 등 관련 조항을 수정하는 방향으로 대안이 마련돼 제정으로 이어졌다. 정부의 육성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클라우드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기존 규제를 개선하며,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 NIPA 2014년 클라우드 산업 실태조사 결과

‘클라우드 발전법’에서는 국가정보화 정책이나 사업 추진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할 때 클라우드 도입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도록 규정, 정부3.0의 ‘클라우드 기반의 지능정부 구현’ 과제와 연계돼 공공 부문의 도입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공공기관이 민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됐으며, 각종 사업이나 단체의 인허가 시 전산시설을 구비해야 하는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만으로 가능하도록 규제를 완화했다.

미래부는 ‘클라우드 발전법’ 제정에 따라 국내 클라우드 산업 발전과 고용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에 따른 산업전반의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과 함께,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 융합 서비스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법률은 오는 9월 시행 예정이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첨병, 서비스로서의 ERP

ETRI와 기술 협력을 맺어 글로벌 시장을 공략중인 클라우드 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엔소프트의 황광익 대표는 “기존에는 관련 규제와 성공사례 부족으로 인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가 더뎠지만, 클라우드 발전법 통과에 따라 제도적인 애로사항은 상당부분 해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공공 부문에서 클라우드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줘야 관련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다”고 밝히는 한편, “업계에서도 매출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고객의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어야 하고, 클라우드 산업 내 협업을 통해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광익 아이엔소프트 대표는 클라우드 ERP가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활성화를 이끄는 첨병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봤다. 기업 내 필수적인 시스템인 ERP를 통해 고객들이 직접적으로 클라우드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ERP 등 SaaS가 활성화되면 뒷단의 PaaS, IaaS 등도 함께 탄력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황 대표의 전망이다.

이러한 클라우드 ERP에 대해 관련 업계에서는 클라우드 플랫폼의 특성상 소규모 시장의 고객들이 주요 타깃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시장 규모에 따라 각자의 영역을 지키고 있던 국산 ERP 기업들이 이에 발맞춰 바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중견기업을 주요 고객을 삼았던 비젠트로, 중소기업 시장에 포진해있던 영림원소프트랩은 각각 소규모 ERP 시장에 뛰어들 채비를 마쳤다. 반면, 기존에 소기업 대상 ERP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더존비즈온은 수성을 꾀하면서 중견·중소기업으로 공략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고가의 라이선스 및 유지보수 비용으로 인해 외산 ERP가 경쟁력을 갖기 어려운 소규모 시장에서, 국산 ERP 3사의 진검승부가 펼쳐질 날이 목전에 있다.

 

본격적인 공략에 시동 거는 영림원

▲ 최양희 미래부장관(가운데)이 클라우드 기업 현장방문 및 간담회를 위해 지난달 영림원소프트랩에 방문한 모습

정부의 SW산업 지원사업인 WBS(월드베스트SW) 프로젝트의 지원을 받아 통합 스마트 ERP 개발 사업을 수행한 바 있는 영림원소프트랩은 이달 새로운 클라우드 ERP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에 영림원소프트랩이 매출 300억~3,000억 원 규모의 기업을 주요 고객을 삼았던 것과 달리, WBS를 모태로 발전시킨 이 제품은 매출 300억 원 이하 규모의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주요 타깃으로 한다.

임승환 영림원소프트랩 팀장은 “ERP를 단순히 데이터 센터에 올리는 것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SOA 환경을 제대로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며, “영림원은 3년 전부터 이를 준비해왔고, 클라우드와 로컬 구축의 장점을 합쳐놓은 제품을 선보인다”고 말했다. ‘K-스튜디오’를 통해 ‘원 소스 멀티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편의성을 제공하며, 고객이 필요한 기능을 선택해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자사 클라우드 ERP 제품을 퍼블릭과 프라이빗이 아닌, 자체적으로 산업표준형과 고객맞춤형으로 구분 지었다. 산업표준형은 지난해 선보인 바 있는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 ERP 제품으로, 아시아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고객맞춤형이 이번에 선보일 제품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에 구축형도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이다. “인프라는 하이브리드지만 서비스는 구축형처럼 제공하는 국내 시장 특화형 클라우드 ERP”라는 것이 임승환 팀장의 설명이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새롭게 출시하는 클라우드 ERP 서비스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에 총력을 기울여, 시장에서의 영향력과 점유율을 확대해나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5년 내 아시아 시장 1위를 목표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임 팀장은 “3~5년 내로 매출 1조 원 이하 기업의 80%는 클라우드 ERP를 찾게 될 것”으로 예측했다.

 

투 트랙 전략 취하는 비젠트로

▲ 비젠트로 ‘유니ERP’

매출 1,000억~1조 원 규모의 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삼았던 비젠트로 또한 주력제품인 ‘유니ERP’를 새롭게 클라우드 ERP로 내달 선보일 준비를 마쳤다. 비젠트로는 자체 구축했거나 노후화된 ERP를 사용하는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ERP 도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 중견기업용과 더불어 중소기업용 제품도 함께 선보이며 투 트랙 전략을 취한다.

비젠트로의 중견기업용 제품 역시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에 구축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데이터를 직접 보유하는 것을 선호하는 고객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게 했다. 투 트랙 전략의 핵심인 중소기업용 제품의 경우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의 월 사용료 모델로 제공, 자체적으로 IT시스템을 구비하기 어려운 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주요 타깃으로 삼았다.

특히, 글로벌 IDC 기업과 제휴, 기존 구축된 전국망을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 가격경쟁력도 꾀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기업, 중견기업, 소기업으로 이어지는 산업 연결고리를 클라우드 ERP로 관리해 경영 전반에 대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산업 생태계를 활용한 ERP 연결성을 강점으로 내세운 것이다.

김홍근 비젠트로 대표는 “최근에는 스타트업들도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면서 ERP에 대한 니즈가 있으므로, 국내 클라우드 ERP 시장은 점차 활성화될 것”이라면서, “이로 인해 소규모 ERP 시장은 지난 2000년대 초처럼 춘추전국이 도래하는 상황이나, 기술력과 노하우의 차이에 의해 2~3년 내에는 다시금 시장이 정리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비젠트로는 현재 중국과 동남아 시장을 위주로 글로벌 공략에 나서고 있다. 올해 소규모 기업 대상 클라우드 ERP로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 향후 해외 시장 진출도 꾀할 예정이다. 김홍근 대표는 “지난 2011년 삼성SDS에서 분사한 이래 내실을 다져왔고,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공격적인 투자와 시장 개척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플랫폼으로서의 ERP 꾀하는 더존

▲ 더존비즈온이 자사 클라우드 ERP 고객 대상으로 조사한 도입 사유

더존비즈온은 클라우드 ERP 관련 서비스를 지난 2011년부터 제공하며 노하우를 쌓아왔다. ‘더존 클라우드 서비스’로 기업용 퍼블릭 클라우드도 제공중인 더존비즈온은 올해 초 ‘클라우드 발전법’ 통과를 대비한 조직개편도 단행, 공공기관 클라우드 영업 전담조직도 새롭게 꾸렸다. 클라우드 사업 기반을 다진 핵심 전문인력을 대거 배치,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해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더존비즈온의 클라우드 ERP 제품인 ‘아이큐브(iCube) 클라우드 에디션’은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며, 특히 ERP용 DB 유지방법 및 장치(특허 제10-1450101호) 특허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ERP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용할 때 저장된 고객의 데이터를 시간 단위로 복원 및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소규모 ERP 시장을 수성하고 있는 더존비즈온은 최근 ERP의 기능 확장을 중시하고 있다. 클라우드 ERP에서 나아가, 기업 내 데이터 공유 및 보안, 필수 IT인프라 제공과 운영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시스템에 담는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방향성을 취하면서 전 기업군을 대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더존비즈온 관계자는 “2000년대 들어 각 기업에 ERP 도입 붐이 일어난 지 10년이 경과, 현 시점에서 이 기업들로부터 ERP 고도화 니즈가 강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더존 ERP는 기존 핵심 역할이었던 전사자원관리를 넘어, 기업자원을 합리화 및 효율화해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ERP 분야는 산업의 프로세스 전반을 다루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고 성장속도도 더딘 편이다. 세계적으로도 10여 개의 업체만이 ERP 벤더로서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클라우드라는 기폭제로 인해 그간 각자의 영역을 지켜오던 무형의 벽이 허물어지는 현 시점에서, 클라우드 ERP를 통해 국산 ERP 3사가 펼쳐나갈 선의의 경쟁을 주목해본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